▣ 재료 : 돼지 등뼈 1kg(혹은 돼지 갈비뼈), 감자 4개, 얼갈이배추 200g, 깻잎 1묶음, 굵은 파 2대, 양파 ½개, 마늘 5쪽, 생강 1톨, 후추 10알, 붉은 고추 2개, 들깨가루 4큰술

▣ 소스재료 : 양념장 고춧가루 5큰술, 청주·국간장 2큰술씩,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참기름 ½큰술씩, 굵은 소금·소금·후춧가루 조금씩

▣ 만드는 법
1. 돼지 뼈 핏물 빼기
돼지 뼈는 6cm 길이로 자르고 찬물에 2~3시간쯤 담가 핏물을 완전히 뺀다. 냄비에 뼈가 잠길정도의 끓는 물을 붓고 돼지등뼈, 대파 약간, 생강 등을 넣은 후 강한 불에서 겉만 익을 정도로 데쳐 건진다.
2. 채소 썰기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씻어 큼직하게 썰고, 얼갈이배추는 5cm 길이로 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짠다. 깻잎은 씻어 물기를 빼고 큼직하게 썬다. 고추는 송송 썬다.
3. 향신채 준비하기
파는 다듬은 다음 씻어 1대는 큼직하게 자르고, 나머지는 어슷 썬다. 양파와 마늘, 생강은 껍질을 벗기고 다듬어 큼직하게 썬다.
4. 돼지 뼈 삶기
데친 돼지 뼈를 냄비에 담고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큼직하게 썬 굵은 파, 양파, 마늘, 생강을 넣고 통후추와 함께 끓인다.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줄이고 2시간쯤 푹 삶는다.
5. 양념장 풀어 끓이기
국물이 진하게 우러나면 뼈는 건지고 국물은 면포에 걸러 기름기와 불순물을 없앤다. 국물을 다시 냄비에 부어 뼈를 담고 분량의 양념장을 풀어 끓인다.
6. 채소 넣고 끓이기
④의 국물에 감자, 얼갈이배추를 넣고 끓이다가 감자가 거의 익으면 들깨가루를 뿌린다. 마지막에 깻잎과 어슷 썬 굵은 파, 붉은 고추를 올리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조리 포인트>
1. 돼지등뼈는 데친 후 삶는다!!
2. 돼지갈비나 쇠갈비를 넣어 끓이면 더욱더 맛있는 감자탕을 즐길 수 있다.
3. 감자는 따로 익힌다! 고추를 올리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