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은 흔히 모든 사람들이 한번씩은 겪는 것인데 사람에 따라서 매일 하루에도 몇 번씩 질병과 같이 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쩌다가 한번씩 오는 사람도 있다. 두통은 종류에 따라 원인과 치료법이 다양하다. 두통이 오면 모든 사람들은 약에 먼저 의존하게 되는데 기존의 생활습관, 환경, 음식조절 만으로도 치유가 가능한 경우가 있다. 이번호에는 두통을 약에 의존하지 않고 줄이는 10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스트레스를 줄이고 휴식을 취하자
흔히 근육이 뭉쳐 두통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다. 요가나 아로마테라피 타이치등의 요법으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뭉쳐있는 근육을 풀어주자.
2. 마사지 요법
손가락 끝을 이용하여 목, 어깨 그리고 머리의 근육을 마사지해 주자. 만약 가능하면 친구나 가족들에게 부탁을, 그리고 자주 두통이 오는 사람들은 마사지전문사에게 찾아가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올바른 자세
바른자세는 두통을 줄일 뿐아니라 근육이 쓸데 없이 뭉치지 않게 해 준다. 특히 앉아 있을때 허벅지를 바닥과 평행하게 유지하며 어깨를 뒤로 하고 머리를 숙이지 않고 바로 하자.
4. 얼음 주머니/뜨거운 주머니
증상에 따라 얼음주머니나 뜨거운 팩을 이마나 머리 뒤에 놓아보자.
5. 환경을 조절하자
경우에 따라 밝은 빛, 큰 잡음, 춥거나 더운 날씨 등 두통을 유발하는 환경을 피하자. 어떤 사람들은 위의 요소들에 의해 두통이 생기거나 더 악화되기도 한다.
6. 편안하게 있자
몇몇 사람들은 일상활동 후에 두통이 생기기도 한다. 이런 두통의 원인은 흔히 수분 섭취 부족, 혹은 평균 이상의 열이 몸에 일어나거나 저혈당인 경우이다. 이런 경우에는 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몸을 식히고, 단백질이나 사탕 등을 섭취해 주자.
7. 휴식을 취하고, 만약 아침에 일어나 피곤하며 두통이 일어날 경우는 의사와 상담을 하자
충분한 수면시간이라도 약이나 건강상태에 따라 시간만큼 수면을 취하지 못할 수 있다. 두통의 가장 큰 요인 중의 하나는 수면부족이다.
8. 침 요법
사람에 따라서 만성두통은 침요법으로 근육이완과 혈액순환을 도와줘 도움이 되기도 한다.
9. 생체 자기제어 (바이오피드백)
혈압, 호흡양, 심장박동수, 근육뭉침 등을 검사하여, 심적으로 아니면 활동적인 요소로 두통을 줄이는 방법을 찾아보자. 위의 요소들은 몸에 화학적인 요소가 어느 정도 작용했을때 변화하고 우리 몸은 그에 따라 두통이나 질병을 유발, 없애기도 한다.
10. 카이로프랙틱 요법
단지 목부위의 문제가 아니더라도 전체 척추를 검사 받고 교정을 받아보자. 목이나 등의 근육뭉침이나 신경염증 등의 원인으로 두통을 유발할 수도 있다. 카이로프랙틱 교정으로 만성두통에 시달리던 사람들이 효과를 본예가 있고, 이는 연구결과에도 나와 있다.

만약, 두통외에 어지럼증, 구토증상이 일어나는 등의 두통외에 다른증상이 같이 오거나 약에 대한 부작용이 있다면 의사와 상의를 하기를 권유한다.
<문의-303.692.8803>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