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달 초에 열렸던 콜로라도 한국의 날 행사에서 후원업체가 푸대접당한 일로 주최측과 갈등이 일고 있다. 이 업체가 한국 외교통상부와 샌프란시스코 총영사관에까지 정식으로 항의하면서 행사의 의미까지 퇴색되고 있다. 
한국의 날 행사는 사실상 샌프란시스코 영사관에서 개최한 것이나 진배없다. 지난해 이정관 전 총영사가 이임을 앞두고 전시행정을 위해 급하게 만들어진 것이 콜로라도 한인재단(CKFCA)이었다. 그래서 영사관은 이 단체의 창립회 또한 모 호텔에서 수준급으로 치르는데 적극 후원했었다.
그러나 어디서 돈이 나오길래 이 단체를 이토록 후원하는가 하는 불만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왔다. 그동안 존재했던 한인사회의 단체들이 행사지원을 요청하면 까다로운 조건을 제시하면서 거절해왔던 영사관측이 이 재단에는 유독 돈을 많이 썼다. 노인회에서 삼일절 행사를 위한 후원금 몇 백달러를 요청했지만 노인들에게 1년치 계획서를 작성해 제출하라며 사실상 거절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콜로라도 한인재단에는 거창한 발족식과 함께, 한국의 날 행사지원비로 4만5천 달러 이상이 투입되었다. 이쯤 되니 한인사회 내에서도 불만이 나올만했다. 더구나 이 재단은 설립 당시부터 임원자격 요건을 석사 학위 이상 취득자에 제한해, 이민와서까지 학벌에 밀려 봉사도 못하게 하는 몹쓸 단체라며 한인사회내 위압감을 조성한 바 있다.
현재 콜로라도 한인사회에 있는 단체들 가운데 자금만 지원해 주면 더 활발하게 활동할 단체들도 여럿 있다. 한인회, 노인회, 한미연합회 등을 제치고 영사관측이 유독 콜로라도 한인재단에 올인하는 이유를 동포사회는 납득하지 못하고 있다.
콜로라도 한인재단의 창립부터 행사 진행의 모든 일은 콜로라도 영사협력원인 알렉스 리씨가 주축이 되어 이끌어 왔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영사관<측>이라고 부른다. 영사협력원은 영사관에 소속된 사람이기 때문에 우리는 영사관측이라 부를 수 밖에 없다. 이 영사협력원이라는 것은 상주 공관이 없거나 관할 공관이 있지만 멀리 떨어져 있는 지역의 재외국민 보호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만들어진 자리이다. 그런데 이 곳 콜로라도 영사협력원은 마치 본인이 진짜 영사인 냥, 나아가 교민 보호보다는 총영사의 비위를  맞추는데 총력을 기울이는 듯 해 비난을 받고 있다.
콜로라도 한인 단체들이 행사 후원금을 언제부터 영사협력원을 거쳐서 받았으며, 언제부터 총영사의 승인을 받기 위해 영사협력원의 동의를 먼저 구했단 말인가. 영사협력원은 긴급상황시 교민 보호를 위해 존재하고, 필요시 영사관의 일손을 덜어주는 자리일 뿐 커뮤니티의 일을 지휘하는 자리가 아니다.
영사관이 어떤 곳인가, 한국으로 치자면 동사무소나 구청과 같은 업무를 하는 곳이고, 영사 협력원은 그 동사무소에서 보조업무를 하는 직책일 뿐인데 간혹 그에게서 한인회장 혹은 덴버 총영사의 분위기가 느껴지는 것은 무슨 이유에서일까.  
이번 한국의 날 행사에 대한 평가 논란은 영사협력원 때문에 불거졌다. 표면적으로는 콜로라도 한인재단에서 행사를 치렀다고 하나, 영사협력원이 자신의 자리를 망각하고 벌어진 일이기 때문에 한인재단 측에서도 난감한 표정이다.

      이번 행사에 한국에서 참여한 업체가 두 개 있었다. 그 중 ‘연 이야기’라는 업체는 콜로라도 한국의 날 행사에 와서 수모를 겪고 돌아갔다. 연 이야기의 사장은 총영사와 마이크 코프만 하원 의원이 담소를 나누고 있는 자리에 주문한 연잎 밥을 가지고 갔다. 한국 사람에게도 생소한 연잎 밥에 대해 먹기 전에 간단히 소개할 생각이었지만, 밥을 테이블에 내려놓자 마자 영사협력원이 그녀의 팔과 어깨를 잡아당기며 강제적으로 내쫓았다. 한국을 홍보하러 덴버까지 온 사람에게 이렇게까지 무지막지하게 대할 이유가 어디에 있을까. 마이크 코프만 의원은 아주 친숙하고 편안한 사람이다. 이런 상황에 더욱 당황했을 사람은 바로 코프만 의원이 아니었을까 싶다. 그가 왜 적도 아닌 우리 업체로부터 마치 자신이 보디가드인 냥 총영사를 보호하려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제삼자의 눈으로는 과잉 대응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이외에도 지금까지 영사관 주최 만찬에 영사협력원이 마음에 드는 사람들만 연락해 초청을 한다, 후원금 요청에 쓸데없는 조건을 내건다, 한인회장인 냥 커뮤니티 사람들을 모두 불러놓고 지시한다, 영사관에 요청할 일이 있으면 자신을 거쳐야 한다는 등의 안하무인격 분위기가 조성된 지 오래이다.
한국의 날 행사는 장소 대여료만 2만 달러가 넘게 사용됐고, 관계자들의 식사비용으로 예산의 상당부분을 지출한 것에 대해 한인사회는  불만스러울 수 밖에 없다. 한국에서 참여한 업체들에게 에어컨도 안 되는 허름한 모텔에서 숙식하게 하고, 총영사 챙기느라 식사 한끼도 대접하지 않고, 지역 후원업체들에게도 시간과 돈을 투자한 만큼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배려하지 않는 것에 대한 갖가지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불만들은 자비를 들여 먼 이국 땅까지 힘들게 한국을 홍보하러 왔다가 영사협력원에 의해 강제 연행되는 수모를 당한 것에 비하면 애교 수준이다.
당초 외교부는 우리 국민이 연루된 해외 사건, 사고의 초동단계에서 신속한 영사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영사협력원 체제를 두었다. 이런 취지를 망각한다면 영사협력원은 덴버에서 존재 명분을 찾기가 힘들다. 영사협력원의 역할에 대해 영사관의 명확한 입장 해명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