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향연> 중에는 인간의 원초적인 모습으로 안드로규노스(Androgynous)가 상정되어 있는데 이 인간은 남성과 여성을 동시에 가진 완전한 인간이었다.
안드로규노스는 재주가 출중하여 신들의 권능에 도전할 정도였고, 대단히 영리하여 신들이 위협을 느낄 정도였다고 한다. 이 사악할 정도로 영리한 안드로규노스는 평상시에는 남성으로 생활하다가 성생활을 할 때에는 항상 여성이 되었다고 한다.
오르가슴을 느끼는 강도가 남성보다 여성이 월등히 높다는 것을 남녀 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던 안드로규노스는 알고 있었던 것이다.
동서고금, 남녀노소의 정서를 일관되게 지배하는 환타지가 있으니 바로 섹스-성욕!
남녀의 성욕에 의한 섹스의 황홀경은 유사 이래 수많은 미술품과 문학작품을 탄생시켰고 무수한 인생을 살렸다 죽였다 하였다. 남녀가 합일되는 아름다운 성생활은 신이 인류에게 허락한 창조의 대행 과정이자, 인생의 고단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배려한 신이 내린 최고의 스트레스 해소법인 것이다.
성욕이란 생물학적으로 볼 때 사람이나 동물에서 볼 수 있는 이성간의 욕구를 말한다. 이는 이성이 한 몸이 되고자 하는 욕구의 소산이다.
시각적인 것에서 주로 느끼는 남성들의 성욕, 즉 성적 충동은 호르몬과 중추신경 및 외적 자극이 합쳐져 일어나게 된다.

    남성은 여성과 달리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성 충동을 받기 쉽다. 예를 들어 여성의 누드를 보거나 스트립쇼를 볼 때, 선정적인 소설을 읽을 때, 또는 그러한 장면을 상상할 때 성 충동과 함께 음경이 발기하는 상태가 된다.
그런 반면에 여성의 성적 충동은 시각적, 충동적이지 않다. 극히 심리적인 양상이다. 편안한 분위기, 사랑한다는 말 한마디에 강한 성적 충동을 느끼게 된다. 남성이 사랑한다는 말이 진심이 아니어도 상관없다. 마치, 자신이 못생긴 것을 알고 있는 여자라도 남성으로부터 “얼굴이 예쁘다.”라는 말을 들으면 거울을 보고 흐뭇해하는 것과 똑같은 심리적 반응인 것이다.
2여자에게도 성욕이 있고 성적 능력이 있다는 사실은 당연지사일진대 사람들은 왜 남자의 성적 능력과 성기능장애만 문제 삼고 여자의 성은 수면 아래 잠자도록 놔두었던 걸까? 과연 남성의 성욕이 강할까? 여성의 성욕이 강할까?
Mary Sherfey(정신의학자)는 원시사회에서 여성의 성욕이 남성의 것보다 더 강할 뿐만 아니라 끝이 없을 정도로 왕성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문명화된 농경사회의 유지를 위해서, 또 부계사회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여성의 성욕은 무모하게 억압될 필요가 있었던 것이다. 만약 여성의 성욕을 억압하지 않을 경우 사회질서의 유지가 위협받게 되므로 여성은 부모나 가족, 또래, 법 등에 의해 성욕의 발산과 거리가 먼 생활을 하도록 했으며, 그 결과 여성의 성욕은 왕성한 상태에서 약한 상태로 변형되었다.
Baumeister는 여성의 성욕은 남성보다 성적인 면에서 적응력이 더 뛰어나다고 하였다.
남성들보다 힘이 더 약한 여성들이 힘이 센 남성들과의 결속을 위한 적응 수단으로 사회적으로 유연하게 대처하기 때문에 성욕의 조절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남성은 일생동안 일관성 있게 성행위에서 오르가슴을 얻지만, 여성은 오르가슴 빈도가 상황에 따라서 일생동안 매우 다르다.
역시 남성은 일상적인 성관계를 가질 상황이 아닐 경우 자위행위나 성매매를 통하여 만족의 빈도를 유지하지만, 여성은 장기간이라도 성적 출구를 갖지 않고 살더라도 기회가 생기면 매우 적극적 자세를 보이기도 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