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ㆍ기억력 감퇴

    담배와 달리 술은 적당량을 마시면 심장병 위험을 줄이는 등 건강에 이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공부하는 학생이나 머리를 많이 써야 하는 사람들은 술을 마셔서는 안 될 것 같다.
하루에 2잔 이상 술을 마시면 전혀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뇌의 부피가 25%나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미국 웰슬리 대학 캐롤 앤 파울 박사팀은 2년 동안 평균 나이 60세인 남녀 1800여명을 대상으로 음주량, 뇌 부피, 체질량지수(BMI), 혈압 등을 분석했다.
연구팀은 대상자들을 주량에 따라 일주일에 맥주나 와인을 1~7잔 마시는 그룹, 8~14잔 마시는 그룹, 14잔 이상 마시는 그룹으로 분류했다. 연구 대상자 중 남성 38%와 여성 44%가 술을 적게 마시는 그룹에 속했다.
연구팀이 주량과 뇌 부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술을 적게 마시든 많이 마시든 상관없이 술을 마신 사람이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더 빨리 뇌 부피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가 들면서 10년 당 1.9%씩 뇌 부피가 감소하는 것이 정상적이지만 술을 마시는 사람은 뇌 부피 감소 속도가 이보다 훨씬 빨랐다.
특히 일주일에 14잔 이상씩 과음하는 사람은 전혀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뇌 부피가 4분의 1 가량 더 줄었다. 술은 여성보다 남성이 많이 마셨지만 술로 인한 뇌 부피 감소는 남녀에게 똑같이 나타났다.
파울 박사는 "이전 연구결과에서 적당히 술을 마시면 뇌에 혈액이 잘 공급돼 심장병이나 알츠하이머 치매 위험을 낮춘다고 했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적은 양의 알코올이라도 뇌의 용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는 "뇌의 용적이 줄어들면 치매 위험이 높아지고 사고력, 기억력 등이 떨어지기 쉽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신경과학 기록(Archives of Neurology)'에 실렸다.

 

커피 마시면 구강-식도암 위험 50% 줄어
하루 1잔 이상 마셔야 효과

     구강과 인두, 식도 부위의 암은 술과 담배가 위험요인으로 꼽힌다. 이와 관련해 커피도 이런 종류의 암에 위험 인자라고 오해를 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커피를 하루에 한 잔 이상 마신 사람이 마시지 않은 사람에 비해 구강ㆍ인도ㆍ식도암 발병률이 낮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는 일본 도호쿠대학 도루 나가누마 박사팀이 연구한 것이다.
연구팀은 '미야기 코호트(동일한 통계 인자를 가진 집단) 연구'에 등록된 40~60세 일본인 남녀 3만8000명을 대상으로 커피 소비량과 구강암 발생이 어떤 연관이 있는지 연구했다. 일본은 커피 소비와 남성의 식도암 발생률이 높은 나라다.
연구 팀이 대상자들을 13년 동안 추적조사 한 결과, 남성 135명과 여성 22명 등 모두 157명에게서 구강암이나 인두암, 식도암이 발생했다. 그러나 하루에 커피를 한 잔 이상 마신 사람은 이러한 암에 걸리는 비율이 50% 낮았다.
이러한 현상은 구강, 식도암의 위험 그룹에 속하는 음주, 흡연자와 과일, 야채 소비가 많은 저 위험 그룹 모두에게서 공통으로 나타났다. 나가누마 박사는 "구강, 식도 관련 암을 예방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술과 담배를 끊는 것이지만, 커피를 마시는 것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관찰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연구팀은 "구체적으로 커피의 어떤 성분이 구강암을 예방하는지에 대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역학 저널(American Journal of Epidemiology)'에 실렸다.

 

겨울철 근육통증 풀어주는 '근막 스트레칭'

     요즘처럼 갑자기 날씨가 추워지면, 어깨나 허리 등의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그 이유는 바로 추운 날씨에 근육과 혈관이 수축되기 때문이다.
또한 날이 추우면 활동량이 줄어 뼈와 관절, 근육의 유연성도 떨어져 부상을 입기도 쉽다.
더 클래식 500 펜타즈 호텔 피트니스 나오미 트레이너는 "추운 날씨에 몸을 충분히 풀어주지 않은 상태에서 갑자기 무리한 힘을 가하면 통증이 생길 수 있다"며 "춥다고 자꾸 웅크리지 말고 평소 간단한 근막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풀어주면 통증이나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스트레칭을 해도 통증이 개선되지 않거나 심해지면 디스크나 기타 질병으로 진행 될 수 있으므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조언을 했다.
◆근육과 피부 이어주는 근막, 이완하면 갑작스런 겨울 통증 줄어
근막은 근육과 피부 사이를 이어주는 결합조직이다. 한 마디로 근육의 겉면을 싸고 있는 막인셈이다.
요즘처럼 갑자기 날이 추워지거나 갑작스런 부상으로 외상이 발생하면 근육을 싸고 있는 근막이 서로 엉키고 뭉쳐 혈액과 림프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
때문에 평소 근막 스트레칭을 통해 근막의 위치를 바르게 정렬하고, 긴장을 완화시켜 주는 것이 좋다.
근막 스트레칭이 일반 스트레칭과 다른 점은 스트레칭을 하는 부위에 압력을 주는 도구를 이용한다는 점이다.
보통 많이 사용되는 도구는 롤폼과 테니스공이다. 롤폼과 테니스공을 이용해 이 도구의 압력으로 근육을 감싸고 있는 유착된 근막을 이완시켜 신체 각 부위의 경직된 근육을 풀어준다.
또한 관절의 가동범위를 증가시켜 심부 안정화 근육을 강화해 바른 자세유지 및 밸런스 향상에 도움을 준다.
나오미 트레이너는 갑작스런 통증으로 시름하는 이들에게 효율적인 근막 스트레칭 자세 몇 가지를 제안한다. 균형 감각과 복부 및 어깨 근력, 어깨관절의 가동범위를 향상 시키는 동작이다.
△어깨가 뭉치거나 통증이 있을 때, ‘팔로 원그리기’
① 롤폼 한쪽 끝에 엉덩이를 놓고 앉아 두 손으로 바닥을 지지하면서 눕는다.
② 무릎은 골반너비로 놓고 롤폼 위에 척추가 곧게 지지되도록 균형을 유지하면서 두 팔을 천장으로 들어 올린다.
③ 계속해서 머리 위로 두 팔을 들어 올려 원을 그리며 외측으로 뻗어준 다음, 시작자세로 되돌아 온다.
④롤폼이 움직이지 않을 정도로 천천히 움직이는 것이 좋다.
△엉덩이 근육 풀어주는, 대둔근 자가이완
① 롤폼에 엉덩이를 놓고 무릎을 굽혀 두 손으로 체중을 지지하고 앉는다.
② 무릎을 굽히며 롤폼을 굴린다.
③ 엉덩이 상부 부위에 정확히 롤링하는 것이 중요하다.
△뻐근한 허벅지 근육 풀어주는, 대퇴사두근 자가이완
① 롤폼을 대퇴 하부에 두고 발끝을 세워 두 팔꿈치로 체중을 지지하고 엎드린다.
② 체중을 팔꿈치쪽으로 이동하며 롤폼을 굴린다.
③ 복부가 지면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