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그놀로 브론치노의 ‘비너스와 큐피드의 우의’

<비너스와 큐피드의 우의>, 1549∼1550년경, 목판에 유채, 146×116, 런던 내셔널 갤러리 소장.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못생긴 남편을 두고 자유분방하게 사랑을 하는 비너스는 여인의 성적 매력을 표현할 수 있는 좋은 소재였다. 특별히 하는 일 없이 사랑하는 일에 열중하는 비너스는 화가들에게 신화적 의미를 뛰어 넘어 에로틱한 꿈의 세계를 창출했다.
비너스의 성적 매력을 우의적인 모습으로 보여주는 작품이 아그놀로 브론치노(1503~1572)의 ‘비너스와 큐피드의 우의(寓意)’다. 이 작품에서 큐피드는 비너스와 관능적인 키스를 나누면서 오른손 두 번째 손가락으로 비너스의 젖꼭지를 잡고무릎을 꿇고 엉덩이를 뒤로 내밀고 비둘기를 밟고 서 있다.
이 작품에서 웅크린 자세의 큐피드는 어린 아이가 아닌 청소년의 모습이어서 다정한 모자지간이라기보다 근친상간을 떠올리게 한다. 또 큐피드가 깔고 앉은 붉은 방석이 암시하는 것은 성적 쾌락이다. 붉은 방석을 통해 이 작품의 주제가 에로티즘이라는 것을 분명히 하지만 화가이면서 시인으로 명망이 높던 브론티노는 사랑의 기쁨 외에 고통과 파멸을 상징적으로 담고 있다.
이 작품에서 큐비드의 손은 비너스의 왕관에, 비너스의 손은 큐피드의 화살에 가 있는 것이 보인다. 이들의 목적이 다른 곳에 있음을 암시하는 것이다. 또 비너스가 왼손에 쥐고 있는 사과는 비너스를 상징하는데 그리스 로마 신화에 따르면 트로이의 목동이 ‘가장 아름다운 여인에게’라고 새긴 사과를 비너스에게 선물한 것에서 유래한다. 비너스가 들고 있는 에로스의 화살은 정렬의 헛됨을 암시하며, 웃으면서 비너스에게 장미 꽃잎을 뿌리고 있는 소년은 사랑의 행복한 순간과 어리석은 순간을 상징한다. 소년이 뿌리고 있는 장미꽃 역시 비너스를 상징하며 장미의 가시는 르네상스 시대에는 사랑의 고통을 암시한다.
소년 옆으로 보이는 소녀는 얼굴은 아름답지만 몸의 아랫부분은 물고기 비늘로 덮여 있고 한 손에는 꿀이 가득 찬 벌집이 다른 한 손에는 작은 동물이 들여 있다. 왼손과 오른손의 위치가 바뀐 소녀는 행복의 또 다른 얼굴을 상징한다.
소년의 머리 위에 모래시계를 짊어지고 있는 수염 난 남자는 크로노스로 시간을 상징한다. 젊은 사랑의 가장 큰 적인 늙음을 암시한다. 비너스 발 밑에 놓인 노인 가면과 청년의 가면은 사랑의 속임수, 혹은 시간에 관한 암시를, 에로스 발 밑에 있는 비둘기는 비너스의 사랑을 상징한다.
이 작품에서 즐거움과 유희를 상징하는 장미꽃을 뿌리는 소년과 대조를 이루는 인물이 화면 왼쪽 큐피드 옆에 얼굴을 감싸 안은 여인이다. 그녀는 사랑에 항상 동반되는 절망 혹은 질투를 상징한다. 또 육체적인 사랑의 끝에 파멸이 자리하고 있다는 의미도 가지고 있다. 사랑에 절망한 그녀는 울부짖고 있다. 그 위에 있는 여인이 진실의 상징이다. 그녀와 크로노스로는 부도덕한 사랑을 세상에 보여주기 위해 청색의 커튼을 걷고 있다. 청색의 커튼은 정렬의 덧없음을 상징한다.
신화적 의미를 뛰어넘어 에로틱한 꿈의 세계를 창출한 이 작품에서 비너스와 큐피드가 의미하는 에로티시즘은 분명하지만 그 외에 파악하기 힘든 이미지는 매너리즘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매너리즘은 르네상스 후기 이탈리아에서 유행하던 미술 사조이다.
아그놀로 브론치노는 궁정화가로 일하면서 귀족들이나 그의 가족들의 초상화를 많이 그렸다. 종교화보다는 우아한 자세의 인물화로 명성이 높았다. 이 작품은 브론치노 최고의 작품으로서, 메디치가의 코시모가 에로틱한 그림을 선호한 프랑스 국왕 프랑수아 1세에게 바치는 선물로 제작되었다. 이 작품은 동시대에 피렌체에서 가장 아름다운 작품으로 평가되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