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적인 한식 섭취가 당뇨병과 고혈압 질환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가 나왔다.
최근 전북대학교병원 기능성식품 임상시험지원센터는 이 같은 연구결과가 담긴 연구 논문이 국제 식품저널 JMF(Journal of Medicinal Food)의 Special Issue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난 2010년 ‘임상시험을 통한 한식우수성 구명 사업’의 일환으로 인체적용시험을 수행(연구총괄-채수완 센터장, 공동연구-심장내과 고재기 교수, 내분비대사내과 박태선 교수, 외과 조백환 교수, 비뇨기과 김영곤 교수, 식품영양학과 차연수 교수)한 결과 한식의 우수성이 과학적으로 입증됐다는 평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당뇨병과 고혈압을 동시에 가진 환자에게서 주식인 밥을 전곡류로 짓고 국류, 김치류, 나물류 및 발효식품 등의 다양한 음식을 포함한 한식을 규칙적으로 12주간 섭취 시, 열량과 나트륨의 섭취가 많을지라도 질환의 개선 효과가 뚜렷함이 확인됐다.
특히 한식군은 대조군에 비해 비만도와 혈당조절지표인 당화혈색소(HbA1c)가 감소(한식군 :0.72%, 대조군 :0.25%)하였을 뿐만 아니라 맥박수(heart rate) 또한 크게 감소(한식군:- 7.1 vs. 대조군:+ 1.6)했다.
임상센터 관계자는 “한식의 섭취가 당뇨병 및 고혈압과 같은 생활습관질환의 위험요인 등 개선 효과를 밝혀냈다는 점에서 한식이 건강식 뿐만 아니라 치료식으로써도 우수하다는 과학적인 근거를 확보했다”며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이번 연구 결과의 의의는 매우 크다”고 말했다.

살 빼려면 조금씩 자주 먹어라? 독소만 는다!

     식사를 소량으로 자주 하는 것이 체중 감량에 좋다는 연구결과들이 심심찮게 나왔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라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최근 열린 내분비학회 연례 총회에서 발표된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결국 중요한 것은 총칼로리이지 식사 횟수가 아니라는 것이다. 영국 워릭대학교 연구팀이 24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결과다.
마른 체형과 뚱뚱한 체형이 함께 포함된 이들 여성들에 대해 연구팀은 일부는 하루에 두 끼를 먹도록 하고, 일부는 다섯 끼를 먹도록 했다. 이때 제공되는 총 칼로리는 똑같이 했으며 이들의 에너지 소비량를 측정했다.
그 결과, 두 끼로 나눠 먹든, 다섯 끼로 나눠 먹든 칼로리 소비량에는 별 차이가 없었다. 연구팀은 또 비만한 여성의 경우 다섯 번에 걸쳐 식사를 한 여성들은 두 번에 나눠 식사를 한 여성들보다 체내 독소의 수치가 더 높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를 수행한 밀란 쿠마르 피야 박사는 "비만이나 체중감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결국 총 섭취 칼로리라는 것이 드러났다"면서 "게다가 비만한 사람들은 자주 먹을수록 체내 독소가 높아진다는 것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내용은 메디컬뉴스투데이가 26일 보도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