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나 레드 와인은 치아를 착색시키는 원인으로 꼽힌다. 그렇다면 거꾸로 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식품은 없을까.
미국의 치과의사인 해럴드 카츠 박사는 “밤사이 플라그가 치아에 쌓이기 때문에 아침에 처음으로 천연 치아 미백 효과가 있는 음식을 먹으면 좋다”고 말한다.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이 이를 하얗게 만드는 식품 5가지를 소개했다.
◆다크 초콜릿=원료가 되는 카카오에 들어있는 알칼로이드 성분인 테오브로민이 효과를 발휘한다. 테오브로민은 치아의 에나멜(사기질)을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에나멜 표면을 감싸 보호함으로써 착색을 막는다. 하지만 당분이 첨가된 밀크 초콜릿에는 이런 효과가 없다.
◆녹차=녹차에는 타닌산이 들어있다. 이 성분은 치아에 세균이 달라붙는 것을 막아 착색을 방지한다. 입 냄새를 막는 효과도 있다. 녹차에는 폴리페놀이 들어있어 입 속 세균을 퇴치한다. 또 입안에서 불소 화합물의 수치를 높여 치아 에나멜의 손상을 막는다.
◆딸기=이 과일에 들어있는 말릭산은 치아의 얼룩을 씻어내는 효능이 있다. 딸기를 갈아서 베이킹소다와 섞으면 천연 치아미백제가 된다.
◆치즈=입안의 수소이온농도를 높여 덜 산성화되게 만든다. 이에 따라 착색과 치아부식이 줄어든다. 또한 치즈에 풍부한 칼슘은 치아를 더 튼튼하게 만든다.
◆견과류, 씨앗, 사과=이런 식품들은 치아 플라그와 얼룩을 문질러 씻어내는 효능이 있다. 사과의 아삭아삭한 질감은 잇몸을 강화시켜 잇몸병이나 치아 손실 위험을 감소시킨다. 특히 수분이 풍부한 사과는 침을 많이 나오게 해 입속 세균을 줄인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