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6일 마감

한국 정부는 2010년 10월5일 세계한인의 날을 맞이하여 재외동포의 권익신장과 한인사회의 발전에 기여한 유공동포를 발굴, 포상하고 있다.

추천 대상은 실용정부의 국정개혁을 뒷받침하는 유공자, 경제 및 국민의 삶의 질 선진화 추진 유공자, 주요국정개혁 추진 유공자, 기초과학기술, 차세대 성장 동력산업 발전 등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유공자, 사회 각 분야 선행시민, 대한민국 국익증진 외국인 및 재외국민, 국익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거나 건의한 유공자, 본국과 동포사회에 대한 공적이 뚜렷한 개인 또는 단체, 거주국 동포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교육적 권익 획득을 위해 거주국과의 교섭과 협력에 기여한 인사 혹은 단체 등이다.

포상기준은 정부포상지침에 따라 공적기간 등을 고려 조정된다. 훈장은 공적기간 15년 이상 (연령45세 이상), 포장은 공적기간 10년이상 (연령 제한 없음), 표창은 공적기간 5년 이상 (연령 제한 없음)이다. 단, 이미 훈장 또는 포장을 받은 자 혹은 단체 는 2년 이내에는 동일분야 공적으로 다시 단체표창을 받을 수 없다. 또, 기 수훈자에 대해서는 동일 종류의 동일등급 또는 하위등급의 포상 추천 불가하다. 형사 처벌 등을 받은 자, 경찰청 등 관계기관 신원조회 결과 및 기타 결격 사유가 있는 자, 도덕적 결격사유가 있거나 사회적 지탄을 받는 자는 제외된다.

추천은 1인 추천만이 가능하며, 본인의 인적사항(성명, 주소 및 전화 번호)과 추천 이유를 6하 원칙에 의거 상세히 작성하여, 총영사관의 “유공 동포 정기포상 담당자” 앞으로 송부하면 된다. 단순히 “한미관계에 기여했다”, “동포사회로부터 많은 칭송을 받고 있다” 또는 “동포사회에 큰 기여를 했다”라는 식의 추상적인 평가가 아니고 심사위원들이 평가를 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공적 사실을 가능한 자세히 열거해야 한다. 이와 관련, 후보자가 있을 경우 4.16(금) 17:00 까지 총영사관에 추천하면 된다.


<자료제공 주샌프란시스코 영사관>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