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BTM School 영어 프로그램의 기능


    BTM School은 영어 말배우기 몰입훈련 프로그램에 활용될 수 있는 기존의 교재 및 학습도구에 대하여 앞에서 소개된 딜레마를 해결하고자 개발된 영어교육전용 웹스쿨이다. 웹공간에 설립된 BTM School의 단계적 몰입훈련 프로그램을 통하여 언제, 어디서든지, 혼자서도 유창한 회화실력은 물론, 고급 수준의 듣기와 읽기 및 쓰기 등의 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어교육 전문 어학원인 것이다.  BTM School의 영어 프로그램은 말배우기 몰입훈련을 통하여 초등학교 학생부터 대학생 및 직장인은 물론 대학 교수까지 포함하는 모든 계층의 학습자들이 각자 일상의 생활 및 업무 환경에서 능숙한 영어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우선적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가정, 학교, 직장 및 관공서 등의 환경에서 발생하는 일상의 다양한 상황의 주제에 따라 가족, 친구, 동료, 학생, 학부형, 선생님, 친척, 고객 등의 가깝고 친한 사람들이 나누는 지극히 학습자 중심의 면밀하고 실용적인 일련의 대화를 소극 형식으로 구성한 BTM 시리즈를 교재로 활용한다. 또한, BTM School 영어 프로그램은 그와 같은 소극 형식의 시나리오 대본과 btmPlayer라고 하는 인터넷 오디오 플레이어 기능을 활용한다. 원어민 선생님이나 말하기 상대를 반드시 필요로 하지 않는다. 혼자서라도 btmPlayer의 편리하고 효율적인 여러 가지 기능을 열심히 활용하면 얼마든지 유창한 영어를 습득할 수 있다. 가능한 경우 학습 동료들과 함께 익히는 몰입훈련과정을 통하여 실용적인 표현을 유창하게 배우고 습득하여 하나씩 하나씩 축적해나가면 된다.

◆효율적인 교재와 학습도구 제공

    btmPlayer라고 하는 인터넷 오디오 플레이어는 컴퓨터와 스마트폰, 테블릿 등의 컴퓨터 장치에서 작동하며 웹사이트나 앱을 이용하여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의 능력과 수준 및 원하는 학습방법에 따라 학습범위 선택, 속도 조정, 따라하기, 녹음, 개별 및 전체 반복하기, 컴퓨터와 일대일 대화, 텍스트 보기, 전체 듣기 등의 기능을 임의로 설정할 수 있는 사용자설정 기능을 갖추고 있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개인적 상황에 맞추어 언제든지 사용자설정 기능을 활용하여 시간 대비 학습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BTM School 영어 프로그램은 위와 같은 교재 및 인터넷 오디오 플레이어뿐만 아니라, 웹사이트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원하는 영어표현들을 문의하면 최대한 빠른 시간에 음성 파일과 함께 해당 표현을 알려주는 ‘BTM Q&A’ 기능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들은 교재에 수록된 영어표현들 외에 각자의 상황에서 필요로 하는 영어표현들을 적시에 효율적으로 배울 수 있다. 즉, 학습자 중심의 실용적인 표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것은 학습자들이 원하는 표현들이 가장 실용적이며 습득 효과가 가장 높다는 작업가설에 근거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BTM School은 학습자들의 배운말 잘하기 능력 평가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각 단계별 평가에 합격하면 단증을 제공한다. 고급 듣기, 읽기 및 쓰기 등의 훈련과정도 제공한다. 미국의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들이 쓰는 리포트와 열일곱살 고등학생의 유럽 배낭 여행기를 엮어서 고급 읽기, 듣기 및 쓰기 훈련을 하게 된다. 한편, BTM School은 초보자들을 위하여 기초 단어 및 표현들을 중심으로 소리 현상과 함께 기본적인 말을 배울 수 있는 기초과정부터 시작한다. 영어의 기초를 다지기 위한 파닉스 과정을 통하여 기초적인 단어와 표현 공부는 물론 영어의 자모음이 갖는 각각의 다양한 소리 현상을 경험하고 익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아직 체계적인 영어공부를 하기에 어린 예비 학습자들을 위한 영어 놀이방 공간도 있다. 영어 놀이방 공간에서는 영어 노래, 동화, 에니메이션 등 어린 아이들이 재미있게 볼 수 있는 다양한 웹사이트 공간을 연결하여 즐거운 시간을 갖을 수 있게 한다. BTM School은 위와 같이 집중적인 말배우기 몰입훈련과정을 통하여 학습자의 일상 및 업무 환경에서 능숙한 영어 활동이 가능한 수준으로 영어회화능력이 습득되도록 하고, 단계적으로 고급 수준의 읽기와 듣기 및 쓰기 과정을 병행하도록 한다. BTM School이 제공하는 말배우기 중심의 단계적 몰입영어교육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수업 및 학습요령은 뒤에서 소개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