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번의 준우승 뒤 드디어 첫 우승

       장하나(24·비씨카드)가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데뷔 2년차에 첫 우승컵을 거머쥐었다. 장하나는 7일 비 내리는 날씨 속에 미국 플로리다주 오칼라의 골든 오칼라 골프장(파72·6천541야드)에서 열린 코츠 챔피언십 마지막 날 30개 홀을 도는 강행군 끝에 합계 11언더파 277타를 쳐 브룩 헨더슨(캐나다)을 2타차로 따돌렸다. 지난해 LPGA 투어에 진출한 장하나는 준우승만 네 번을 하다가 마침내 정상에 오르는 기쁨을 누렸다. 우승 상금은 22만5천 달러. 장하나는 이번 우승으로 세계랭킹이 14위에서 9위로 상승한다고 LPGA 투어가 밝혔다. 한국 선수들은 지난주 시즌 개막전 바하마 클래식에서 김효주(21·롯데)가 우승한 데 이어 장하나까지 승전보를 전해주며 이번 시즌도 독무대를 예고했다. 이번 대회는 악천후로 경기가 지연되면서 3,4라운드를 하루에 치렀다. 대회 마지막 날도 비가 계속 내리면서 그린이 젖어 선수들이 그린 스피드를 맞추는데 애를 먹었다. 3라운드를 리디아 고(19)와 공동 선두로 마친 장하나는 4라운드 15번 홀까지 보기 2개만을 적어내 단독 선두로 치고 나가지 못했다. 리디아 고가 부진한 플레이로 우승권에서 멀어졌지만 헨더슨과 김세영(23·미래에셋)이 치고 올라와 장하나를 견제했다. 장하나는 16번 홀(파4)에서 찾아온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두 번째 샷을 홀 1.5m에 붙인 장하나는 버디로 연결, 1타차 단독 선두로 올라섰다. 헨더슨과 김세영이 18번 홀(파5)에서 타수를 줄이지 못한 것도 장하나의 우승 길을 열어줬다. 헨더슨은 18번 홀에서 파를 적어내 합계 9언더파 279타, 김세영은 이 홀에서 3퍼트를 하는 바람에 보기를 적어내 합계 8언더파 280타, 공동 3위로 먼저 경기를 끝냈다. 장하나는 18번 홀 세 번째 샷을 할 때 페어웨이에 물이 고여 잠시 고민을 했다. 그러나 세 번째 샷을 홀 1.5m에 붙인 뒤 그대로 홀에 집어넣었다. 장하나는 “오래 기다렸던 우승이라서 매우 기분이 좋다”며 “특히 이 골프 코스는 편안함과 자신감을 주는 곳”이라고 말했다. 장하나는 루키 첫 해였던 지난해 이 대회에서 공동 2위를 차지했다. 동반 플레이를 한 세계랭킹 1위 리디아 고는 공동 3위(8언더파 280타)에 머물렀지만 장하나를 따뜻하게 안아주며 우승을 축하해 줬다. LPGA 정식 멤버로 데뷔전을 치른 전인지(22·하이트진로)는 8언더파 208타를 쳐 공동 3위에 올라 낯선 무대에서 연착륙을 예감했다.

강정호, 피츠버그 위해 돌아와야 할 선수

       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소식을 다루는 MLB닷컴이 무릎 수술 후 재활 중인 강정호(29)를 ‘피츠버그 파이리츠를 위해 돌아와야 할 선수’로 꼽았다. MLB닷컴은 10일 ‘조시 해리슨과 강정호, 피츠버그의 재기상 후보’라는 기사를 실었다. 지난해 메이저리그에 데뷔한 강정호는 타율 0.287, 15홈런, 58타점을 기록했다. MLB닷컴은 “3루수와 유격수로 뛴 루키 강정호가 더할 나위 없는 활약을 했다”며 “한국프로야구에서 메이저리그로 직행한 강정호는 OPS(장타율+출루율) 0.816을 기록했고, 견고한 수비를 펼쳤다”고 칭찬했다. 메이저리그에 연착륙한 강정호는 지난해 9월 18일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피츠버그 PNC 파크에서 열린 시카고 컵스와의 홈경기에서 1회초 수비 때 병살 플레이를 시도하다 주자 크리스 코글란의 거친 슬라이딩에 왼쪽 무릎을 다쳤고 결국 수술대에 올랐다. MLB닷컴은 “강정호는 불행하게도 코글란의 슬라이딩 탓에 시즌을 일찍 마쳤다”고 곱씹었다. 이제 강정호는 모두가 인정하는 피츠버그 주전 내야수다. 피츠버그 홈페이지에도 강정호는 주전 3루수, 조디 머서에 이은 두 번째 유격수로 이름을 올린 상태다. 관건은 몸 상태다. 현지 언론은 강정호의 복귀 시점을 4월 중순으로 보고 있다. MLB닷컴은 “강정호의 복귀 시점과 심각한 부상 후 예전과 같은 기량을 되찾을지 여부가 피츠버그에 무척 중요하다”고 논평했다. MLB닷컴은 뉴욕 메츠로 떠난 닐 워커를 대신해 주전 2루수로 뛸 조시 해리슨, 지난해 무릎 부상으로 고전했던 머서 등을 강정호와 함께 ‘재기해야 할 선수’로 지목했다.

K리그 선수 등 1200명 장기기증 캠페인

      프로축구 K리그의 선수, 감독, 구단 임직원 등 전체 구성원 1200여명이 장기기증에 동참한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4일 “K리그의 모든 구성원들이 생명존중이란 숭고한 활동을 펼치기 위해 장기기증 캠페인에 동참하고 심폐소생술 자격증을 취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리그는 장기이식 대기자에 비해 기증자가 턱없이 부족한 현실에서 장기기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고 많은 사람들의 장기기증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장기기증 캠페인을 펼치기로 했다. 스페인 등 장기기증 선진국의 뇌사 장기기증자 수는 인구 100만명 당 35.12명인데 반해 한국은 8.44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최하위권이다. K리그는 이와 함께 축구 경기 도중 동료 선수의 위기 상황이나 생활 속 응급상황에서 신속한 조치로 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도록 모든 구성원이 심폐소생술 자격증을 취득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프로축구연맹은 지난달 18일 열린 2016년 제1차 이사회와 총회에서 장기기증 캠페인의 의의와 취지, 심폐소생술 자격 취득에 대해 자료를 공유했고 각 구단도 동참의 뜻을 밝혔다. K리그는 관계기관과 연계한 교육을 통해 장기기증과 심폐소생술을 올바로 이해하고, 장기기증 동의서 작성과 심폐소생술 자격증 취득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