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을 활용한 ‘살인 로봇’의 탄생이 임박했다며 개발을 막아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보고서가 나왔다.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와 미국 하버드 로스쿨 국제인권 클리닉 연구팀은 11일 공동으로 보고서를 내고 살인 로봇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보고서는 이번 주 스위스 제네바에서 일주일 일정으로 열리는 유엔 무기 회담에 맞춰 공개됐다. 연구팀은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의 시대에 모든 무기 체계의 통제권은 인간이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투에서 목표물을 설정하고 생명을 살리는 등 중요한 결정권을 인간에게 남겨둬야 한다는 주장이다. 보니 도허티 HRW 무기담당 수석연구원은 “기계는 오랜 시간 전쟁에서 도구로 이용됐을 뿐 역사적으로 기계의 사용을 결정한 것은 인간이었다”며 “이제 인류는 생사 결정권을 포기하고 기계에 위임하려는 실질적 위협 상태를 마주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재 미국과 중국, 이스라엘, 한국, 러시아, 영국이 전투에서 기계에 더 큰 자율성을 주는 시스템 개발을 추진 중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살인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입력된 로봇과 인간의 개입 없이 목표물에 발사하는 탱크 등 살인 로봇들과 관련한 논란은 진행 중이다. 일각에선 생명을 구할 수 있다며 전장에서 살인 로봇의 투입을 찬성하는 목소리를 내기도 한다. 그러나 많은 전문가는 살인 로봇이 수십 년이 아닌 수년 만에 나올 수 있다며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다. 1천 명이 넘는 과학자와 로봇 전문가는 지난해 공개서한에서 어떤 한 국가가 자율성이 부여된 무기 개발에 나선다면 글로벌 무기 경쟁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살인 로봇 개발이 가져올 궤적의 끝은 명확하다면서 “자율 무기들은 미래의 칼라시니코프 소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살인 로봇들이 그동안 수많은 전장이나 테러에 이용돼 많은 생명을 앗아간 ‘칼라시니코프 소총’이 될 것이라는 경고의 메시지다. 당시 공개서한에 영국 우주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와 테슬라·스페이스X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 애플 공동 창업자 스티브 워즈니악 등이 이름을 함께 올리며 AI 기술의 군사 목적 사용 금지를 촉구했다.

CNN "북한, 이동식 탄도미사일 발사 준비 조짐"…성공시 첫 사례

        북한이 이동식 탄도미사일 발사를 준비하는 정황이 미국 첩보위성에 포착됐다고 미국 CNN 방송이 12일 보도했다. 북한이 만약 미사일 발사에 성공한다면, 이동식 탄도미사일 발사에 성공한 첫 사례가 된다. CNN은 미국 정부 관리 2명의 말을 인용해 “북한에서 탐지된 활동이 '무수단' 중거리미사일의 발사 준비 과정일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전했다. 이어 “'KN-08'이나 'KN-14' 같은 다른 이동식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발사를 위한 활동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보도했다. 사거리가 약 3000㎞로 알려진 '무수단' 탄도미사일은 괌이나 알류샨열도를 공격 범위에 둔 것으로 알려졌다. 'KN-08'과 'KN-14' 미사일의 사거리는 1만㎞ 이상으로 추정된다. 북한이 지난해 처음 공개한 'KN-14'는 'KN-08'보다 정확도를 높인 미사일로 알려졌다. 이날 북한의 활동이 실제 미사일 발사로 이어진다면, 지난 1월 핵실험과 지난 2월 장거리로켓 발사를 각각 감행한 북한을 제재하기 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마련한 역대 가장 강도가 높은 대북제재 결의 2270호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것이다. 최근 북한은 고체연료 추진 로켓엔진의 연소실험이나 'ICBM용'이라고 주장하는 로켓엔진의 연소실험을 잇따라 공개하며 도발 의지를 굽히지 않아 왔다. 또한 북한이 실제로 이동식 탄도미사일을 발사한다면 이는 북한의 첫 발사 사례가 된다. CNN은 미군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무수단' 이나 'KN-08', 'KN-14'같은 미사일의 발사가 성공적으로 이뤄진다면 군사적으로 큰 진전을 이루는 것은 물론 북한의 미국에 대한 전략적 계산도 달라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북한이 미사일 탄두에 맞게 핵무기를 소형화할 수 있는 기술을 완전히 습득했는지, 그리고 탄도미사일의 재진입체 관련 기술을 얼마나 확보했는지 등을 둘러싼 논란이 크게 제기될 전망이라고 CNN은 전했다. 한편으론 이번 '발사 조짐'이 북한의 교란 행위일 가능성 역시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CNN과 인터뷰한 미국 정부 관리는 “북한 역시 미군 첩보위성들이 자신들을 주시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 긴장을 고조시킨 뒤 결국에는 아무런 일을 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7일 북한전문매체 자유북한방송은 “북한이 김일성 생일인 ‘태양절(4월 15일)’을 앞두고 노동미사일을 발사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됐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자유북한방송은 북한군 소식통이 탈북군인 단체인 북한인민해방전선에 "태양절을 기념하기 위해 함북 화대군 무수단리에서 주체포(노동미사일) 시험 발사를 준비하고 있다. 이번에 발사되는 미사일은 그동안 연구진들이 꾸준히 진화시켜온 화성13호란 노동미사일"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주인공 날아가는 만화영화 본 6세 여아, 43층서 추락사

        일본에서 6세 어린이가 하늘을 날아다니는 주인공이 나온 만화 영화를 본 뒤 아파트에서 떨어져 숨졌다. 일본 후지TV 등에 따르면 지난 10일 오후 2시 30분쯤 오사카 아베노 구의 한 아파트 43층에 사는 여자아이가 아파트 발코니에서 추락해 사망했다. 아이가 추락하는 장면을 본 목격자가 경찰에 신고했지만, 병원에 옮겨진 아이는 곧 숨졌다. 숨진 아이의 아버지는 경찰 조사에서 딸이 이날 오후 주인공이 하늘을 날아다니는 만화 영화를 가족과 함께 본 후 사라졌다고 진술했다. 당시 침실 창문은 열려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아이가 자신의 침실 창문을 열고 발코니로 넘어간 다음 의자를 이용해 1m 높이의 발코니 난간 위로 올라갔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경찰은 모방 사건이 일어날 수 있다며 아이가 봤던 만화 영화의 제목을 공개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