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으로 송금 가로채 돈줄 끊어
악성코드 심어 명령 엿보고 조작
무슬림 신병 충원 차단 작전도


        미국이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를 상대로 사이버전에 돌입했다. 통신 체계에 침투해 지휘 통제망을 마비시키거나, 온라인 송금을 가로채고, 가짜 명령을 내려 피습당하게 만드는 어둠 속의 작전이다. 로버트 워커 국방부 부장관이 “전례 없는 사이버폭탄을 투하하고 있다”고 자평했을 정도다. 뉴욕타임스(NYT)는 24일 이란·중국·러시아·북한 등에 집중했던 미군 사이버사령부가 IS를 겨냥한 새로운 전투에 돌입했다고 전했다. NYT에 따르면 그간 사이버사령부는 막강한 사이버전 역량에도 불구하고 전통적 적대국들을 상대하며 IS는 사실상 방치해 왔다. 그러나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해 가을 비밀리에 개발된 ‘사이버 무기’를 IS에도 투입하도록 독려하며 상황이 바뀌었다. IS를 겨냥한 사이버 폭탄은 다양한 방식으로 투하된다. 눈에 보이지 않는 폭탄이지만 제대로 떨어지면 물리적 폭탄만큼 심각한 타격을 준다. NYT에 따르면 미 정부는 IS의 신병 충원과 모집을 차단하는 정교한 해킹을 추진하고 있다. IS는 그간 온라인 공간에서 해외 무슬림을 끌어 모으는 선전 선동술을 계속해 왔다. 미국이 IS의 충원 해킹에 전력 투구할 경우 IS 지휘관들은 보안이 뚫려 신분이 노출된다는 우려 때문에 충원이 지장을 받을 수 있다. 더욱 은밀한 작전은 IS의 네크워크에 ‘악성 코드’를 심어 놓은 뒤 이를 통해 어둠 속에서 IS의 명령 체계를 파악하는 방식이다. 사이버 감청 장비나 다름없는 악성 코드는 일단 심어 놓는데 성공하면 이후 미군은 IS 지휘관의 ‘온라인 활용 습관’을 축적해 결정적인 시점에 활용할 수 있다. 예컨대 IS 지휘관을 가장한 가짜 ‘온라인 지령’을 내리거나 진짜 명령을 가로챈 뒤 내용을 조작해 IS 병력을 드론이나 연합군의 공격에 노출되는 장소로 유도하는 작전이다. IS의 돈줄을 차단하는 데도 사이버 작전은 효과적이다. IS가 달러를 몰래 숨겨 놓은 창고를 공습하는 게 물리적 공격이라면 사이버 공격은 온라인 송금을 중간에서 가로채거나 엉뚱한 곳으로 송금되도록 하는 식이다. NYT에 따르면 사이버 작전은 사이버사령부의 소규모 팀이 주도하는데 그 규모와 조직 체계는 공개되지 않았다. 미국이 사이버전을 거론하기 시작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사이버전은 그 성격상 사이버 공격이 시작됐다는 자체만으로 상대가 방어에 나서는데다 구체적인 작전 내용이 노출되면 다시 사용하는 게 어려워 쓸모가 없어진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IS 격퇴전의 성과를 보여주기 위한 오바마 행정부의 속내가 반영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시리아에 미군 250명 추가 투입”= 오바마 대통령은 IS 격퇴전을 지원하기 위해 미군 250명을 시리아에 추가로 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시리아 추가 파병안은 유럽 순방 일정의 하나로 독일을 방문 중인 오바마 대통령이 25일 독일 북부 도시 하노버에서 연설을 통해 발표했다. 지난해 시리아에 파병된 특수부대원 50명을 더하면 시리아에 파견되는 미군은 총 300명에 달하게 된다. IS는 이라크 제2의 도시 모술과 시리아 락까 등을 지배하고 있으며 지난해 11월 프랑스 파리, 지난달 벨기에 브뤼셀에서 각각 테러를 벌인 바 있다. 미군의 시리아 파병 확대는 IS 대응과 관련해 미군을 전쟁 지역에 보내기 꺼려했던 오바마 대통령의 기존 입장과 대치된다고 미 언론이 전했다.

필리핀서 납치된 캐나다인 사망..비닐봉지 속 참수된 머리 발견

        지난해 9월 필리핀에서 이슬람 무장단체 아부 사야프에 납치된 캐나다인 존 리즈델(69)이 사망했다고 캐나다 CBC 방송이 25일 보도했다. 필리핀 경찰은 25일 밤 필리핀 남부에서 참수된 백인 남성의 머리가 발견돼 신원 확인 작업을 벌인 결과 존 리즈델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현지 경찰에 따르면 모터사이클에 탄 남성 두 명이 술루 주(州)에 있는 도시 홀로의 길가에 비닐봉지에 든 머리를 놓고 갔다. 아부 사야프는 캐나다인 남성 리즈델과 로버트 홀(51), 노르웨이인 남성 키아르탄 세킹스타드(57), 필리핀인 여성 테레시타 플로르 등 4명을 작년 9월 필리핀 남부의 고급 리조트에서 납치했다. 앞서 아부 사야프 소속 무장조직원들은 25일 오후 3시까지 몸값을 지불하라고 요구하면서 그렇게 하지 않으면 외국인 인질 셋 중 한 명을 참수하겠다고 협박했다. 몸값 요구액은 인질당 3억 페소(73억 원)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사람 나이로 치면 '210세'…30세 세계 최고령 호주 양치기개 사망

       30세로 추정돼 ‘세계 최고령 개’로 알려진 호주 양치기 개 ‘매기’ 가 지난 18일 숨졌다. 매기의 주인 브라이언 맥로렌은 20일 “지난 주까지만 해도 농장의 다른 동물들을 돌보는 데 아무 문제가 없던 매기가 18일 세상을 떠났다”고 밝혔다. 매기는 지난해 호주 언론에 의해 세계 최고령 개로 소개되면서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탔다.  개의 수명은 보통 8∼15년으로 인간에 비해 7분의 1 정도에 불과하다. 하지만 매기는 30년정도를 살았고, 이는 인간 나이로 치면 210살에 해당한다. 보통 개의 1년을 사람의 7년으로 환산한다. 매기가 아직 강아지일 때 주인 맥로렌이 매기의 출생 서류를 분실해 매기의 실제 나이를 확인할 수는 없다. 하지만 맥로렌은 자신의 막내아들이 4살이던 때부터 매기를 키워 왔다고 말했다. 그의 막내아들이 지금 34살인 것을 감안하면 매기의 나이가 최소 30살이라는 말이다. 그는 “매기는 아주 좋은 친구였다. 매기가 죽어 매우 슬프다”고 말했다. 또한 “매기가 최근까지도 양치기 개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해냈다”고 덧붙였다. 기네스북에 세계에서 가장 오래 산 개로 등재된 것은 1910년부터 1938년까지 29년간 살았던 블루이라는 개로 역시 호주산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