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 살균제로 인해 사망한 146명 중 103명이 콜로라도에서도 판매되었던 적이 있는 옥시제품때문에 사망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한국에서는 옥시 불매운동이 번지고 있다. 박원순 서울 시장은 지난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서울시도 옥시 기업의 소모품을 일체 사용하지 않겠다며 옥시 제품 불매를 전면 선언했다. 그는 옥시 사태를 ‘안방의 세월호’라고 지칭하면서, 사회의 금도를 벗어난 부도덕한 기업과 노사는 징벌돼야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덧붙여 옥시 뿐만 아니라 부도덕한 기업의 상품은 이 땅에 자리잡지 못하게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약사들도 개비스콘·스트렙실 등 옥시의 일반 의약품을 팔지 않겠다고 나섰으며, 대형마트 3사 노조도 옥시 제품 판매중단을 촉구하는 등 불매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정부의 1·2차 조사 결과 옥시 제품을 사용한 피해자는 사망 103명, 생존환자 300명 등 모두 403명으로 집계됐다. 그런데 옥시는 가장 많은 사망자를 내고도 5년간 공식적인 사과조차 없이 침묵으로 일관하다가 검찰 조사를 앞둔 지난달에서야 뒤늦게 사과와 보상책을 발표했다. 그간 옥시는 자체적으로 정확한 피해규모를 파악하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고 피해자에게도 침묵하면서 뒤로는 조직적으로 증거를 조작하고 은폐했다는 의혹까지 받고 있다. 옥시 제품 판매에 동조한 이들을 향한 비난도 쇄도 중이다. 옥시에 대한 사회적 규탄과 불매운동이 확산되는 것과 대조적으로 최근 롯데마트와 홈플러스가 옥시 제품의 대규모 판촉전을 진행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도덕적 해이에 대한 비난 여론도 불붙고 있다. 옥시의 법률대리를 맡은 한국 최대 로펌인 김앤장에 대해서도 도의적 측면에서의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누구나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있고 변호인의 입장에서도 원하는 업무를 자유롭게 수행할 권리가 있지만, 100여명의 사망자를 내고도 증거자료를 은폐하는 등 뻔뻔한 태도로 일관해온 옥시를 돕는 것이 과연 온당한가라는 판단에서다. 지난달 26일 옥시측은 가습기 살균제 사망사건 피해자의 폐 손상 원인에 대해 ‘봄철 황사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는 취지의 의견서와 함께 질병관리본부의 2012년 역학조사결과를 반박하는 의견서를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했다. 김앤장은 옥시측이 이같은 의견서를 작성하는 데 법률자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서울중앙지검 가습기 살균제 특별수사팀이 발족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에 김앤장이 전관 변호사를 내세워 수사에 영향을 주려다 무산된 정황도 드러났다. 여론의 뭇매를 맞기는 옥시의 의뢰를 받아 가습기 살균제 유해성 실험을 진행한 서울대 등도 마찬가지다. 2012년 옥시와 관련 소송 진행에서 연구결과가 증거자료로 사용됐지만 전혀 문제 제기를 하지 않았으며, 당시 대학 연구진들은 연구비와 함께 수억원의 자문비도 챙겼다. 옥시가 원하는 결과를 의도적으로 조작한 사실이 드러난 이상 강력한 처벌은 불가피해 보인다. 이러한 현상황에서 옥시의 재생은 불가능해 보인다. 국민정서와 건강은 뒷전인 채 돈벌이에만 급급한 업체와 로펌, 교육기관 등의 동조자들에게도 응징의 시간만이 남았다.

          이처럼 옥시와 동조자들이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는 것은 이들이 도덕성과 기업 윤리를 저버렸기 때문이다. 이 윤리(倫理)라는 것은 고리타분한 단어일 수도 있지만, 인류를 지탱하는 위대한 힘이다. 윤리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 이다. 사람에게도, 기업에도 윤리는 존재한다. 물론 언론에도 엄연히 존재한다. 얼마전 코리아 위클리가 문을 닫았다. 3주째 신문이 나오지 않는 것으로 봐서는 정기성이라는 신문의 의무를 포기한 것이니, 문을 닫았다는 표현을 사용해도 무방해 보인다. 또, 몇년전 폐간했던 복스 코리아나는 작년말 코리아 위클리와 붙어 ‘복간’의 의미를 되새기며 다시 한번 정론을 가겠다면서 큰소리친 지 4개월 여 만에 또다시 소리소문 없이 사라지면서 첫번째 폐간할 때보다 더 망신스러운 뒷모습을 남겼다. 이들의 폐간이 예상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언론의 ‘윤리’를 저버졌기 때문이다. 물론 경영난이 가장 큰 이유였다고 보여지지만, 모든 사업에 있어서 오너쉽이 바뀐 초기에 경제적인 어려움은 경영자가 충분히 감안해야하는 부분이다. 때문에 언론의 윤리라도 지키려고 노력했다면, 이 신문들의 생명은 좀더 길어졌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들 신문의 초점은 언론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었다. 기사보도의 원칙인 정확성에 개의치 않고 오직 포커스 신문사를 향한 시기와 질투만을 내뿜다 스스로 자멸한 꼴이 되어버렸다. 포커스를 향한 비방에 사람들이 그다지 관심을 보이지 않자 이번에는 광고하지 않는 업체들을 상대로 영주권이 없느니, 라이센스도 없느니 하는 꼬투리로 물고 늘어지며 협박과 공갈을 일삼기 시작했다. 광고를 빼달라고 요청하는 광고주들의 말은 들은 척도 않고 계속해서 광고를 싣고는 광고비를 청구했고, 광고비를 주지 않는다며 업체명을 신문에 실으며 업체들의 이미지 훼손을 시도하기도 했다. 명색이 신문이면서 오타는 얼마나 많은지, 한글 오타는 물론이고 회사에서 알리는 사고(社告)의 한자를 교통사고의 사고(事故)로 사용하는 등의 황당한 일도 비일비재했다. 기사내용도 개인 메모장에나 써야할 내용들을 신성한 신문에 얹혀놓았고, 지역언론으로서의 가장 큰 의무인 취재도 않고, 제대로 된 기사도 작성하지 않고, 혹여 취재를 나가면 밥만 먹고 기사는 내지 않는 등의 어이없는 행동들로 인해 오히려 코리아 위클리의 취재를 꺼리는 분위기까지 조성되었다. 또한 거래하던 인쇄소마다 신문인쇄비를 지불하지 않아, 한인신문에 대한 신뢰도를 깎아내렸다. 이런 행태가 지속되다보니, 일년전만 해도 넘쳐났던 신문 광고가 단 몇개월만에 우르르 빠져 나갔다. 광고주들과 독자들이 언론의 윤리를 저버린 코리아 위클리에 실망하면서 돌아섰기 때문이다. 윤리를 저버린 옥시와 그 동조자들에게 국민들이 실망하고 분노하고 있는 그 느낌과 크게 다르지 않았을 것이다.

         올해 창간 10주년을 맞으면서 주간 포커스 신문사는 의도한 바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해서 콜로라도 한인사회에서 정상의 언론으로 자리를 굳혔다. 이는 포커스가 열심히 해온 결과일 수 있지만, 다른 신문사들이 독자의 기대에 못 미쳤기 때문일 수도 있다. 이제 독자들의 수준은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성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리아 위클리나 복스 코리아나 등은 이러한 독자들의 수준을 무시하고, 자신들의 신문에 개인적 욕심과 망상, 앙갚음적 시각만을 반영하면서 언론의 윤리를 저버림으로써, 한인 사회에서 이러한 신문은 더이상 존재할 수 없음을 몸소 증명해 보인 셈이 되었다. 무릎을 꿇고 있는 사람을 바라보면서, 그 사람이 자신의 측근이면 ‘기도를 하고 있다’며 미화하고, 자신이 싫어하는 사람이면 ‘구차하게 빌고 있다’며 폄하하는 표현을 사용한다면, 이처럼 편협한 사람이 만드는 신문은 독자들에게 감히 ‘언론’이라는 이름을 강요할 수 없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말했듯이 사회의 금도를 벗어난 부도덕함을 이끈 업체와 동조자들은 망할 수 밖에 없는 운명이 수순이다. 언론의 윤리를 지키지 못하고, 어줍잖은 흉내나 내며 한인사회를 교란시키는 매체는 독자들에게 곧 배척당한다는 것을 우리는 코리아 위클리의 자멸을 통해 분명히 목도할 수 있었다. 이는 앞으로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주간 포커스 신문사는 신문 전문인들이 만드는 언론이다. 적어도 신문을 만들 줄 아는 사람, 기사를 쓸 줄 아는 사람들이 모였다. 물론 이런 자신감만으로 모든 것을 이룰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포커스가 지역 언론사로서 광고주와 독자들의 팬심 속에서 성장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직원 모두가 ‘언론의 윤리’를 지키고자 하는 남다른 사명감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단언한다. 포커스는 앞으로도 언론사로서 수행해야할 ‘윤리’에 충실할 것이며, 망한 신문사들을 거울삼아 콜로라도 한인 대표 언론사로서의 자존심을 더욱 굳건히 세워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