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겸 방송인 조영남의 화투 소재 그림이 ‘대작’ 의혹에 휩싸이며 대작을 관행으로 보는 미술계의 일부 시각과 향후 그의 방송 활동 여부가 도마에 올랐다. 춘천지검 속초지청은 조영남의 소속사와 갤러리 등 3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했다고 16일 밝혔다. 대작 화가인 A가 1점당 10만 원 안팎을 받고 그려줬다는 조영남의 그림이 수백만 원에 거래됐다는 의혹을 밝히는데 수사의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이를 두고 자신의 그림을 남의 손을 빌려 그렸다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지적과는 달리 업계 내 일반화된 관행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문화 비평가인 진중권 동양대 교수는 16일 자신의 SNS에 “검찰에서 ‘사기죄’로 수색에 들어갔는데, 오버액션”이라며 “다소 이상하게 들릴지 몰라도, 개념미술과 팝아트 이후 작가는 콘셉트만 제공하고 물리적 실행은 다른 이에게 맡기는 게 꽤 일반화한 관행”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진 교수는 “콘셉트를 제공한 사람이 조영남이라면 별 문제 없는 것이고, 그 콘셉트를 다른 이가 제공한 것이라면 대작”이라며 “하지만 미술에 대한 대중의 과념은 고루하기에 여론재판으로 매장하기 딱 좋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조영남 역시 언론 인터뷰에서 “화가들은 조수를 다 쓴다. 오리지널은 내가 그린 것으로 내가 갖고 있고 그걸 찍어 보내 주면 똑같이 그려서 다시 보내 주는 게 조수”라고 해명했다. 유명 드라마 작가들이 대본을 100% 집필하지 않고 소위 ‘새끼 작가’들에게 전반적인 뼈대를 설명해 집필하게 한 후 직접 수정을 거쳐 최종 대본을 완성하는 작업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해명에 대해 대중의 반응은 싸늘한 편이다. 일반적으로 행해진다는 관행 자체가 문제라는 지적도 있다. 이 때문에 진위 여부를 떠나 대작 의혹에 휩싸인 조영남이 그의 주업인 방송 활동을 중단할 가능성도 있다. 그는 2006년부터 현재까지 MBC 라디오 ‘지금은 라디오 시대’를 생방송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05년 ‘친일 발언’ 논란이 불거져 13년간 진행하던 KBS 1TV ‘체험 삶의 현장’에서 하차한 후 1년 만에 ‘지금은 라디오 시대’로 복귀했던 그가 10년 만에 비슷한 상황에 처한 셈이다. 지난 2006년 베스트셀러 ‘마시멜로 이야기’의 대리번역 논란에 휩싸였던 방송인 정지영이 SBS 라디오 진행을 중단했듯 조영남도 당분간 방송 활동에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혼 소송' 박시연, 솔직 고백…"결혼 생활 70점 주고 싶다"

          배우 박시연이 이혼 소송 중이라는 사실이 17일 공개되자, 인터넷은 술렁였다. 박시연의 소속사 측도 이날 “이혼 결심은 사실이다. 다만 사적인 부분에 대해선 언급하기 힘들다”라고 공식 인정했다. 박시연은 2011년에 일반인 사업가와 결혼, 슬하에 딸 둘을 데리고 있다. 이미 박시연은 “결혼은 현실이고 일상이다. 현실 안에서 소소한 행복을 찾아가는 게 행복한 결혼 생활일 것”이라는 신조를 드러낸 바 있다. 2014년 방영돼 호평받은 TV조선 드라마 '최고의 결혼'을 찍으면서는 “현재 결혼 생활은 70~80점 정도”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박시연은 이날 직접 운영하던 인스타그램 계정을 비공개로 전환했다. 자신의 이혼 소송 소식이 전해진지 몇 시간 후의 반응이다. 이날 오후 5시까지는 MBC에브리원 ‘로맨스의 일주일3’ 촬영 당시의 박시연 모습과 제작발표회 현장의 화환을 담은 사진 등이 공개돼 있었다. 갑작스러운 비공개 계정 전환은 이에 앞서 알려진 그의 이혼 소송 소식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날 박시연의 이혼 소송 소식이 전해진 후 그의 소속사 측은 “원만한 합의를 위해 노력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소송으로 이어졌다. 박시연의 어린 자녀들을 위해서라도 허위사실 유포와 추측성 보도는 자제 부탁드린다”라고 밝힌 바 있다.


지드래곤, 일본 모델 고마츠 나나와 열애설 '레스토랑 동행'

          그룹 빅뱅 지드래곤이 일본 인기 모델 고마츠 나나와 열애설에 휩싸였다. 일본 매체 주간여성은 17일 "지드래곤이 나나와 레스토랑 데이트를 즐겼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지드래곤은 지난 6일 도쿄에서 팬미팅을 한 후 아자부 주방 근처에 있는 고급 스테이크 레스토랑을 찾았다. 그의 옆자리에는 나나가 있었고 그 외에 스태프와 지인들이 자리했다. 주간여성은 "나나는 지드래곤의 전 연인 미즈하라 기코와 비슷한 이미지로 그의 이상형에 부합하다"고 덧붙였다. 두 사람은 지난해 5월 서울에서 열린 샤넬 컬렉션에서 함께 사진을 찍은 후, 패션 매거진 나일론 재팬의 커버 모델을 함께 하며 인연을 쌓았다. 나나는 예전부터 공공연하게 지드래곤의 팬임을 밝혀온 바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