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현진(LA 다저스)이 돌아온다. LA 다저스의 데이브 로버츠 감독은 4일 볼티모어 오리올스와의 홈경기에서 앞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어깨수술에서 회복된 왼손 투수류현진(29)이 오는 7일 오후 7시 10분 다저스테디엄에서 벌어지는 샌디에고 파드레스와의 경기에 선발 등판해 메이저리그 복귀전을 치른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에 앞서 클럽하우스에서 취재진을 만난 류현진은 구단의 공식 등판 발표가 나지 않은 탓에 자신의 복귀전에 대해 말을아꼈지만 “곧 팀이 (등판 계획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해 빅리그 복귀를시사했다. 그는 “빅리그 등판 준비를잘 해왔다. 제구력 등 크게 나빠진것은 없다”면서 복귀 소감에 대해선“선발 등판 당일이 와야 복귀하는느낌을 제대로 알 것 같다”고 밝혔다. 지난해 5월 왼쪽 어깨수술을 받고재활을 해온 류현진은 이로써 지난2014년 10월6일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와의 내셔널리그 디비전시리즈3차전 원정경기에 선발 등판, 6이닝을 5안타 1실점으로 막은 이후 21개월 만에 다시 메이저리그 실전 마운드에 오르게 된다. 다저스테디엄 마운드에 오르는 것은 지난 2014년 9월6일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를상대로 7안타 2실점을 기록한 뒤 22개월만이 된다. 수술 후 재활 프로그램을 착실하게 소화해 온 류현진은 지난 5월 다저스 산하 하이 싱글A팀인 랜초 쿠카몽가에서 재활 등판을 시작했고이후 싱글A와 트리플A를 오가며 재활등판을 해왔다. 세 차례 재활 등판 후 어깨 통증이 재발한 바람에 잠시 쉬었다가 지난달 중순 실전 투구를 재개했고, 지난 1일 랜초쿠카몽가소속으로 6이닝 동안 5안타 2실점을기록한 것으로 총 8차례의 재활 등판을 모두 마쳤다. 최대 관건인 패스트볼 구속은 구단 발표에 따르면 시속 90마일까지 올라갔고 평균 구속은 86마일 대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로버츠 감독은 “닷새 간격으로 등판하는 선발 로테이션상 마지막재활등판(1일) 이후 5일만인 6일 볼티모어와의 경기에 등판하는 게 어떠냐고 류현진에게 의향을 물었지만, 류현진이 7일 샌디에고와의 경기에 더 심리적·육체적으로 편안함을 느낀다고밝혀 그대로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류현진은 샌디에고를 상대로 통산5경기에 등판해 4승무패, 평균자책점0.84로 빼어난 성적을 남겼기에 복귀전 상대로 샌디에고를 꼽은 것은 사실 당연한 선택이었다. 이에 따라 6일 경기에는 최근 다저스로 이적해 온 버드 노리스가 선발 등판하고 류현진은 7일 경기에 나서며 원래 이날 등판 예정이던 스캇 캐즈미어는 하루 뒤인 8일 마운드에 오를 전망이다. 류현진은 ”모처럼 빅리그 마운드에 오른다는 설렘이 선발 등판 당일의구속 증가에도 도움을 줄 것 같다“고기대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한편 재활 기간 동안 타격 훈련을하지 않고 투구에만 전념했던 류현진은 빅리그 컴백을 앞두고 이날 팀에 합류한 뒤 다른 선발투수들과 함께 오랜만에 타격 훈련도 받았다. 캐즈미어, 노리스, 겐타 마에다 등 다른선발투수들과 함께 스트레칭을 한 류현진은 이후 번트 연습과 스윙 훈련으로 가볍게 몸을 풀었다. 한편 다저스는 지난 주 에이스 클레이튼 커쇼가 허리통증으로 부상자명단에 올랐으나 지난 3일 우완 선발투수 브래든 맥카시가 타미 잔 수술(팔꿈치 인대 재건수술)에서 돌아와5이닝 2안타 무실점 8삼진의 빼어난 투구를 보이며 성공적으로 컴백한 데 이어 류현진도 빅리그에 복귀하게 되면서 갑자기 선발투수가 6명으로 늘어나 즐거운 고민을 하게 됐다. 로버츠 감독은 일시적인 6선발 체제도 고려하겠다고 밝혔으나 일단은4일 오리올스전에 선발 등판한 루키훌리오 유리아스가 마이너로 내려갈것이 가장 유력시되고 있다.

유로 2016 독일-웨일스, 경고 누적·부상으로 ‘울상’

         2016 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 2016) 패권이 독일 대 프랑스, 웨일스 대 포르투갈의 4강 대결로 압축된 가운데 경고누적과 부상으로 인해 4강팀들 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유로 2016의 첫 4강전은 오는 6일 오후 12시 프랑스 리옹에서 포르투갈 대 웨일스의 대결로 펼쳐지며 이어 7일 같은 시간에는 마르세유에서 ‘사실상의 결승’ 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는 프랑스의 독일의 충돌이 예정돼 있다. 이들 두 4강전을 앞두고 지금까지 경기에서 경고 누적으로 이번 4강전에 뛰지 못하는 선수들과 부상으로 뛰지 못하는 선수들이 상당수로 늘어났다. 특히 주전급 키 플레이어가 뛰지 못하는 나라는 울상인 가운데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4강 진출팀 가운데 가장 큰 불운에 시달리고 있는 국가는 월드컵 챔피언 독일이다. 5경기를 치르는 동안 단 1실점 밖에 내주지 않은 독일은 이번 대회 우승후보로 꼽히기에 부족함이 없다. 하지만 지난 2일 이탈리아와 8강전에서 주전 공격수인 마리오 고메스가 햄스트링을 다쳐 4강전은 물론 결승에 올라도 뛸 수 없는 상황이다. 독일팀에서 유일한 타깃형 스트라이커인 고메스는 이번 대회 2골을 뽑아냈다. 여기에 2010년 남아공 월드컵 득점왕 출신인 토마스 뮐러가 무득점인 것도 요아힘 뢰브 감독의 머리를 아프게 한다. 뢰브 감독의 걱정은 고메스로 끝나지 않는다. ‘철벽 수비’ 의 한 축을 담당한 수비수 마츠 후멜스는 경고누적으로 프랑스전에 나설 수 없다. 최전방과 최후방의 주축 요원이 한꺼번에 빠지는 셈이다. 여기에 중원의 핵심 자원인 사미 케디라와 바스티안 슈바인슈타이거 역시 부상을 안고 있어 정상 컨디션이 아닌 만큼 프랑스전 출전이 불투명하다. ‘부상 병동’으로 변신한 독일을 흐뭇하게 바라보는 것은 4강전 상대인 프랑스다. 프랑스는 8강까지 치르는 동안 별다른 부상자가 발생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4강전에도 경고누적에 따른 결장 선수가 없어 최상의 전력으로 나설 수 있다. 포르투갈을 상대해야 할 웨일스도 경고누적으로 인한 전력 손실이 뼈아프다. 웨일스는 벨기에와 8강전에서 3-1로 승리하는 과정에서 핵심 수비수 벤 데이비스와 미드필더 애런 램지가 나란히 옐로카드를 받아 4강전 출전이 무산됐다. 벨기에전에서 2도움을 기록한 램지는 가레스 베일과 함께 웨일스의 쌍두마차 역할을 하는 선수다. 반면 포르투갈은 수비형 미드필더 윌리엄 카르발류만 한 명만 경고 누적으로 빠져 상대적으로 웨일스보다 유리한 상황이다.

조코비치 윔블던 탈락 위기 ‘충격’

        남자 테니스 세계랭킹 1위인 노박조코비치(세르비아)가 윔블던 테니스챔피언십에서 충격적인 탈락 위기에내몰렸다. 조코비치는 1일 영국 윔블던의 올잉글랜드 클럽에서 열린 대회 5일째남자단식 3회전에서 샘 쿼레이(41위·미국)에게 6-7, 1-6로 두 세트를 내리내줘 세트스코어 0-2로 뒤진 상황에서 경기가 중단됐다. 이날 일정이 비로 차질을 빚으면서 벼랑 끝에서 3세트를 맞게 됐다. 올해 호주오픈과 프렌치오픈을 포함, 마지막 4개 메이저를 휩쓸고 메이저 대회 30연승 신기록을 달성한 조코비치는 이번 대회에서 윔블던 3연패와 5연속 메이저 우승에 도전하고있는데 이번 3라운드에서 최대 고비를 맞게 됐다. 조코비치는 이날 상대 전적에서 8승1패로 압도적 우위를 보이고 있는쿼레이를 맞아 서브에이스 4-9, 더블폴트 2-0, 공격 성공 횟수 13-22 등대부분 기록에서도 열세를 보였다. 하지만 하루 밤을 쉬고 재충전한 뒤나머지 경기를 치르는 것이 조코비치에겐 반격의 실마리가 될 가능성도충분하다. 한편 로저 페더러(3위·스위스)는대니얼 에번스(91위·영국)를 스트레이트 세트로 따돌리고 가장 먼저 16강에 안착했다. 여자단식에서는 서리나와 비너스윌리엄스 자매가 나란히 승리 소식을 전했다. 서리나는 크리스티나 맥헤일(65위·미국)에게 6-7, 6-2, 6-4로 힘겨운 역전승을 거두고 3회전에올랐고 비너스는 다리야 카사트키나(33위·러시아)와 대 접전 끝에 7-54-6 10-8로 승리, 16강에 올랐다. 한편 올해 윔블던은 비로 인해 경기 진행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원래경기가 없는 대회 기간 중 일요일에도 경기 일정이 편성된다. 올해 130회째인 윔블던에서 대회 기간 중 일요일에 경기가 열리는 것은 1991년과 1997년, 2004년에 이어 올해가단 네 번째다.

맨유 ‘전설’ 라이언 긱스, 29년 만에 팀 떠난다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의 '전설'인 라이언 긱스(42)가 29년 간 몸담았던 맨유를 떠난다. 긱스는 2일 성명을 내고 "이제 새로운 도전과 새로운 인생의 장을 펼칠 때"라며 맨유와의 결별을 밝혔다. 긱스는 1987년 맨유에 입단한 이래 선수로 963경기에 출전해 168골을 넣고, 리그 우승 13차례를 포함해 수많은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린 맨유를 대표하는 간판 스타다. 선수 은퇴 후 2013년 여름 맨유 코치진에 합류한 그는 데이비드 모예스가 2014년 4월 경질될 때 임시 감독직을 맡기도 했다. 그는 2014년 7월 루이스 판할 감독 부임 이후에는 맨유의 수석코치를 맡아왔다. 이적이 잦은 프로축구계에서 긱스처럼 한 팀에서만 30년 가까이 보낸 것은 극히 드문 사례로 여겨진다. 긱스는 "맨유를 떠나는 것은 쉽지 않은 결정이지만 지금이 알맞은 때라고 느낀다"고 말했다. 맨유는 당초 다음 시즌 판할 감독과의 계약이 끝나면 긱스를 후임 감독으로 세운다는 계획이었지만 판할 감독을 지난 5월 경질한 뒤 조제 모리뉴(53) 감독을 차기 감독으로 점찍음에 따라 긱스를 내보내는 수순을 밟은 것으로 풀이된다. 긱스는 향후 다른 팀에서라도 계속 코치 수업을 밟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