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정책 강연회 열어

이기택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덴버를 방문했다. 지난 10일 민주평통 덴버협의회(회장 오금석)의 주최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대북정책 강연회에 참석한 이기택 부의장은 ‘상생과 공영의 대북정책’을 주제로 강연했다.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 지지
이기택 부의장은 ‘남북한의 상생과 공영’, 즉 ‘함께 잘 살고 함께 번영하자’는 이명박 정부의 통일정책에 대해 전폭적인 지지의 뜻을 표했다. 평생 야당 정치생활을 해온 그가 민주평통 자문회의 부 의장직을 받아들인 이유도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을 찬성했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이 부의장은 현 정부의 대북정책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핵을 없애고 경제적 형평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핵이 있으면 통일은 절대로 되지 않는다. 혹자는 북한이 핵이 있으면 통일된 후 남한이 그 핵을 공유할 수 있게 되어 강력한 군사력을 가질 수 있어 좋지 않느냐 라는 말을 하지만 이는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핵이 있으면 주변국에서도 핵을 가지려고 하는 핵 도미노 현상이 일어나고, 핵으로 위협받게 되면 정상적인 남북대화가 성사될 수 없음을 강력히 시사했다. 또 “통일의 기반을 만들기 위해서는 경제적 상황이 비슷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경제적 차이가 많이 나면 진정한 통일이 안 된다. 북한이 최소한 국민소득 3천 달러 수준은 되어야 한다”면서 ‘핵을 없애고 경제 개방을 통해 경제 성장을 이루게 하여 통일 기반을 구축한다’는 이병박 정부의 대북정책을 적극 찬성했다.

그리고 이 부의장은 최근 발생한 금강산 관광 중단, 천안함 침몰 사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는 북한이 남한에 대한 강경책을 사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고통의 시간을 견뎌야만이 우리가 원하는 진정한 통일이 된다. 하지만 무조건 북한을 봐주는 자세는 더 이상 안 된다”면서 “북한이 응하지 않는 대북정책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점검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탈북자 정착 도와야
또, 이 부의장은 탈북자들의 정착을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많은 탈북자들이 적응을 못하고 심지어 탈북을 후회하는 이들도 있다. 탈북자들이 대한민국에 잘 왔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해야 한다. 그들이 희망을 가지고 산다면 국가에 대한 충성심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통일은 정말 어려운 길이다. 동독사람들의 절반이상이 통일을 후회하고 있다고 한다. 통일을 위해서는 희생이 필요하다. 통일 이후 정치적, 경제적 희생을 줄이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한국은 세계가 인정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리고 김연아, 신지애 등과 같은 세계적 선수들이 있는 저력 있는 나라이다. 해외 동포들은 지금 살고 있는 이 곳 미국에도 감사하고, 한국정부에 대해서도 비난보다는 잘한다, 잘한다 칭찬하면서 모국에 힘을 보태주길 바란다”면서 강연회를 마쳤다. 한편, 이날 강연회에는 평통 자문위원을 비롯해 지역인사 60여명이 참석했다.


<김현주 기자>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