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취임과 함께 시작한 ‘마약과의 전쟁’을 통해 불과 50여 일 동안 1779명의 마약 용의자를 사살한 것으로 밝혀졌다. 필리핀 상원은 22일 이틀간 일정으로 시작된 '마약과의 전쟁' 청문회 첫날 두테르테 정부가 사법적 절차 없이 마약 용의자들을 살해하는 등 초법적 행위들을 자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날 청문회에 출석한 로널드 델라로사 경찰청장은 두테르테 대통령 취임 다음 날인 7월 1일부터 50여 일간 마약 용의자 1779명이 사살됐다고 밝혔다. 델라로사 경찰청장은 이 중 712명은 경찰 단속 과정에서 사살됐으며 나머지는 자경단의 총에 맞아 죽는 등 상황을 파악할 수 없는 경우였다고 보고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취임 전은 물론 후에도 마약범은 죽여도 좋다는 발언을 잇달아 해 왔다. 두테르테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 이후 경찰은 물론 정체불명의 자경단들이 마약 용의자들을 살해하는 사건들이 속출하고 있다. 델라로사 경찰청장은 자위권 행사를 넘어선 경찰의 총기 사용은 허용되지 않는다면서 그런 경우가 있다면 조사해 처벌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자경단의 마약 용의자 사살도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두테르테 정부의 ‘마약과의 전쟁’에 의한 초법적 인명 살상은 인권단체들과 가톨릭교회 등의 분노를 사고 있다. 미국과 유엔 등의 인권전문가들도 필리핀 정부에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청문회를 이끌고 있는 필리핀 상원 법사위원회 소속의 레일라 데 리마 상원의원은 ‘마약과의 전쟁’을 기화로 광범위하게 자행되고 있는 사법당국과 자경단원들의 살상행위에 대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마약과의 전쟁’ 청문회에 참여하고 있는 안토니오 트릴라네스(Antonio Trillanes IV) 상원의원은 델라로사 경찰청장에게 마약 용의자를 살해하는 행위를 막지 못하는 이유를 추궁하면서 “이건 무정부상태나 마찬가지다. 당신이 지켜보는 가운데 계속되고 있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트릴라네스 상원의원은 경찰의 초법적 살해행위는 형사 처벌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상원청문회 증언대에 선 하라 베로리오(Harra Besorio)는 지난 달 집으로 들이닥친 경찰이 자신의 동거남과 시아버지를 두들겨 팬 뒤 영장도 없이 경찰서 마약 단속반으로 끌고 가 처형했다고 말했다. 베로리오는 자신의 동거남과 시아버지가 2015년 마약을 팔다가 체포됐지만, 경찰관에게 뇌물을 주고 풀려난 적이 있다고 말했다. 베로리오는 경찰이 집에서 동거남과 시아버지를 체포할 때 두 살짜리 딸 아이의 속옷까지 벗기고 몸수색을 하는 바람에 아이가 크게 놀랐다고 분노했다. 메리 로즈 아키노라는 여성은 상원 청문회에 출석해 자신의 부모가 경찰관의 마약을 팔아주는 일을 하다고 죽었다고 주장했다. 그녀는 경찰이 압수한 마약을 폐기하지 않고 자신의 부모에게 이를 파는 일을 시켰다고 주장했다.

터키 "시리아 국경서 IS 완전히 청소할 것"..초강경 대응 시사

           터키가 최근 동남부 가지안테프에서 발생한 결혼식장 자살 폭탄 테러를 계기로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에 초강경 대응을 시사했다. 메블류트 차부숄루 터키 외교장관은 22일 TV 연설을 통해 시리아 국경에서 IS는 "완전히 청소돼야 한다"고 밝혔다고 터키 일간 휴리예트가 보도했다. 차부숄루 장관은 이어 "그러한 테러조직에 맞서 국내외에서 싸우는 것은 우리의 아주 당연한 권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터키가 국제동맹군의 터키 남부 기지 이용을 허용하는 등 이미 IS와의 싸움에서 활동적인 역할을 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터키 정부가 다에시(IS의 아랍어 명칭) 외국인 테러리스트 대원의 재원을 말리면서 정부가 다에시의 주요 목표물이 됐다"고 전했다. 이 과정에서 5만5천명의 입국을 금지하고 테러 용의자 약 4천명을 추방했다고도 했다. 앞서 터키 동남부 가지안테프의 한 결혼식장에서 지난 20일 밤 자살 폭탄 공격이 일어나 최소 54명이 숨졌다. 이 중에는 14세 미만의 어린이 22명도 포함됐다. 시리아 국경에서 64㎞ 떨어진 가지안테프는 난민과 테러조직이 몰려 터키의 다른 지역보다 더 위험한 곳으로 꼽힌다.

필리핀서 폭포 보러갔던 60대 한국인 계곡으로 떨어져

         필리핀에서 60대 한국인 관광객이 폭포를 보러갔다가 추락사했다. 주필리핀 한국대사관은 “18일 오전 필리핀 중부 네그로스옥시덴탈 주의 맘부칼 리조트 지역에서 한국인 관광객 김모(64)씨가 계곡으로 떨어져 숨졌다”고 19일 밝혔다. 숨진 김씨는 가이드, 다른 관광객 2명과 함께 폭포 쪽으로 올라가다가 사고를 당했다. 현지 경찰은 김씨가 발을 헛디뎌 추락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