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어 무침. 칼칼한 매운 맛과 새콤달콤한 맛이 어우러져 잔치음식에 빠지지 않는 요리이다. 여름에 이 홍어무침을 넉넉히 미리 만들어 놓으면 그냥 밥반찬에도 좋지만 비빔냉면과 함께 먹으면 어느 레스토랑 회냉면 부럽지 않게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비빔냉면이 탄생된다. 올여름 홍어무침과 비빔냉면으로 더위를 이겨보자.

비빔장 재료
배 1, 사과 1, 양파 1, 마늘 적당량, 스프라잇소다 약간, 간장 1컵, 매실액 혹은 유자액 반컵, 참기름 반컵, 통깨, 요리엿 3스푼, 설탕(기호에 맞게), 고추장 3~4 스푼, 고춧가루 2컵, 소금


비빔장 만드는 법
1. 우선 배 한개, 사과 한개, 양파 한개를 다진다.커터기에 갈지 말고 다져야 숙성되는 과정에서 더 깊은 맛이 난다. 마늘은 갈아도 된다.
2. 위의 갈아놓은 재료에 스프라잇 혹은 세븐업같은 소다수를 약간 넣고 간장 한 컵을 넣는다. 여기에 식초 한 컵, 매실액 반컵(유자액같은 것도 좋다), 참기름 반컵,통깨,요리엿 3스픈 ,설탕, 고추장 3~4스픈,고춧가루 2컵(저어서 뻑뻑하지 않을 정도)를 넣어 고루 섞어준다.
3. 2의 섞어놓은 재료에 마지막으로 소금으로 간한다. 이 비빔장은 2~3일 정도 숙성시켜 먹어야 더 깊은 맛이 난다.


홍어무침과 냉면
1. 홍어는 결과 반대로 잘라준다. 거기에 막걸리를 넣고 조물조물 무쳐 30분 정도 재워둔다.(막걸리에 무쳐두면 잡내도 없어지고 살이 더 꼬들꼬들해진다) 막걸리가 없을 시는 식초, 설탕, 소금을 미리 넣어 30분정도 재워둬도 좋다.
2. 무우는 적당히 잘라 소금에 살짝 절여 둔다.
3. 홍어를 깨끗한 물에 조물조물 씻어주도 무우도 꼭 짜서 물기를 제거한 후 준비된 양념장을 따로 덜어 여기에 굵은 고춧가루 한 스푼과 소금 약간, 깨소금, 식초 넣고 무친다.
4. 먹기 직전에 준비된 야채(빨강, 노랑 피망, 파, 양파, 미나리를 4~5센티미터로 길게 썰어놓는다)를 넣고 다시 한번 홍어와 버무려 내면 야채의 아삭한 맛이 살아있는 홍어무침이 완성된다.
5. 냉면을 삶아 미리 준비해둔 양념장을 넣고 홍어무침을 그 위에 얹고 삶은 달걀을 얹어 놓으면 완성.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