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단체들은 탄핵 추진 돌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벽두부터 송사에 휘말렸다. 또 일각에서는 탄핵을 위한 움직임이 시작돼 국정 운영이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을지 의문을 낳고 있다. 미국의 공영라디오방송 NPR과 폴리티코 등 미국 언론은 23일 미국의 윤리전문가들과 법률학자들이 트럼프의 대통령 재임 중에 그의 해외 사업이 진행되는 것은 헌법에 위배된다며 맨해튼 연방지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이들은 트럼프 소유의 빌딩을 임대한 회사, 또는 트럼프 소유 회사에 돈을 빌려준 기관들이 소속된 국가와 트럼프 대통령이 사업 거래를 하는 것은 연방 공무원의 보수에 관한 헌법 규정(foreign emoluments clause)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소송을 제기한 단체에는 워싱턴에 기반을 둔 ‘책임과 윤리를 위한 시민들’(Citizens for Responsibility and Ethics) 등이 포함돼 있다. 이 단체는 “트럼프 대통령이 외국 정부와 무역협상을 하기 위해 마주 앉을 때 미국인들은 그가 개인 사업의 이익을 고려하는지를 알 방법이 없다”며 소송을 제기한 이유를 설명했다. 소송에 동참한 사람 중에는 조지 W. 부시 대통령의 윤리 변호사였던 리처드 페인터,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인 로런스 트라이브 등도 있다. 이에 앞서 트럼프가 사업에서 완전히 손을 떼지 않는 것은 헌법 위반이라는 주장이 여러 번 제기됐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 윤리 고문이었던 노먼 에이센도 “백악관에서 멀리 갈 것도 없다. 외국의 관계자들을 바로 앞에 있는 트럼프 호텔에 머물도록 압력을 넣는지와 관련한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트럼프 측 변호사들은 헌법상의 보수 규정은 연방공무원들이 선물을 받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라면서 공정한 시장에서 결정되는 지급은 이 조항에 저촉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을 탄핵하기 위한 절차가 시민단체 차원에서 시작됐다. ‘프리 스피치 포 피플’(Free Speech for People)과 ‘루츠액션’(RootsAction)이라는 단체는 웹사이트(ImpeachDonaldTrumpNow.org)를 개설한 뒤 탄핵에 동참할 미국인의 서명을 받고 있다. 탄핵을 추진하는 근거는 트럼프 대통령이 호텔사업과 골프사업을 계속하는 것이 헌법에 위반된다는 것이다. 이들은 탄핵에 동참할 사람을 모은 뒤 탄핵결의안을 추진하도록 의회를 압박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아름다운 백악관 전통 … 오바마도 트럼프에게 조언 편지 남겨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0일 8년간 머문 백악관을 떠나며 도널드 트럼프 신임 대통령에게 편지 한 통을 남겼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 백악관 고위 참모 취임 행사 연설에 앞서 양복 상의 안주머니에서 하얀 편지 한 통을 꺼내며 “방금 집무실에서 오바마 대통령이 남긴 이 아름다운 편지를 발견했다”고 말했다. 그는 “오바마 전 대통령이 고맙다”며 “이 편지를 소중히 간직하겠지만, 이 안에 어떤 내용이 담겼는지는 언론에 말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미국에선 전임이 후임 대통령에게 편지를 남기고 백악관을 떠나는 전통이 있다. 당파적 이해를 떠나 따뜻한 조언과 당부를 담은 짧은 글이다. 트럼프는 이날 농담처럼 “오바마의 편지를 공개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실제로도 후임자는 몇 년간 이 내용을 비밀에 부치는 것이 오랜 관행이라고 미 언론들은 전했다. 조지 W 부시(아들 부시) 전 대통령이 2009년 오바마에게 남기고 간 편지도 지난 19일에야 ABC가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에서 입수해 보도했다. 부시는 오바마에게 “대통령으로 일하는 것은 인생의 환상적인 한 부분이 될 것”이라며 “힘든 시간이 찾아오겠지만 당신 곁에는 사랑하는 가족이 있다. 나를 포함한 미국 국민이 지지할 것”이라고 썼다. 빌 클린턴 전 대통령도 2001년 아들 부시에게 남긴 편지에서 “당신이 옳다고 믿는 것을 행할 때 느끼는 기쁨은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아버지 부시’로 통하는 조지 H W 부시 전 대통령이 1993년 연임에 실패하고 백악관을 떠날 때 빌 클린턴에게 남긴 편지는 품격이 높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부시는 선거 과정에서 험하게 싸웠던 클린턴에게 “당신이 이곳에서 엄청난 행복을 느끼고, 당신 가족이 모두 잘 지내기를 바란다”고 덕담을 건넸다. 이어 “매우 힘든 시간도 있을 것이고, 공정하지 않다고 여길 비판 때문에 더욱 어려울 것”이라면서 “그런 비판자들 때문에 낙담하거나 항로를 벗어나지 마라. 당신의 성공이 곧 우리나라의 성공이며 난 당신을 지지한다”고 썼다. 이 편지는 지난해 대선 당시 트럼프가 패배 시 불복하겠다는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켰을 때 재조명을 받았다. 당시 LA타임스는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이 공손하고 따뜻한 말로 패자의 품격을 지키고 평화로운 정권 이양을 이뤄낸 아버지 부시의 편지를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운전 가장 위험한 도시, 1위 SF … LA는 5위

        캘리포니아 내 운전하기 가장 위험한 도시로 샌프란시스코가 이름을 올렸다. 릴예그렌 법률그룹이 자동차 충돌, 사망, 부상, 음주운전사고, 과속, 뺑소니, 운전거리, 강수량, 인구 밀집도 등 다양한 요소들을 분석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가주 내 가장 운전하기 위험한 도시 1위는 샌프란시스코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샌버나디노, 샌타애나, 버클리 등이었으며 LA는 5위였다.  이 자료에 따르면 연간 강우량이 운전시 위험률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는데 가장 위험한 20개 도시의 연간 강우량은 가장 안전한 도시보다 4인치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인구 밀집도와 연령층이 운전시 큰 위험 요소로 작용한다는 게 조사자 측의 설명이다. 예로 가주 내 15~29세 인구는 22%에 불구한 데도 충돌사고의 51%가 이 연령층에 의해 발생한다. 한편 샌버나디노는 전체 순위는 2위지만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률은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침대 매트리스 아래에 2200만 달러

         매사추세츠주 웨스트버러의 한 아파트 침대 매트리스 아래에 숨겨놓았던 현금 2200만 달러. 연방검찰이 돈세탁 혐의로 클레버 르네 리체리오 로차를 체포한 후 찍은 사진을 공개했다. 침대 매트리스 아래의 빈 박스 공간에 현금 2200만 달러를 숨겨둔 남성이 돈세탁 혐의로 연방검찰에 체포됐다. 체포된 남성은 지난 2014년 매사추세츠주에 본사를 둔 기업 텔렉스프리를 세워 전세계를 대상으로 10억 달러의 금융 피라미드 사기를 치고 브라질로 도주한 카를로스 완질러의 조카 클레버 르네 리체리오 로차로 삼촌이 미국에 숨겨놓은 돈을 찾아 돈세탁을 하기 위해 미국에 입국했다 붙잡혔다. 검찰은 로차가 입국한 이후 그를 뒤쫓았는데 로차는 지난 23일 매사추세츠주 허드슨에 있는 한 레스토랑에서 공모자로부터 현찰 2200만 달러가 든 가방을 넘겨받아 이 돈을 자신이 머물고 있는 아파트에 있는 침대 밑에 숨겼다. 이 돈을 홍콩을 경유해 돈세탁을 한 후 브라질로 가져가려 했으나 검찰이 그의 아파트를 급습해 돈을 찾아내고 그를 체포했다. 주범인 완질러는 인터넷 전화 서비스 회사인 텔렉스프리를 세워 금융사기를 친 후 2014년 검찰의 기소를 몇개월 앞두고 모국인 브라질로 도주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