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파산’그후…

        한진해운 파산에 따른 컨테이너 운송비용 상승으로 귀국 이삿짐 비용이 전년대비 20~3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이삿짐 업체가 한인 가정의 이삿짐을 정리하고 있다. 은퇴 후 한국으로 귀국을 결심하고 이사를 준비중인 강기숙(LA·64)씨는 이삿짐 비용 견적을 받아보고 적잖게 놀랐다. 1~2년 전만 해도 큐빅 미터당 100달러 초반대 이던 비용이 최근에는 3큐빅 미터의 기본 비용 750~850달러에 추가 큐빅당 많게는 230달러까지 부과하는 업체도 있었다. 집에서 집으로 배송하는 서비스를 포함, 개별 회사의 운송 방식, 소요 기간 등에 따라 가격 차이는 있지만 1년 전에 비해 전반적으로 귀국 이삿짐 비용이 비용에 비해 20~30%가량 올랐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같은 가격 상승은 컨테이너 비용 상승에 따른 것이지만 한진해운의 파산 후유증도 한몫을 하고 있다. H 업체의 한 관계자는 “일부 요금을 올리지 않은 업체도 있지만 이는 가격 경쟁을 우려해 인상하지 않은 것으로 보면 된다”며 “봄을 지나면서 가격이 다시 안정세로 돌아올 지는 두고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해운 비즈니스 전문 매체인 커머스저널은 최근 “지난해 초만 해도 태평양 노선의 40ft 컨테이너 도매 장기계약 가격이 800달러에 미치지 못했지만 이젠 사실상 그 가격대는 끝났다”고 분석했다. 해운 동맹들의 2월 말 통계에 따르면 태평양 미주노선의 아시아 방향은 현재 40ft 당 1500달러, 동부 방향은 최대 2800달러까지 치솟은 상태이며 화물주와의 계약 기간과 볼륨에 따라 1000달러에서 2300달러 가량이 적정선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 컨테이너 운송업체 관계자는 “2015년, 2016년 수준의 가격을 기대하는 것은 이젠 사실상 불가능한 것이 됐다”며 “한진 파산 전후로 사실상 30~40% 치솟았던 태평양 노선 가격이 아직 유지되고 있다”며 “4월 이후 출범이 예고되고 있는 신규 얼라이언스(해운 동맹)와 기존 동맹의 재구성이 일부 가격의 정상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망했다. 한인 물류협회 한 관계자는 “현재의 높은 비용이 곧바로 정상화 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며 5월이 지나야 변동폭이 줄어드는 형태로 안정을 취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운송 스케줄을 늦추거나 다른 경로의 운송을 고려하는 것은 그다지 좋은 아이디어는 아니다”고 말했다. 해운 대기업들도 현재의 상황을 주의깊게 지켜보고 있다. 세계 시장 2위의 해운 기업인 MSC의 디에고 마폰테 CEO는 이와 관련 2월 중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박리다매 방식으로 손해를 감수했던 것을 이제는 회복할 시기가 됐다고 판단한다”며 “시장에 충격은 있을 수 있으나 이는 분명히 긍정적인 변화라고 믿는다”고 전하기도 했다. 하지만 한인 관련 업계에서는 당분간 현재의 이삿짐 운송 비용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오히려 여름 성수기가 시작되는 5월 이후에는 소폭 가격이 오를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삿짐 비용 쇼핑을 최대한 폭넓게 하고 쓸 가능성이 적은 가구, 전자제품, 운동기구 등은 과감히 포기하는 것도 비용 절약을 위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맥도널드‘탄산음료 1달러’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 업체인 맥도널드가 음료 가격을 낮춰 고객 잡기에 나선다. 맥도널드는 오는 4월부터 미국에서 콜라, 스프라이트 등 탄산음료를 크기에 상관없이 1달러에 판매할 계획이라고 블룸버그가 22일 보도했다. 지금은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작은 크기의 탄산음료는 1달러에, 큰 크기는 1.49달러에 각각 판매되고 있다. 맥도널드는 또 에스프레소 커피와 스무디 등 맥카페 스페셜티를 2달러에 판매할 방침이다. 지금은 저렴한 것은 2달러대 후반, 비싼 것은 4달러를 넘고 있다. 다만 맥카페 가격 인하는 제한적으로만 시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맥도널드가 음료의 가격을 낮추기로 한 것은 고객을 다시 패스트푸드 체인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으로 여겨진다.  맥도널드가 싼 가격에 승부수를 던진 것이 처음은 아니다. 매출 부진의 영향으로 2015년 1월부터 아침 메뉴를 하루종일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 4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5% 감소하는 등 아직은 확실한 효과를 보지는 못하고 있다.

190년형 … 해외여행 길 아동성폭행

        필리핀 여행길에 미성년자들을 성폭행한 전직 교사에게 190년형이 선고됐다. OC레지스터의 28일 보도에 따르면 연방지방법원 코맥 카니 판사가 지난달 27일 외국서의 불법성행위, 아동 포르노물 제작 등 7건의 중범죄를 범한 샌타애나의 전직교사 로버트 루벤 오넬라스(65·사진)에게 법정 최고형인 190년 징역형을 선고했다. 지난 1992년부터 2003년까지 샌타애나통합교육구 교사로 재직하며 여학생 소프트볼팀 코치를 담당했던 오넬라스는 지난 2006년부터 2012년 사이 3차례에 걸친 필리핀 여행 중에 당시 8세였던 소녀 2명을 성폭행하고 이를 영상에 담아 미국으로 가져왔다. 연방검찰은 지난 2013년 오넬라스의 컴퓨터에서 아동 포르노물이 발견됐다는 친척의 신고에 따라 수사에 착수했다. 기소 당시 검찰은 “미래에 다른 어린이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법정 최고형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뉴욕, 올해 외국관광객 30만명 감소 예상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정부에서 미국의 관광 수입이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잇따르고 있다. 이슬람권 7개국 국적자 한시 입국금지 방침 등 외국인을 배척하는 분위기가 갈수록 팽배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최대도시 뉴욕 시의 관광 마케팅사인 ‘NYC 앤드 컴퍼니’는 28일 올해 뉴욕의 외국 관광객수가 7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했다. 회사 관계자들은 “트럼프 대통령 때문”이라며 당장 시의 재정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우려했다. 이 회사는 지난해 1천270만 명에 달했던 뉴욕 방문 외국인 관광객이 올해 최소한 30만 명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회사 관계자는 “유럽 관광객의 뉴욕 방문 시즌이 부활절 휴가 때부터 여름까지이기 때문에 조만간 타격이 가시권에 들어올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반이민 정책으로 ‘미국은 예전처럼 외국인을 환대하지 않는다’라는 부정적 인식이 퍼지고 있다고 이 관계자는 말했다. 뉴욕은 미국 내에서 외국인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관광지로 꼽힌다. 다른 주요 도시도 마찬가지일 것이라는 전망도 이어졌다. 미국 주요 도시들의 관광 트렌드를 전망하는 ‘투어리즘 이코노믹스’라는 회사의 애덤 색스 사장은 미국을 찾는 외국인 방문객의 수가 앞으로 2018년까지 2년 동안 630만 명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전했다. 작년 11월 대선 후부터 각종 온라인 여행사이트에서 미국행 비행기와 호텔 검색 건수가 많이 줄어들더니 트럼프 대통령의 지난달 취임식 직후와 반이민 행정명령 발표 후 각각 한 계단씩 더 떨어졌다는 것이다. 색스 사장은 “올해는 미국 관광업계에 굉장히 도전적인 한 해가 될 것이기 때문에 상황을 잘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