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제2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지하철 객차 안에서 3일 테러로 인한 폭발이 일어나 최소 10명이 숨지고 수십 명이 부상했다고 타스 통신 등이 전했다. 당국은 이날 폭발이 테러로 추정된다고 밝혔으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테러를 포함한 여러 가설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가대테러위원회는 “오후 2시40분께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센나야 플로샤디’역과 ‘테흐놀로기체스키 인스티투트’역 사이 구간을 운행하던 지하철 객차 안에서 폭발물이 터졌다”고 전했다. 상트페테르부르크 시정부는 부상자가 43명이라고 전했다. 다친 사람 중에는 중상자도 많아 사망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중대 범죄를 수사하는 연방수사위원회는 이날 폭발을 테러로 규정하면서 다른 가능성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도 테러 가능성을 가장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폭발이 일어난 지하철 역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5개 지하철 노선 가운데 ‘청색 노선’에 속하는 역으로 시내 중심에 가까운 곳에 있다.  폭발은 열차가 ‘센나야 플로샤디’역에서 ‘테흐놀로기체스키 인스티투트’역으로 이동하는 도중에 세 번째 객차에서 사제 폭발장치가 터지전문가들은 폭발 위력은 그렇게 크지 않았으나 철제 파편들이 사방으로 튀면서 사상자가 커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날 폭발은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를 방문한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과의 회담을 위해 상트페테르부르크를 방문한 가운데 일어났다. 사고 현장에는 구조수색팀 80여 명이 출동해 구조·대피 작업을 벌였으며, 시내 모든 지하철 역사는 폐쇄됐다. 상트페테르부르크 공항도 경계 태세가 강화됐다. 이번 지하철 폭발 사고는 지난 2010년 모스크바 지하철 테러에 이어 7년 만에 발생한 것이다. 지난 2010년 3월 29일 오전 출근 시간에 모스크바 시내 지하철역 2곳에서 시차를 두고 연쇄 폭발이 일어나 41명이 숨지고 80여명이 부상한 바 있다.

북한 해킹으로 돈훔쳐 핵·미사일 개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북 압박 강도를 높이는 상황에서 북한이 세계 18개국 금융기관을 해킹해 돈을 훔치고 이를 핵과 미사일 개발에 사용했다는 내용의 보고서가 나오면서 대북 제재 강도가 더욱 강화될지 주목된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제재를 놓고 중국에 압박을 가하는 와중에 러시아 보안업체가 이번 북한 해킹 관련 보고서를 내놓았다는 점에서 향후 북한의 운신에 상당한 제약이 가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3일 월스트리트저널(WSJ)과 CNN은 러시아 사이버 보안회사 카스퍼스키가 이날 카리브해 섬 생마르탱서 열린 안보콘퍼런스에서 지난해 뉴욕 연방준비은행의 방글라데시 중앙은행 계좌를 해킹한 ‘래저러스’(Lazarus)라는 해킹 그룹이 북한과 연계된 증거를 찾았다고 밝혔다. 카스퍼스키는 래저러스 해커들이 이용한 유럽 서버가 지난해 1월 북한 인터넷 주소를 가진 컴퓨터와 데이터를 교환한 기록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비탈리 캄룩 카스퍼스키 연구원은 “인터넷상에서 북한의 존재가 확인되는 것은 매우 드물다”며 “북한이 무작위로 접속하다가 래저러스와 연결됐다고 볼 가능성은 지극히 낮다”고 말해 래저러스와 북한이 연계됐음을 강조했다. 이 해킹 사건은 뉴욕 연방준비은행의 방글라데시 중앙은행 계좌를 해킹해 9억5100만 달러(약 1조631억 원)를 훔치려 한 사건이다. 북한이 배후에 있는 것으로 드러난 래저러스는 사이버 보안업체들이 부르는 이름이며, 2009년에 활동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직 구성원이 누구인지는 확인이 안 된 상태다. 래저러스는 2013년에 한국 금융기관과 방송국, 2014년 미국 소니 영화사, 2015년 이후 각국 금융기관에 대한 공격을 하고 있다. 래저러스의 공격을 받은 국가들은 방글라데시와 인도, 대만, 이라크, 나이지리아, 폴란드, 우루과이, 가봉, 코스타리카 등 18개국에 달한다. 래저러스는 이들 국가의 금융기관을 해킹해 돈을 훔치려 했지만 대부분 성공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래저러스는 또 150개 공격 대상 명단을 만들었는데 여기에는 세계은행과 브라질, 칠레, 에스토니아, 멕시코, 베네수엘라 중앙은행 등도 들어 있었다. 카스퍼스키는 래저러스가 최근 들어 미국과 유럽 금융기관을 겨냥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 미세먼지 배출량 세계최고

        전 세계적으로 소비되는 상품의 제조, 운송 등 각종 원인으로 발생하는 대기오염으로 인해 한 해 수백만 명이 조기 사망에 이르렀다는 연구 결과가 공개됐다. 중국에서 발생한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한국과 일본에서도 3만여 명이 조기에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칭화대와 베이징대, 미국 어바인캘리포니아대,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 등이 참여한 국제 공동연구진은 입자 크기가 2.5㎛(마이크로미터, 100만 분의 1m) 이하인 초미세먼지의 이동이 세계인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30일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에 발표했다. 이제까지 특정 지역에서 발생한 초미세먼지가 해당 지역 사람들의 조기사망률에 미치는 영향은 조사돼 왔지만, 전 지구적인 영향을 분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진은 지난 2007년 한 해 동안 228개국에서 제조업으로 발생한 초미세먼지 농도와 유입경로, 초미세먼지가 발병 위험을 높인다고 알려진 심장질환·뇌졸중·폐암·만성폐쇄성폐질환(COPD)으로 일찍 사망한 사람 수 등의 자료를 이용해 모델을 만들고, 초미세먼지 유입과 조기사망률의 상관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초미세먼지로 인한 심장질환, 폐질환으로 조기 사망한 사람이 총 345만 명이라는 추정값을 얻었다.  이 가운데 12%인 41만1000명은 다른 지역에서 날아온 초미세먼지의 영향으로 사망한 것으로 분석됐으며 한국과 일본의 경우 중국발 초미세먼지의 영향으로 3만900명이 사망한 것으로 계산됐다.  미세먼지는 입자 크기가 10㎛ 이하인 먼지로, 유해한 탄소류와 대기오염물질 등으로 구성된다. 이번 연구에 공저자로 참여한 스티븐 데이비스 어바인캘리포니아대 교수는 “많은 기업이 값싼 노동력을 찾아 중국에 공장을 세우는 바람에 중국의 초미세먼지 배출량이 세계에서 가장 많다”며 “인접국인 한국과 일본은 인구밀도가 높아 더 큰 영향을 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미국, 유엔인구기금 자금지원 중단

        미국 정부가 중국의 불법 낙태를 돕는다는 이유로 전 세계 인구·가족계획을 지원하는 유엔인구기금(UNFPA)에 대한 자금 지원을 중단키로 결정했다. 이는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예고한 유엔 분담금 축소 방침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4일 AP 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는 UNFPA에 지원하기로 한 3250만 달러(약 365억 원)의 출연금을 보류할 것이라는 서한을 상원 외교위원회에 보냈다.  서한에서 토머스 섀넌 국무부 정무차관은 “UNFPA로 간 지원금이 중국의 강제낙태와 비자발적인 피임 프로그램 등에 쓰이고 있다”고 출연금 보류 이유를 밝혔다. 지난 1월 미국은 낙태지원활동을 하는 국제기구와 단체에 대한 지원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한 바 있다. 미국의 이 같은 결정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중국을 압박하는 동시에 트럼프 행정부가 예고한 유엔 분담금 축소의 일환으로 해석된다고 AP 통신은 전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사무총장은 미국의 출연금 보류 결정에 대해 “전 세계 취약계층의 여성들과 그들의 가족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미국은 UNFPA의 활동에 대한 본질과 중요성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UNFPA도 성명을 통해 “미국 정부가 생명을 구하는 일에 재정지원을 거부하기로 했다”며 유감을 표했다. UNFPA는 “우리가 중국에서 강제낙태나 비자발적인 피임 프로그램의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는 것은 잘못된 주장”이라며 “UNFPA는 인권을 증진하고 개인과 부부가 강압 없이 가족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UNFPA는 유엔 회윈국들의 자발적인 출연금으로 운영되며 현재 155개국의 가족계획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미국은 2015년 979억 달러의 출연금을 냈으며 이는 영국, 스웨덴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액수라고 AFP 통신은 전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