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주민 손쓸 틈도 없었다

            대한민국 군 당국과 경찰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관련 장비 반입은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25일부터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일대에는 경찰력이 확연하게 늘었다. 성주에서는 주한미군 차량도 눈에 띄었다. 한미 군당국이 사드 장비를 이송한다는 소문이 돈 것도 이때부터다. 그러나 경북지방경찰청은 사드 배치와 관련한 움직임이 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전혀 아니다”며 연막을 피웠다. 군 당국도 사드와 관련해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그러던 경찰은 26일 0시에 사드 배치 예정지인 경북 성주골프장으로 통하는 모든 도로를 차단했다. 경찰인력 4천여명을 동원해 성주골프장으로 가는 주도로인 지방도 905호를 포함한 도로를 통제했다. 예비 경찰력까지 포함하면 동원한 인원은 8천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성주골프장에서 4.5㎞ 떨어진 초전면 신흥마을에서부터 주민과 취재기자는 물론 성주골프장 및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쪽으로 가는 모든 차를 막았다. 평소 사드배치 반대 집회장으로 이용된 소성리 마을회관은 성주골프장에서 2.5㎞ 떨어졌다. 이런 경찰 움직임에 사드배치반대 단체로 구성한 소성리종합상황실은 사이렌을 울리고 휴대전화 등으로 “집결하라”며 비상연락을 했다. 기도회를 열던 원불교 신도, 주민 등 60여명이 200명까지 불었다. 주민은 마을회관 앞 도로에 차 10여 대를 대고 저항했다. 그러나 경찰은 “도로 점거는 공무집행방해다”란 경고 방송을 하며 이날 오전 3시께 주민을 에워쌌다. 이어 유리창을 깨고 차를 모두 견인했다. 이때 경찰과 주민 충돌이 일어나 주민 여러 명이 다쳐 병원으로 이송됐다. 이어 오전 4시 43분 사드 발사대, 레이더, 요격 미사일, 발전기, 냉각기 등을 실은 군용 트레일러 8대가 소성리 마을회관 앞을 통과했다. 한미 군 당국은 오전 6시 50분께 트럭 10여대 분량의 장비를 마저 들여놓았다. 미군이 성주골프장에 반입한 장비는 차량형 이동식 발사대 2기, 사격통제 레이더, 교전통제소 등 트럭 20여대 분량이다. 이 장비는 칠곡군 왜관읍에 있는 미군부대와 부산에 보관해 온 것이다. 주민과 원불교 신도·성직자 등은 마을회관 앞에서 “미국 경찰 물러가라”, “사드배치 반대한다” 등 구호를 외치며 항의시위를 벌였다. 장비 반입을 막기 위해 도로로 진입하려고 하다가 경찰에 막히자 몸싸움을 벌였다. 소성리종합상황실은 이 과정에서 노인을 포함한 주민 12명이 갈비뼈를 다치는 등 부상했다고 밝혔다. 한 주민은 “방패를 든 경찰이 사드 장비 반입에 항의하는 주민들을 강하게 밀어 부상자가 발생했다”며 “마을 노인 등이 다수 포함됐다”고 말했다. 또 박희주(김천시의원)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이 경찰관을 폭행한 혐의로 현장에서 체포돼 연행됐다. 경찰은 상황이 끝나자 오전 7시 50분께 상당수 경찰력을 철수시켰다. 약 8시간 만에 사드 장비 반입이 마무리된 셈이다. 경찰은 소성리 마을회관 인근에 버스 3대로 차벽을 설치해 진입로 일부를 막고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사드배치철회성주투쟁위원회 등 사드배치 반대 단체와 주민은 오후 2시 소성리 마을회관에서 집회를 열 예정이다. 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강현욱 교무는 “경찰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기도하던 성직자와 교무를 진압하고 사드 장비를 들여보냈다”며 “사드배치는 원천 무효이고 불법”이라고 했다. 한편 성주군은 사드 장비가 반입되기 하루 전인 25일 육군 50사단에 군사시설 보호구역 지정과 관련한 의견서를 제출했다.

한국인이 생각하는 노인 연령은? 67.2세

         한국인들은 노인 기준을 67.2세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나이가 많을수록 노인을 더 부정적으로 바라봤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5일 ‘일하는 노인,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란 보고서에서 이같은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국 성인남녀 1005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조사에서 응답자들은 노인으로 부를 수 있는 연령을 평균 67.2세로 봤다. 2009년 노인인력개발원의 조사(평균66.4세)보다 1세가량 높았다.  나이가 많을수록 노인 기준을 올려 잡는 성향도 나타났다. 20대는 노인 연령을 평균 65.7세로 생각한 반면 60대 이상은 평균 69세를 노인으로 봤다.  노인에 대한 전반적 이미지는 부정적이었다. 3명 중에 1명(34.3%)만이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20대(40.2%)보다 60대 이상(27.3%)의 긍정적 답변 비율이 더 적었다. 노인이 노인을 더 부정적으로 보는 것이다. 그래도 ‘일하는 노인’에 대한 인식은 67.1%가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일하는 노인’의 주된 이미지에 대해 거의 절반(47.8%)이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응답자의 82.5%는 자신이 노년이 되면 일을 할 것이라고 밝혀 2009년 노인인력개발원조사보다 10.8%포인트 높았다. 조사를 담당한 고승연 연구위원은 “노후에 근로 의향이 증가했단 것은 노후 근로가 이젠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됐다는 의미”라며 “고령층에서 노인 이미지를 가장 나쁘게 보고 있어 노인 스스로가 자존감을 갖는 게 필요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장시호, “박 전 대통령 평생 먹고 살 만큼 돈 있어”

         최순실 씨의 조카 장시호 씨가 “(박 대통령의) 삼성동 사저에 평생 먹고 살 만큼의 돈이 있다고 들었다”고 진술했다. 25일 JTBC는 장시호 씨가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진술한 내용에 대해 보도했다. 앞서 장 씨는 24일 법정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삼성동 자택에 돈이 있다고 진술했으나 ‘평생 먹고 살 만큼의 돈’이라는 표현은 특검에서 한 말이다.  장 씨는 특검 조사에서 “이모 최 씨가 삼성동 집에 평생 먹고 살 돈이 있다고 한 적이 있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 자택 2층에 금고가 있는데 여기에 있는 돈 같다”고 추가 진술을 했다. 장 씨는 또 박 전 대통령 의상실에 지불한 돈이 이 금고에서 나온 것 같다고도 주장했다. 박 전 대통령은 그동안 삼성동 집과 10억 2800여만원의 예금만 재산으로 신고해왔으나 해당 진술이 사실이라면 막대한 현금을 금고에 보관하며 신고하지 않았던 것. 특검은 수사 과정에서 삼성동 자택 압수수색을 고려했지만 이미 돈을 빼돌렸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압수수색에 나서지 않았다. 

세월호 3∼4층 객실 우현으로 첫 진입

         세월호 선체 우현(육상거치 기준 위쪽)에서 3∼4층 객실 내부 수색이 26일 처음으로 이뤄졌다. 김철홍 세월호 현장수습본부 과장은 26일 전남 목포신항에서 언론브리핑을 열어 “상부에서 내려가 3∼4층 객실에 진입했고 뼛조각이 나올까 조심스레 예상한다”고 밝혔다. 세월호 3∼4층 객실은 단원고 교사와 학생(4층·6명), 일반인 승객(3층·3명) 등 미수습자 9명이 머문 곳이다. 김 과장은 “가장 많이 들어간 곳은 3∼4m가량이다. 4층에서 많이 진입했고 3층은 다소 더디다”고 우현 쪽 객실 수색 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3개월 내 객실 수색 완료라는 애초 목표에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김 과장은 “객실 수색은 3개월 안에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화물구역 작업에서는 구체적 계획이 나와야하기 때문에 3개월보다 지연될 개연성이 있다”고 말했다. 4층 객실 진입로 확보를 위한 전시실 절단 계획은 다음 주께 구체적인 윤곽이 나올 것으로 내다봤다. 김 과장은 “전시실 개방은 천장 부분 철판을 벗겨내는 작업”이라며 “다음 주께 방법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