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트럼프‘탄핵 지지 여론 48%…’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취임 초기부터 ‘러시아 커넥션’에 발목이 잡혀 그야말로 위기에 처한 형국이다. 탄핵 지지 여론이 50%에 육박하는 등 그에 대한 여론이 갈수록 악화되는 분위기다. 16일 ‘퍼블릭 폴리시 폴링’(PPP)의 여론조사(5월12∼14일·692명) 결과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 탄핵 관련 질문에 응답자의 48%가 지지한다고 답변했다.  반대 응답은 41%였고, 나머지 11%는 찬반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이 같은 결과는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러시아의 ‘미국 대선개입 해킹’ 사건 및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 당국 간의 내통 의혹을 수사하던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을 해임한 데 대한 여론이 그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코미 전 국장 해임에 대한 입장을 물은 데 대해 응답자의 48%가 반대 의견을 밝혔다. 찬성 입장은 37%였다.  이 밖에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의 내통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트럼프 대통령의 거취에 대한 질문에는 54%가 사임해야 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조사 결과와 관계없이 대통령직을 계속 수행해야 한다는 응답은 34%였다. 이번 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는 40%로 나왔으며, 그에 대한 호감도 역시 40%로 똑같았다. 또 트럼프 대통령의 정직성에 대해서는 55%는 ‘정직하지 않다’, 38%는 ‘정직하다’고 각각 답변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기밀유출 논란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전날 전·현직 관리들의 말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코미 전 국장을 해임한 다음 날인 지난 10일 백악관에서 방미 중이던 라브로프 장관과 세르게이 키슬랴크 주미 러시아 대사를 만난 자리에서 ‘이슬람국가’(IS) 문제를 논의하던 중 관련 기밀을 유출했고, 이 때문에 정보를 제공한 중요한 정보원이 위험에 처했다고 보도했다.

LA 영향력 있는 차세대 리더 40인에 한인 6명 포함

          LA 지역을 관할하는 캘리포니아 주 하원의원 사무실이 발표한 2017년 ‘LA에서 영향력 있는 40명의 차세대 리더’에 한인 6명이 선정됐다. 16일 캘리포니아 주 하원 54지구의 세바스찬 리들리-토마스 의원 사무실은 마크 리들리 토마스 LA카운티 수퍼바이저 사무실, 비영리 단체 ‘임파워먼트 콩그레스(Empowerment Congress)’와 함께 공동으로 ‘LA에서 영향력 있는 40세이하 40명의 차세대 리더’를 선정해 발표했다.  그 결과 한인으로는 알버트 이 액티브 USA 수석 부회장, 크리스 고 유나이티드 웨이 디렉터, 카니 정 조 한인가정상담소 소장, 존 이 한인민주당협회 회장, 존 최 에어비앤비 입법 담당 매니저, 비비안 김 남가주 한인변호사협회(KABA) 회장 등 6명이 포함됐다. 이번 차세대 리더 선정은 주민들을 통해 후보들을 접수받고 3개의 단체에서 면밀한 검증을 통해 40명을 선정했으며 선정된 40인은 임파워먼트 콩그레스의 차세대 리더 위원회로 자동 포함돼 커뮤니티 내 다양한 이슈들을 함께 논의한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를 축하하는 행사가 18일 오후 6시부터 LA애슬레틱 클럽(431 W. 7th St, LA)에서 열린다. 리들리-토마스 주 하원의원은 “이번에 선정된 40인의 차세대 리더들은 향후 30년동안 LA의 정부, 경제, 독지활동 등 여러 분야에서 활약할 대표자들로 LA지역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티브 강 리들리-토마스 주 하원의원 수석보좌관은 “이번 40명 중에 한인 6명이 선정이 되었는데 이는 지난 해 1명이 포함된 것과 비교해 크게 늘어난 것으로 한인 커뮤니티의 경제 및 정치력 성장이 주류 사회에서 인정 받는 의미와 같아 같은 한인으로 매우 자랑스럽다”고 전했다.

‘버거킹’서 술 판다 … 리커 라이선스 발급 신청

             맨하탄의 버거킹 매장 한곳이 술 판매를 추진하고 있다. 10일 온라인 매체 DNA 인포에 따르면 맨하탄 미드타운 35가와 7애비뉴에서 버거킹 매장(474 7ave)을 운영 중인 락슨 레스토랑 LLC는 커뮤니티 보드 5에 리커 라이선스 발급을 신청했다. 하지만 리커 라이선스 발급은 요원해 보인다. 보드에 따르면 뉴욕주 정부의 리커 라이선스 발급 결정에 앞서, 신청 서류에 대한 보드의 승인이 필요하지만 신청자 폭주로 인해 보드가 발급 신청을 승인하지 못하고 있는 것. 만일 해당 버거킹 매장에 리커 라이선스가 발급될 경우, 뉴욕에서 두 번째로 술을 판매하는 버거킹이 될 전망이다. 지난해 12월 파이낸셜 디스트릭트의 한 버거킹 매장이 이에 앞서 맥주 판매를 시작했다. 밀러 라이트와 하이네켄, 브루클린 라거, 블루문 등의 맥주를 7달러 내에 판매중이다. 영국내 몇몇 버거킹 매장도 술을 판매하고 있다.

맥도날드, 우버와 손잡고 배달 본격화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체인 사업체 ‘맥도날드’가 음식배달 문화 불모지 미국에서 우버와 손잡고 배달 서비스를 본격화한다. 맥도날드는 17일 차량 공유업체 ‘우버’의 음식 주문배달 서비스 ‘우버이츠’(UberEats)를 통한 배달 서비스 ‘맥딜리버리’(McDelievery)를 본사 소재지 시카고(270곳)와 로스앤젤레스(300곳), 피닉스(144곳) 등 전국 1천여 개 매장에서 확대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맥도날드는 지난 1월부터 플로리다 주 일부 도시에서 ‘맥딜리버리’ 서비스를 시범 운영했다. 한국과 중국, 싱가포르 등에서 자체 인력으로 배달 서비스를 하고 있으나 미국에서는 첫 시도였다. 맥도날드는 “배달 서비스를 위해 지갑을 열 의사가 있는 젊은층 고객을 겨냥한 전략”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언론은“우버이츠 배달 서비스 이용료가 5달러(약 5천600원)로, 웬만한 맥도날드 음식보다 비싸다. 게다가 눅눅해진 감자튀김이나 찬기운이 사라진 탄산음료에 고객이 실망할 위험도 있다”면서 “배달 서비스가 맥도날드에 골칫거리가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맥도날드 경영진은 “미국내 1만4천여 개 매장을 갖추고 있어 음식 상태가 변할 정도로 먼거리를 배달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낙관적 기대감을 나타냈다. 또, 배달사업 담당 부사장은 “배달을 고려하면서 가장 신경을 쓴 부분이 ‘음식의 질’이었다”면서 “그러나 맥도날드 매장이 곳곳에 분포돼있어 배달 시간이 짧은 만큼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미국 햄버거 선호도 지각변동 … 파이브가이즈 1위

          미국인들이 즐겨찾는 햄버거 트렌드에 변화의 바람이 불었다. 서부 태평양 연안과 남서부에서 선풍적 인기를 끌면서 지난 2년간 굳건히 선호도 1위를 지켜온 인앤아웃(In-N-Out) 버거를 밀어내고 파이브가이즈(Five Guys)가 톱에 오른 것이다. 17일 해리스폴 애뉴얼 에퀴트렌드가 미국내 성인 10만 명을 대상으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햄버거 선호도 1위는 파이브가이즈, 2∼5위는 인앤아웃, 세이크셰크, 웬디스, 컬버스 순이었다. 맥도날드는 7위에 머물렀고 버거킹은 10위권밖이었다. 맥도날드는 친숙도에서는 1위였지만, 버거의 질 등을 고려한 전체 순위에서는 뒤로 밀렸다. 1986년 버지니아 주 알링턴에서 출발한 파이브가이즈는 최근 몇 년간 기하급수적으로 외형을 키웠다. 지역 브랜드의 한계를 극복하고 친숙한 이미지로 두터운 팬층을 형성했다고 해리스폴은 평가했다. 파이브가이즈는 무한정 토핑을 올려주는 ‘인심’에다 신선한 패티로 미국인의 입맛을 자극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