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30일 첫 한·미 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9~30일 미국 워싱턴에서 첫 정상회담을 갖는다. 14일 청와대와 백악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는 28일 정상회담을 위해 출국한다. 하루 뒤인 29일부터 이틀간 공식 정상회담 일정을 소화하고, 다음달 1일 귀국길에 올라 3박 5일의 방미 일정을 마무리한다.  두 정상은 한미동맹 강화, 북핵 해결방안, 한반도 및 동북아시아 평화, 경제협력 등 광범위한 의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공공연히 주장해 온 만큼 이 문제가 언급될 가능성이 있다.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문제는 공식 의제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한미동맹과 북한 핵미사일 위협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거론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두 정상이 처음 만나는 것인 만큼, 큰 틀에서의 공감대를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문 대통령은 방미 기간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등 미 행정부 주요 인사와 별도 회동도 할 계획이다. 미 의회를 비롯해 학계·경제계 인사 등을 폭넓게 만나는 방침을 정하고 일정을 조율 중이다. 문 대통령의 방미는 취임 후 49일 만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취임 후 69일 만에, 이명박 전 대통령은 50일 만에 미국을 찾았다.

한미 정상회담 경제사절단 윤곽
이번주 선정위원회 열어 확정

            이달 말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의 경제사절단에 재계 인사로는 최태원 SK그룹 회장, 허창수 GS그룹 회장(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 황창규 KT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구본준 LG그룹 부회장 등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재계에 따르면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전국경제인연합회·중소기업중앙회·한국경영자총협회·한국무역협회 등 경제5단체뿐 아니라 한국중견기업연합회·KOTRA에서도 방미 경제사절단에 참가할 기업과 CEO(최고경영자) 추천을 받았다. 이 명단을 바탕으로 대한상의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이번 주 중으로 선정위원회를 열 계획이다. 이후 청와대 승인을 거쳐 최종 참가 기업이 확정된다. 주로 미국 투자를 진행하고 있거나 계획 중인 기업 중심으로 사절단을 꾸린다는 게 정부 방침이다. 4대 그룹 오너 중에는 최태원 회장이 유일하게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황창규 KT 회장과 손경식 CJ 회장도 참가하는 쪽으로 결정했다. 삼성전자는 이건희 회장과 이재용 부회장을 대신해 가전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윤부근 사장이 갈 가능성이 크다. 현대차에선 정진행 사장이, 롯데그룹에서는 허수영 롯데케미칼 사장이 참가할 예정이다. 한화그룹에서도 김승연 회장을 대신해 전문경영인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현지에서 경제사절단의 구체적인 일정 등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재계에 따르면 당초 경제사절단 행사를 7월 1일로 하려고 했지만, 미국 독립기념일(7월 4일) 연휴 등과 겹쳐 6월 28일로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 관계자는 “경제사절단 구성이 뒤늦게 시작되다 보니 미국 측 참석 CEO들과의 조율 작업에 난항을 겪었다”며 “경제사절단 행사가 정상회담 이전에 열리는 것은 전례가 드문 일”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 첫 시정연설
 11만개 일자리 창출 … 단 1원도 일자리에 쓸 것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국민이 삶이 고단한 근본 원인은 바로 일자리”라며 “추경을 편성해서라도 고용을 개선하고 소득격차가 더 커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34일 만에 가진 이날 시정연설은 새 정부가 마련한 11조2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통과시켜달라는 대국회 호소문이었다. 추경안 때문에 대통령이 국회 연설을 한 것은 처음이다. 그러나 최근 야당이 반대하고 있는 일부 장관 후보자 인준 협력 등에 대해선 일체 언급하지 않았다. 이날 문 대통령은 이번 추경안의 이유와 주요 내용을 파워포인트 등을 이용해 설명했다. 먼저 “일자리 추경의 절박성과 시급성에 주목해달라”며 최악의 실업률 등을 설명했다. 그는 “실업률은 2000년 이후 최고치로, 특히 청년 실업률은 2013년 이후 4년간 급격하게 높아져 지난 4월 기준 최고치인 11.2%를 기록했다. 체감 실업률은 24% 안팎으로 청년 4명 가운데 1명이 실업자”라고 했다. 이어 “우리는 한 세대 청년들의 인생을 잃어버리게 될 것”이라고 했다. 또 “우리나라 경제불평등 정도는 OECD 국가 가운데 미국에 이어 2위”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런 흐름을 바로잡지 않으면 대다수 국민은 행복할 수 없다. 지속적인 성장도 어렵고, 통합된 사회로 갈 수도 없다”며 “시민들이 대의민주주의에 만족하지 못하고 거리로 나서게 되는 근본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했다. 그는 이어 “해법은 딱 하나, 좋은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라며 “적절한 시기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대응할 여력이 있는데도 손을 놓고 있으면 정부와 정치의 직무 유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 우선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과 취업·창업 지원 예산을 가장 크게 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은 “이번 추경으로 약 11만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기고 서민들의 생활이 조금은 나아질 것”이라며 “단 1원의 예산도 일자리와 연결되게 만들겠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일자리에서부터 국회와 정부가 협력하고, 야당과 여당이 협력하는 정치를 한다면 국민들께도 큰 위안이 될 것”이라며 “조속히 국정을 정상화할 수 있도록 국회의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