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미 콜롬비아의 유명 관광지 과타페 호수에서 25일 승객 160여 명을 태운 유람선이 침몰해 최소 6명이 사망하고 15명이 실종됐다고 AP통신 등이 콜롬비아 재난 대응 당국을 인용해 보도했다. 재난 당국은 “승객 134명이 구조됐다”며 “승선자 명단과 인원이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아 희생자 수는 더 늘어날 수 있다”고 했다. 26일 오전 3시까지 확인된 사망자 중에는 한국인을 비롯한 외국인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는 이날 오후 2시쯤 콜롬비아 중북부 제2 도시인 메데인에서 동쪽으로 약 80㎞ 떨어진 과타페 호수에서 일어났다. 승객을 가득 태운 4층짜리 유람선 ‘엘 알미란테’호가 항해를 시작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좌우로 기우뚱거리다 4분 만에 가라앉았다. 사고가 나자 콜롬비아 군 당국이 헬기를 투입해 구조에 나서고 소방대원, 경찰, 해군, 적십자사 등도 투입돼 구조 작업을 벌였다. 재난 당국은 “주변에 있던 다른 유람선과 제트스키, 보트들도 사고 현장으로 달려와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고 했다. 과타페 호수는 ‘엘 페뇰’로 불리는 기암괴석으로 둘러싸인 대형 인공 호수로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사고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형적인 안전 불감증에 의한 사고라는 증언이 잇따르고 있다. 구조된 승선자인 로레나 살라자르는 현지 언론사 케이블 노티시아스에 “승객 중 누구에게도 구명조끼가 지급되지 않았다”며 “유람선 1·2층 선실이 급격히 물에 잠기는데도 아무런 조치도 하지 못했다”고 했다. 유람선의 구조적 결함 가능성을 지적하는 증언도 나왔다. 한 남성 생존자는 현지 언론 엘 티엠포에 “남자 화장실 근처에서 폭발음이 난 후 갑판에 물이 밀려들고 사람들이 물속으로 빨려 들어갔다”고 했다. 현지 언론인 카를로스 에스피오나스는 AP에 “한 달 전쯤 엘 알미란테호 내부에 물이 차 있어 항해하기에 부적합하다는 외부 진단이 있었는데도 정부가 아무런 통제도 하지 않았다”고 했다.

에어아시아 여객기, 비행 도중 폭발음과 함께 격심한 진동

         25일 승객 359명을 태우고 호주 퍼스를 출발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로 향하던 에어아시아X 에어버스 330 여객기가 비행 도중 기체 결함으로 마치 탈수하는 세탁기처럼 심하게 흔들려 90분 만에 회항했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승객들은 언론과 인터뷰에서 이륙한 지 90분 정도가 지나서 큰 폭발음이 들렸고, 이후 퍼스로 돌아오는 90분 내내 엄청난 진동이 계속됐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승객이 당시 기내 상황을 촬영해 올린 영상을 보면 기계음이 크게 들리면서 좌석이 심하게 요동치는 모습이다. 탑승객 데이미언 스티븐스는 미국 NBC방송에 “펑 소리가 난 뒤 곧바로 흔들림이 시작됐다”면서 “승무원들은 침착했지만 기장은 겁먹은 듯 우리에게 두 번이나 기도를 해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다른 탑승객 소피 니콜라스는 호주 ABC와의 인터뷰에서 “나와 많은 사람들은 울고 있었고, 부모님께 전화하려고도 했지만 기장을 믿는 것 외엔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며 “착륙했을 때 모든 사람이 박수를 쳤다”고 말했다. 기내에서 사진을 찍던 호주 청년 2명은 “돌아가면 5000만 달러짜리 맥주를 마시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에어아시아 측은 성명서를 통해 이번 회항의 원인이 ‘기술적인 문제’라고만 밝혔다. 회사 측은 “엔지니어들이 항공기들을 사전 점검하고 있다”고 했다. 승객들은 왼쪽 엔진에서 덜컹거리는 소리가 났다면서 엔진 결함을 지적했다. 스티븐스는 “100% 확신할 수는 없지만 왼쪽 엔진에서 문제가 생겼고, 회항할 때는 한쪽 엔진으로 왔다”고 말했다. 그는 기장이 승객들에게 왼편을 주시하라고도 요구했다고 말했다.

중국 폭우 이재민 360만명 … 쓰촨 사상자 100명 넘어

         중국은 세계 경제 리더를 자처하고 있지만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이어진 폭우에 360만 명에 달하는 이재민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쓰촨성에서는 산사태로 마을 전체가 흙더미에 깔리면서 사상자가 100명이 훨씬 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리커창 총리 등이 구조작업에 총력을 다할 것을 주문했다. 26일 신화통신 등 현지 매체들의 보도에 따르면 장시성 펑신현의 한 관광지 주변의 모든 도로가 폭우로 인해 물에 잠기거나, 산사태로 길이 막히거나 훼손돼 24일 오전부터 지금까지 350여 명이 고립된 상태다. 24일 오전에는 후난성 샹시투자족먀오족자치주 루시현 우시진 상바오촌에서 산사태가 발생해 도로는 유실됐고 인근의 주택 한 채가 매몰돼 일가족 3명이 실종됐다. 후난성 일대에서만 33만4000명이 홍수 피해를 입고 46채의 가옥이 붕괴됐으며 9100명이 대피했다. 구이저우성에서도 폭우로 침수, 산사태 소식이 잇따랐다. 이에 따라 전국적으로 수재민이 36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24일 새벽에 쓰촨성 아바장족창족자치주 마오현 뎨시진 신모촌에서 산사태가 발생해 62가구가 매몰된 사건에 대해 시 주석과 리 총리 등이 각별한 구조를 지시하고 나섰다. 시 주석은 “쓰촨성 당국은 실종자 수색 및 구조에 전력을 다해 최대한 인적 피해를 줄이고 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하라”고 지시했다. 리 총리도 “대대적인 수색작업으로 사망자를 최대한 줄이고 추가 피해가 없도록 주변 지역 지반과 상황을 철저히 조사하라”며 “산사태 발생 원인을 확실히 조사해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무원은 특별업무팀을 파견해 구조작업을 살피고 상처 입은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3200여 명의 구조인력이 현장에 파견됐고 구조작업을 돕기 위한 각종 장비도 150대 이상이 투입된 것으로 확인됐다. 쓰촨성 당 위원회와 성 정부 지도부가 현장 구조작업을 지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중궈신원왕 보도에 따르면 24시간여의 구조작업 결과 3명을 구조, 15구의 시체를 발견했고 118명이 실종된 상태다. 이곳은 과거 대지진 피해를 입은 지역인 데다 소수민족 거주 지역이라 당국이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다.

터키 워터파크에‘악몽’같은 감전사고 5명 숨져

         터키의 한 워터파크 수영장에 전기가 흐르는 바람에, 물놀이를 하던 3명의 아이와 이들을 구하려고 뛰어든 관리인 등 2명이 모두 감전사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24일 터키 국영 아나돌루(Anadolu) 통신에 따르면, 이스탄불에서 동쪽으로 150㎞ 떨어진 터키 북서부 사르키아주에 있는 이 워터파크에서 누전이 발생해 물속에서 놀던 12세, 15세, 17세 등 3명이 감전됐다. 그러자 이들을 구하려고, 58세의 파크 관리인과 그의 30세 아들도 물속으로 뛰어들었다가 다섯 명 모두 사망했다. 또 다른 이용자 두 명은 수영장 벽의 철제 손잡이(rails)을 잡았다가 감전됐다. 직원들은 곧장 워터파크 전원을 차단하고 감전된 7명 모두 병원으로 옮겼지만, 물속에 있던 5명이 모두 숨졌다. 현재 경찰은 워터파크에서 누전이 발생한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터키 매체들은 이 워터 파크에는 전류 차단기가 존재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체코 최대 원자력발전소, 여인턴 비키니 심사

         체코의 최대 원자력 발전소가 인턴 채용 과정에 ‘비키니 심사’를 하고, 이들의 비키니 수영복 입은 모습을 페이스북에서 평가하도록 해 비난을 사고 있다. 25일 독일 공영방송인 도이체 벨레(DW)에 따르면, 체코 보헤미아 지역의 테메린(Temelín) 원자력 발전소는 인턴을 채용하면서, 비키니 미인 대회를 열었다. 아예 인턴 모집 시부터 “예쁘고 어린 여성들은 적극 지원하라”고 했다. 발전소 측은 전체 인턴십 지원자 중에서 10명을 선발했고, 냉각탑 안에서 비키니를 입고 자세를 취하는 사진을 찍었다. 그리고 이들의 사진을 발전소 웹사이트와 페이스북에 게재하고 이용자들에게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투표해 달라고 했다. ‘좋아요’를 가장 많이 받은 사람은 이 발전소의 ‘2017 미스 에너지(Miss Energy 2017)’로 인턴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고. 그러나 사진을 본 네티즌들은 “이 회사는 인턴십을 확보하려는 학생들의 간절한 마음은 무시하고, 그저 비키니가 얼마나 잘 어울리는지를 평가한다”며 비난했다. 또 일부 이용자는 “왜 남성들에게는 인턴십이 제공되지 않았느냐”며 “인턴 채용 과정에서 여성에게 이런 옷을 입게 한 것은 비열한 행동이자 명백한 성차별”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발전소 측은 참가 여성들이 채용 심사 과정에 ‘즐겁게’ 참여했다고 해명했지만,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았다. 결국 회사는 공식 사과문을 내고 “지원자 10명을 모두 인턴에 선발했다”고 밝혔다. 또 “이 대회의 목적은 전문 기술 교육을 대중에게 좀 더 널리 알리기 위해서였다. 누구도 불쾌하게 하고 싶지 않았다”고 거듭 해명했다.

과테말라서 한국인 직원들 피습 1명 사망·1명 중상

         중앙아메리카 과테말라에 파견된 한국 기업의 남자 직원 2명이 숙소에서 총기 무장강도를 당해 1명이 숨지고 1명이 중상을 입었다.  26일 외교부 및 언론에 따르면, 지난 25일 오전 11시 40분쯤 비야누에바시에 있는 한국 기업 현지공장의 직원 숙소에 무장강도들이 난입했다. 사건 당시 일반 주택가 단지에 있던 숙소에는 공장장 A 씨와 관리직 B 씨가 있었고, 관리직 B 씨가 목에 총상을 입고 숨진 것으로 전해졌다. A 씨는 병원으로 옮겨져 봉합 수술 등 치료를 받았으며, 현재 의식을 회복해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경찰은 무장강도들이 먼저 출입구에 있던 A 씨의 머리를 쇠파이프로 가격한 뒤 2층에 있던 B 씨에게 총격을 가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무장강도들은 이후 집 밖에 주차돼 있던 차량 2대를 탈취해 도주한 것으로 조사됐다. A 씨가 나중에 정신을 차린 후 경찰에 신속히 신고하는 바람에 탈취당한 차를 타고 가던 용의자 3명 중 1명이 붙잡혔다.  다른 용의자 2명은 경찰의 추격을 뿌리치고 도주했으며 나머지 도난 차량 1대는 회수하지 못한 상태다. 현지 경찰은 현지 여성 1명을 포함해 최소 4명이 범행에 가담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