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4일 오후 특별중대방송을 통해 “예정된 비행 궤도를 따라 39분간 비행해 목표구역을 정확히 타격했다”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 성공을 주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평화와 대화 분위기 조성에 노력하기로 한 지 5일 만이다. ICBM 보유 여부를 판단할 때 핵심은 미사일의 사거리와 탄두의 대기권 재진입 성공 여부다. 먼저 사거리의 경우 북한은 이날 보도를 통해 “시험 발사는 최대 고각 발사방식으로 진행됐다”며 “대륙간탄도로케트는 정점(최고) 고도 2802㎞까지 상승하여 933㎞의 거리를 비행해 발사에 대성공했다”고 말했다. 이날 북한이 공개한 발사 직전의 화성-14형 미사일 탄두 부분에선 각종 비행자료를 지상으로 전송하는 텔레메트리(원격측정장치)가 장착돼 있어 북한의 주장이 사실일 수 있다. 북한 주장대로 최고 고도가 2800㎞ 수준이라면 지금까지 발사한 미사일 중 가장 높은 고도였고, 사거리는 최소 8000㎞ 이상에 이를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고각이 아닌 정상 발사(30~45도 발사) 시 사거리는 발사실험 때 최대 고도와 비행거리를 종합해 추정한다. 통상 최대 고도의 3배 정도가 사거리다. 탄도미사일이 5500㎞ 이상 날아가면 ICBM으로 분류한다. 사거리가 1만㎞까지 도달할 경우 LA 등 미국 본토의 서부권, 1만2000㎞ 수준이면 동부 지역인 워싱턴과 뉴욕까지도 공격할 수 있다.  하지만 미 태평양사령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NORAD)는 북한 미사일이 미 본토에 위협이 되지는 않는 것으로 판단했다”는 조금 다른 평가를 내놓았다. 대기권 재진입(re-entry) 기술 역시 추가 분석이 필요하지만 일단 성공했다는 평가다. ICBM은 지상에서 발사 후 대기권을 벗어나 우주에서 비행한 뒤 목표지점을 앞두고 음속의 20배 안팎의 속도로 대기권에 진입한다. 이 과정에서 엄청난 충격과 섭씨 7000~1만 도에 이르는 고열이 발생하고 탄두 부분이 상당히 닳아 없어지는 삭마(削磨)현상이 발생한다. 재진입기술의 핵심이자 고난도기술이다.  한 정보 소식통은 “이번 미사일은 대기권 재진입 과정에서 공기 저항으로 속도만 일부 떨어졌을 뿐 궤도 등은 일정하게 유지했다”며 “탄두도 (폭발하지 않고) 동해상에 제대로 떨어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지난 5월 중거리탄도미사일인 화성-12형에 이어 장거리미사일에서도 재진입기술을 확보했을 수 있다는 의미다.

 문 대통령“무력 시위 맞대응해야”

         한미 군 당국은 5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4형’ 발사 하루 만에 북한 핵·미사일 시설을 정밀 타격할 수 있는 탄도미사일 사격훈련을 실시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한미 미사일 부대는 오늘 오전 7시 북한의 거듭되는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동해안에서 한미 연합 탄도미사일 사격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날 사격에는 한국군의 현무-2와 미 8군의 ATACMS(에이태킴스) 지대지미사일을 동시 사격해 초탄 명중시킴으로써 유사시 적 지도부를 정밀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과시했다”고 설명했다. 훈련에 동원된 현무-2A는 국내 기술로 개발한 사거리 300㎞ 탄도미사일이다. 주한미군이 운용하는 전술지대지 미사일인 에이태킴스는 탄두에 수많은 자탄이 들어 있어 1발로 축구장 4개 면적을 초토화할 수 있다. 사거리는 약 300㎞다. 이번 훈련은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에게 한·미 연합 미사일 무력시위를 지시하면서 이뤄졌다. 정 안보실장은 4일 오후 9시쯤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안보보좌관과 통화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승인을 받았다. 문 대통령은 5일 “북한의 엄중한 도발에 우리가 성명으로만 대응할 상황이 아니며, 우리의 확고한 미사일 연합대응태세를 북한에게 확실히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북한의 도발에 대한 문 대통령님의 단호한 의지를 높이 평가하고 공감한다”며 미사일 발사계획을 동의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밝혔다. 합참은 “이번 한미 연합 탄도미사일 사격은 북한의 ICBM 시험발사 성공 주장 발표 직후에 이어져 ‘북한의 어떠한 도발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한미 동맹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강조했다. 군 당국은 사거리 800㎞ 현무2-C 미사일과 500㎞ 이상의 타우러스 장거리 공대지 미사일 발사 영상도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들 미사일은 최근 발사 시험에서 성공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원 화천서 205g 슈퍼급 산삼 발견 “심봤다”

         강원 화천에서 보통 산삼 무게의 다섯배가 넘는 슈퍼급 산삼이 발견됐다. 심마니 20년 경력의 홍모(57)씨는 5일 오전 9시 20분께 강원 화천 해발 878m의 용화산 자락에서 205g짜리 산삼을 캐는 횡재를 했다. 보통 산삼은 무게가 40g 미만으로 이날 홍씨가 캔 산삼은 줄기와 잎을 합치면 총 1m40㎝가 넘는다. 이 산삼은 가지(구)가 5개인 ‘만달 산삼’으로 뿌리와 뿌리 길이는 70cm에 이르고 있으며 줄기 지경은 1.5cm나 되는 슈퍼급이다. 특히 뇌두는 쎌수 없을 정도로 많아 심령(나이)을 유추할 수 없을 정도로 보기 드문 산삼으로 알려졌다. 전날 밤 집채만 한 멧돼지가 덤벼들어 덥석안는 선몽을 꾼 뒤 산에 올랐다가 횡재한 홍씨는 “20년 넘는 심마니 생활에 이런 좋은 산삼은 처음”이라고 말했다. 강원도산림연구원측은 “이번 발견된 산삼은 서덜밭(돌밭)과 양분이 많은 부엽토 등 산삼이 자라기 좋은 최적의 장소에서 뿌리를 내려 긴 세월 생육된 보기 힘든 산삼”이라고 말했다.

초조ㆍ두려움에 휩싸인 위안부 여성들 모습 생생히…

         한국인 위안부의 모습이 담긴 영상이 최초로 공개됐다. 그 동안 한국인 위안부에 대한 증언과 문서, 사진은 있었지만 이들의 모습이 촬영된 영상이 공개된 것은 처음이다. 서울시와 서울대 인권센터는 1944년 중국 송산에서 포로로 잡힌 위안부 7명을 찍은 18초 분량의 흑백 영상을 5일 공개했다.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에서 잠자고 있던 영상이 73년 만에 세상에 드러난 것이다. 2년 전 이러한 영상이 있다는 단서를 발견한 시와 서울대 인권센터가 미 국립문서기록관리청이 소장하고 있는 필름 수백통을 일일이 확인한 끝에 찾아냈다. 이 영상에는 일본군이 점령 중이던 송산 지역을 미ㆍ중 연합군이 탈환하면서 포로로 잡은 위안부 여성과 연합군 산하 제8군사령부 소속 중국인 참모장교 신카이 대위로 추정되는 남성이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이 담겨있다. 맨발의 나머지 여성들은 초조하거나 두려운 표정으로 침묵하고 있다. 미군 164통신대 사진대 배속 사진병이 1944년 9월 8일 직후 촬영한 영상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