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ck Canyon of the Gunnison National Park

콜로라도주 서남쪽 몬트로즈(Montrose) 주변에 흐르는 콜로라도 강의 한구석에는 검은 차돌을 깊게 뚫고 지나는 계곡인 블랙캐년(Black Canyon)이 있다.

미국 계곡들은 대부분 퇴적된 수성암이 깎여져 형성된 것인데, 아리조나주의 그랜드 개년과 유타주의 캐년랜즈 계곡, 그리고 블랙캐년이 그러하다. 블랙 캐년은 그랜드 캐년과 마찬가지로 남쪽과 북쪽으로 갈라져 있는데 면적은 약 2만800에이커 정도다. 단단한 차돌 같은 검은 편마암이 절벽을 이루고 있어 블랙 캐년이라고 이름지어졌다.

주로 우리가 찾는 곳은 시설이 제대로 되어 있는 남쪽이다. 캐년 길이는 53마일이고 가장 깊은 곳은 2천700피트 정도 된다. 물이 흐르는 밑부분의 폭이 40피트 밖에 안 되는 곳도 있다. 아득한 계곡 바닥에 실오라기 같은 강물이 내려다 보여 더욱 아찔하다. 계곡 밑으로 내려가려면 공원사무실에서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밑을 흐르는 강물에는 송어가 많아 낚시광들이 자주 찾는 곳이기도 하다.

숙소는 공원에서 가까운 몬트로즈나 북쪽으로 30마일 정도 떨어진 델타(Delta), 동쪽으로 60마일 정도 떨어진 거니슨(Gunnison)에서 찾으면 된다.

캠핑을 원하면 공원안 남쪽 절벽으로 가면 캠프장이 여럿 있다. 가는 길은 그랜정션(Grand Jundtion)에서 블랙캐년 북쪽까지는 71마일 정도 떨어져 있는데, 141번과 Hwy. 50번 남쪽을 타고 내려와 델타에서 동쪽으로 92번을 타고 31마일 가면 Crawford를 만난다. 여기서 남쪽으로 약 20여분을 가면 블랙캐년을 만날 수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