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산하 농무부의 농촌 개발(U.S. Department of Agriculture Rural Development, USDARD)에서 관장하는 농업, 비즈니스, 에너지, 컴뮤니티, 환경, 주택, 다세대 주택 관련의 다양한 프로그램 중 단독 주택과 다세대 주택 융자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본다. 인구 35,000명 이하의 소도시, 대도시의 변두리, 혹은 농촌지역의 경제와 생활 개선을 위한 다양한 USDA 프로그램 중, 주택융자 비용까지 지원이 가능하며 30년이나 그 이상 고정된 낮은 이자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단독 주택과 다세대 주택 융자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자.
Single Family Housing
Guaranteed Loan Program

이 프로그램은 거주에 적합하고 안전하며 위생적인 주택을 일차 거주지(Primary Residence)로 소유하려는, 적정수입(Moderate Income)이 있는 지원자들에게, 선정된 융자회사(Lender)들을 통하여 자금 지원을 도와주는 것으로, 지원이 결정된 사람들은 해당되는 지역내에 주택을 짓거나 주택을 수선하거나 그 지역으로 이사할 수도 있다. 적용 대상지역은 인구 35,000이하의 Rural Area이며 자금은 필요한 금액의 100%까지 Conventional Lender를 통하여 지원되며 Closing 비용까지도 지원된다. 지원 자격은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수입 한도에 맞아야 하고, 그 주택이 일차 거주지로 지원자가 거주해야한다. 대출금 상환에 대한 법적 능력(Legal Capability)이 있으며, 지원되는 금액에 맞는 주택을 구입하여야 한다. 지원 자금의 용도는 새로운 그리고 기존에 있는 주거용 택지를 구입하거나, 영구 주거용 주택(Permanent Residence)을 사거나, 기존의 주택을 매입하거나, 주택을 수리하는데 사용되어야 한다. 자격이 되는 대출금의 리파이낸싱(Refinancing)에도 사용된다. 그리고 신체상 장애를 가진 사람이나 그 가족의 편의를 위해 특별한 시설을 영구 설치하는 데도 사용이 가능하다. 상환 기간은 30년이다.
Single Family Housing
Direct Home Loans

Section 502 Direct Loan Program으로 알려진 프로그램으로, 지원금이 직접 USDA에서 지원되며, 해당 요건을 갖춘 지역의 낮은 소득이나  아주 적은 소득을 가진 개인들이, 세련되고 안전하며 위생적인 주택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납입금 보조(Payment Assistance)를 통하여 선정자들의 재상환 능력(Repayment Ability)을 높여주며, 이 납입금 보조는 짧은 기간안에 모기지 납입금을 줄이거나, 주택 보험과 부동산 보유세를 납부하는 경우에도 도움을 준다. 지원자의 자격은 청결하지 않고 안전하지 않으며 위생상에 문제가 있는 주택 소유자이며, 금융권에서 자금  대출이 어렵거나, 현재의 주거지가 일차 거주지고, 대출시에 법적 능력(Legal Capacity)있으며, 특히 이전에 연방정부 프로그램을 이용했었을 때 법적인 하자가 없었어야 한다. 지원된 자금은  크기가 2천Sqft.이나 그 미만 크기의 주택에 적용되며, 수영장 건축에는 사용할 수 없다. 또한 가계수입을 늘리는 사업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자세한 것은 USDA Income & Property Eligibility웝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출 금액은 지원자의 상환 능력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주택 가격의 10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상환 기간은 33년이다.
Multi-Family Housing
Guaranteed Loans

이 대출 프로그램은 임대주택의 공급을 확대하기 위하여, Private-sector Lender들을 통해, 해당 지역에 낮은 소득이나  적절한 소득(Moderate-Income)을 가진 사람들에게 임대 주택을 공급하려는 건축업자나 기존의 임대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지원자들에게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다. 자격이 되는 Lender는 Fannie Mae, Freddie Mac, Ginnie Mae, HUD(U.S. Department of Housing and Urban Development) 등이 있으며, 지원자는 대부분의 주나 지방자치 단체, 비영리 단체, LLC를 포함한 영리단체 그리고 연방정부가 인정하는 부족들이 해당된다. 이 프로그램 역시 35,000명 이나 그 이하의 인구가 사는 지역이나 연방정부가 인정하는 부족들의 토지가 해당된다. 임대 주택의 조건을 살펴보면, 평균 렌트 비용이 그 지역의 중간 소득(Medium Income)의 30%를 초과하면 안되고, 건물은 최소 5개의 Unit을 갖고 있어야 한다. 대출금은 임대주택의 건축, 구입이나 개선등에 사용할 수 있으며, 필요한 기반 시설(Infrastructure)의 확충에도 이용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Code of Federal Regulation, 7CFR Part 3565.205를 참조하면 된다. 지원자의 상황에 따라 대출금의 범위는 필요 자금의 90%에서 97%까지 지원되며, 대출 기간은 20년에서 40년까지이다.
Muliti-Family Housing Direct Loans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정해진 조건에 해당하는 지역에 저소득층, 노년층 그리고 장애자나 그 가족들을 위한 다세대 임대용 주택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금융기관에서  자금의 대출이 곤란한 일정 자격을 갖춘 개인이나 신탁회사(Trusts), 협회(Associations), 비영리 재단, Partnerships, Limited Partnerships, For-profit Corporation, Consumer Cooperatives, 주나 지방자치 단체, 연방에서 인정하는 부족 등이 신청대상이 되는데, 이들이 저소득층으로부터 임대료를 받게 허가해준다. 자금을 지원받을때에 제안한 시설에 대하여 건축하고 운영하며 나아가 유지하는 것에 대한 법적 권한(Legal Authority)이 있어야 한다. 또한 지원금은  저소득층, 노년층 그리고 장애자나 그 가족들을 위한 다세대 임대 주택의 건축과 개선 및 그런 주택을 위한 택지 구입과 기반 시설(infrastructure)의 확대 등에 사용될 수 있으며, 더 자세한 내용은 Code of Federal Regulations, 7CFR part 3560.53.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복잡한 대도시에서 벗어나 전원 주택이나 은퇴후 조용한 분위기에서 자연을 즐기며 한적한 삶을 원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USDA에서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또한 지원자의 자격과 조건, 상황에 따라 적절한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도 있다. 자신의 주택, 비지니스 혹은 이사가고자 하는 지역이 원하는 프로그램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부동산 전문인을 통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자세한 규정이나 대출 조건에 관한 사항들은 U.S. Department of Agriculture Rural Development 웝사이트에서 도움을 받으면 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