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둥지탈출’은 연예인의 자식들이 부모 품을 떠나 자립하는 내용을 그린다. 청년들에게 최소한의 경비만 지급하고 네팔 오지에서 생활하도록 한 리얼리티 예능이다. 그들은 ‘청년독립단’을 이루어 스스로의 힘으로 척박한 환경에서 생존해간다. 이 모습을 스튜디오에서 연예인 부모들이 지켜보며 대화를 나눈다.  연예인의 자식이 등장한 ‘아빠 어디가’와 일반인 부모가 연예인 자식의 생활 모습을 보며 토크하는 ‘미운 우리 새끼’를 합친 느낌이다. 요즘 뜨는 코드는 다 넣었다고 할 수 있겠다. MBC에서 ‘아빠 어디가’를 연출했던 김유곤 PD가 tvN으로 이적해 선보이는 첫 프로그램이어서 더 주목받았다. 그는 자신의 프로그램이 ‘지쳐 있는 사람에게 힘이 되어주고, 일상의 작은 위로’이길 바란다고 했다. 하지만 네티즌 반응이 흉흉하다. ‘지쳐 있는 사람의 염장을 지르고, 일상의 짜증을 유발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연예인 자식들이 나온 게 문제였다. ‘아빠 어디가’가 나왔을 땐 연예인 가족의 TV 출연이 드물었기 때문에 긍정적인 반응 일색이었다. 하지만 그 후 ‘슈퍼맨이 돌아왔다’ ‘오 마이 베이비’ ‘자기야’ ‘유자식 상팔자’ 등에 연예인 가족이 연이어 등장하자 반발심이 쌓여갔다. 그러다 SBS ‘아빠를 부탁해’에서 여론이 폭발했다. 그 전까지 나왔던 연예인 자식들은 어린아이였는데 ‘아빠를 부탁해’에선 20대였다. 20대가 등장하자 청년들이 민감하게 반응했다. 자신들은 사회에 진입하려 안간힘을 쓰고 있는데 ‘아빠를 부탁해’ 출연자들은 단지 연예인의 자식이란 이유만으로 너무나 쉽게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유명인이 된다는 이유에서다. 이때 본격적으로 연예인 금수저 논란이 촉발됐다. 이미 그런 일이 있었는데도 ‘둥지탈출’ 제작진은 또다시 연예인의 청년 자식들을 예능에 내세웠다. 당연히 반발이 터졌는데, 이번엔 ‘아빠를 부탁해’ 당시의 수준이 아니다. 정말 흉흉하다고 표현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공분이 크게 일어났다. 그 사이에 연예인 가족 예능을 보는 시선이 크게 악화된 것이다. 과거엔 연예인이 그렇게 선망받는 직업이 아니었다. ‘딴따라’라며 멸시당하고 경제적으로도 불안정했다. 지금은 경제적, 사회적 모든 면에서 수직상승해 아이들이 가장 선망하는 직종이 됐다. 연예인 되는 것이 신분상승으로 간주되고, 연예인 데뷔 과정이 ‘연예고시’라고 표현된다. 연예계가 개천에서 용이 되는 사다리인 것이다. 비슷하게 사다리 역할을 한 것이 수능이나 고시였다. 그런 ‘사회적 사다리’ 시험에서 조직적 부정이 벌어지면 나라가 발칵 뒤집힌다. 연예인 가족을 손쉽게 유명인으로 만들어주는 연예인 가족 예능도 그런 고시 부정과 비슷한 맥락이다. 연예계에 입문하기 위해 재능을 갈고닦은 수많은 지원자를 제치고 단지 부모를 잘 뒀다는 이유로 TV 출연을 시켜주기 때문이다. 이러니 네티즌이 박탈감을 느낀다.  ‘둥지탈출’은 부모 둥지에서 벗어나 청년들이 독립한다고 했지만, 사실은 여전히 부모 덕분에 방송사가 시켜주는 해외여행도 하고 TV 출연도 하는 구도다. 이것을, 부모 ‘빽’ 없어서 강제로 독립해야 하는 ‘미생’ 청년들에게 오락으로 즐기라고 만들었다. 어차피 ‘이생망’(이번 생은 망했어)이니 대리만족이라도 하라는 것일까?

 ‘김수로 프로젝트’ 제작사 대표, 숨진 채 발견

            배우 김수로의 이름을 딴 공연 사업인 ‘김수로 프로젝트’를 비롯한 뮤지컬과 연극을 제작했던 최진 아시아브릿지컨텐츠 대표(49)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공연 외에 교육·해외사업 등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90억원의 빚을 져 지난 3일 회생 신청을 한 최 대표는 이 문제로 고민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숨지기 전 회사 직원들에게 ‘미안하다’는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 22일 서울 성동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오후 5시쯤 서울 성동구의 한 아파트 주차장에서 최 대표가 차량 안에서 숨져있는 것을 회사 직원이 발견해 신고했다. 2010년 설립된 아시아브릿지컨텐츠는 배우 김수로의 이름을 딴 공연사업인 ‘김수로 프로젝트’를 통해 ‘이기동 체육관’과 ‘택시 드리벌’ 등의 연극과 뮤지컬 작품을 제작해왔다. 최 대표는 과거 언론 인터뷰에서 흥행보장이 없는 공연 제작의 어려움을 ‘제작자는 사기꾼이다’라는 우스갯 소리에 빚대 말한 바 있다. 최 대표는 “사기꾼으로 끝나지 않아야 한다”라며 “돈을 지불할 능력이 없어 도망간 사람보다 더한 사람은 어디선가 다른 이름으로 이름만 바꿔서 작품을 계속 올리는 그런 사람들 때문에 사기꾼 이야기를 듣는다면 억울하면서도 마음이 아프다”고 울분을 토했다.

‘국악 소녀’송소희, 3억원 배상 어쩌다…

          서울고법 민사8부는 연예 기획사인 D미디어 대표 최모씨가 ‘국악 소녀’로 알려진 국악인 송소희(20)씨를 상대로 “정산하지 않은 수익금 등 6억여원을 달라”며 낸 소송에서 “송씨는 3억여원을 최씨에게 지급하라”고 판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송씨는 2013년 7월 최씨와 전속 계약을 맺었으나 매니저인 최씨의 동생이 소속사 가수를 성폭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지면서 갈등을 빚기 시작했다. 송씨의 아버지는 최씨의 동생을 매니저 업무에서 배제하라고 요구했지만 최씨는 동생의 결백을 주장하며 송씨 차량의 운전을 맡겼다. 최씨의 동생은 2015년 3월 대법원에서 징역 3년의 실형이 확정됐다. 송씨 아버지는 2014년 2월 직접 기획사를 세우고 최씨 측에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그러자 최씨는 “계약 해지 전까지 분배하기로 약속한 수익금과 계약을 일방적으로 파기한 데 따른 위약금 등 6억여원을 지급하라”며 소송을 냈다. 재판부는 “소속사 측이 강간 혐의를 받고 있는 대표의 동생을 당시 미성년자였던 송씨의 매니지먼트 업무에 투입해 신뢰 관계를 훼손했다”며 “위약금은 지급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다. 다만 “D사가 송씨 연예 활동을 위해 지출한 비용과 정산금은 일부 돌려줘야 한다”며 “3억여원을 지급하라”고 밝혔다.

방탄소년단,‘쩔어’뮤직비디오 유튜브 2억뷰 돌파

         그룹 방탄소년단의 ‘쩔어’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2억 뷰를 돌파했다. 20일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미니앨범 ‘화양연화 파트.1’의 수록곡 ‘쩔어’ 뮤직비디오는 지난 19일 오후 6시30분께 유튜브 조회수 2억 건을 넘겼다. 2015년 4월 공개된 ‘쩔어’는 강렬한 일렉트로닉 힙합 사운드로 방탄소년단이 본격적으로 해외에서 큰 반응을 일으킨 곡이다. 밤낮없이 음악에 매진하는 멤버들의 자전적인 내용으로 세계 팬들의 사랑을 받았다. 방탄소년단은 이 뮤직비디오와 더불어 ‘불타오르네’, ‘피 땀 눈물’, ‘상남자’, ‘세이브 미’(Save ME), ‘낫 투데이’(Not Today), ‘봄날’ 등 6편의 뮤직비디오가 1억 뷰를 돌파했다. 이들은 9월 새 앨범 시리즈인 ‘러브 유어셀프’(LOVE YOURSELF)로 컴백을 앞뒀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