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타, 콜로라도, 애리조나, 뉴멕시코 네 개 주가 한 곳에 모이는 Four Corners 중심으로 높고 메마른 암석의 땅이 사방으로 퍼져있다. 약 2억년 전 까지만 해도 바다 밑바닥에 있었던 이 넓은 지역이 수 차례 수면위로 올랐다 다시 가라 앉았다 하면서 지구상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는 신기한 계곡과 절벽, 그리고 첨탑의 세계를 만들었다. 이렇게 땅 위로 융기하며 생긴 광대한 암석의 고원지대를 ‘콜로라도 플래토(Colorado Plateau)’라고 부른다. 유타주의 절반, 애리조나의 3분의 1, 콜로라도 및 뉴멕시코주의 각 4분의1로 차지하는 상상할 수 없는 넓은 지역을 차지한다.

콜로라도 고원 북동쪽 코너에 국립공원 못지 않은 경치 좋은 지역이 바로 콜로라도 내셔널 모뉴먼트(Colorado National Monument)이다. 1911년 태프트 대통령의 재가를 받아 내셔널 모뉴먼트로 지정되기 전부터 공원 근처 마을에는 기후가 좋아 많은 사람들이 정착한 곳이다. 다이너소어 내셔널 모뉴먼트에서 남쪽으로 130마일, 유타주의 아치스 국립공원에서 동쪽으로 80마일 거리에 있는 콜로라도 내셔널 모뉴먼트는 유타주의 솔트레이크 시티와 덴버를 연결하는 Fwy. 70번 교통의 요지 그랜드 정션 교외에 있다. 이 곳을 흘러 내려가는 콜로라도 강과 다이너소어 공원을 거쳐 내려온 그린 강이 합쳐지는 곳에 유명한 Caynonlands 국립공원이 있다. 규모는 작지만 얼핀 캐년 렌즈국립공원을 많이 닮았다. 교통이 편리해 많은 관광객들이 모여드는데 입장료는 차 한대당 5달러다. 2만5백 에이커로 23마일에 달하는 잘 포장된 관광도로가 있어 명소를 돌아다니기에 아주 편리하다. 시간이 되면 하이킹 트레일을 즐겨도 좋다.

공원서쪽 입국 Fruita 는 과일나무를 많이 심어 한때 과일 생산지로 알려져 있는데 상점, 숙박시설, 우체국 등이 들어서 관광객들이 많이 찾고 있다 이 도시에 있는 공원 서쪽 입구로 들어가서 23마일 도로를 지나 동쪽 입구를 빠져나오면 약 2시간 동안 변화무쌍한 경치에 탄성이 나온다. 관광 안내소를 지나 언덕 위에 올라서면 동쪽 밑으로 우뚝 솟은 높이 550피트의 거대한 첨탑일 볼 수 있다. 공원 연락처는 970.858.3617/ www.nps.gov/colm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