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태어나 대학까지 졸업한 A(39) 씨는 6년 전인 2011년 지금의 아내와 결혼했다. A 씨는 물론 아내인 B 씨까지 공공기관에 근무해 부부 모두 안정적이고 괜찮은 일자리가 있었다. 그러나 서울에서 ‘내집 마련’이라는 꿈을 이루기는 쉽지 않았다. 첫째에 이어 둘째가 태어나니 꿈이 가까워지기는 커녕 오히려 멀어지는 듯했다. 이런 와중에 회사에서 지방근무 기회가 생기자 A 씨 부부는 미련없이 지방행을 결정했다. 서울에서는 그렇게 어렵던 내집 마련에도 성공했다. 언젠가는 다시 서울 본사로 돌아가겠지만 A 씨 부부는 지금 현재 넓은 녹지 공간과 편리함으로 채워진 ‘새 아파트’에서의 여유를 즐기고 있다.  서울 지역 30대 가구주 가운데 보유 주택이 있는 이는 3명 중 1명꼴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주택소유 비율은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다. 서울 지역 주택가격이 다른 지역에 비해 월등히 높은 데다 가격 상승세 역시 가파르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17일 통계청에 따르면 결혼, 출산과 육아 등으로 첫 집 장만을 꿈꾸게 되는 30대 중 주택소유가구 비중은 2015년 기준 42.4%였다. 10명 중 4명가량이 ‘내집’을 보유한 셈이다. 구체적으로 전국의 30대 가구(가구주 기준)는 327만9천 가구였고, 주택을 소유한 가구는 139만 가구였다. 17개 시·도별로 보면 서울의 30대 가구는 71만3천 가구였지만 주택소유 가구는 23만7천 가구에 그쳐 주택 소유가구 비중은 33.3%에 그쳤다. 이는 전국 평균보다 9.1%포인트(p) 낮은 수준이다. 서울 30대 가구의 주택소유 비율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30%대를 기록했다. 70대의 경우 전국이 67.8%, 서울이 68.3%로 서울 가구의 주택보유 비율이 오히려 높았다. 서울 30대 가구의 주택소유 비율이 유독 낮은 것은 서울의 집값이 다른 지역에 비해 비싼 데다 20∼30대 취업 이후 종잣돈 마련에 그만큼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국토교통부의 ‘2016년도 주거실태조사’에 따르면 서울 지역에서 가구주가 된 이후 생애최초주택 마련까지 걸리는 시간을 표본 분석한 결과 ‘10년 이상’이 3명 중 1명인 33.2%로 가장 많았다.‘1년 미만’이 26.1%, 5∼10년은 21.4%, 3∼5년은 10.2% 등의 순이었다. 즉 부모 등의 도움을 받아 결혼 직후 집을 산 경우가 아니라면 적어도 5년, 길게는 10년 이상 노력해야 겨우 자기 집을 갖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이처럼 내집 마련의 꿈조차 실현하기 쉽지 않아 결혼이나 출산을 미루게 되고 이는 다시 저출산이라는 사회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2016년 기준 서울의 평균 초혼연령은 남자가 33.2세, 여자가 31세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한국 코스트코 푸드코트 지나친 양파 사랑, 미국에 20배

          코스트코(Costco) 푸드코트에는 핫도그용으로 다진 양파가 준비되어 있다. 그런데 한국 코스트코 푸드코트(한국에서는 카페로 표현)에서 소비되는 다진 양파량이 미국 코스트코보다 20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LA타임스는 19일 한국인의 독특한(?) 양파 사랑을 화제성 기사로 보도했다.  한국 코스트코의 겉모습은 미국과 크게 다를 게 없다. 하지만 푸드코트를 자세히 관찰하면 다진 양파를 먹는 모습이 미국과 많이 다르다. 핫도그에 넣어 먹는 것은 공통이지만 불고기 샌드위치, 그리고 겨자와 케첩에 버무린 일명 ‘양파 샐러드’만 접시에 담아 먹는 모습은 한국에서만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양파 샐러드를 어떤 이는 ‘코스트코 김치’라고 부른다. 코스트코가 자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 코스트코 고객은 매년 미국 내 고객들과 비교했을 때 양파를 약 20배나 더 많이 소비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핫도그 1개당 티스푼으로 2개 분량에 해당하는 약 8그램의 양파가 사용된다. 하지만 한국에서 영업하고 있는 13개 전국 매장에서 연간 소비되는 양파량은 200톤이 넘는다. 이는 핫도그 1개당 100그램이 넘는 양으로 미국보다 12배 이상 많은 양이다. 한국인의 양파 사랑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코스트코에서 다진 양파를 각종 소스에 버무려 먹는 방법을 찍은 다양한 동영상이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미디어에 자주 올라오기도 한다. 심지어 맛있게 만들어 먹는 방법을 찍은 미니 다큐멘터리도 있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일부에서는 한국의 반찬 문화와 건강식 선호를 원인으로 꼽는다. 또 일부 음식전문가들은 음식 섭취에 있어 균형을 많이 생각하는 한국인의 특성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특히 핫도그나 피자, 샌드위치 같은 기름진 서양식 음식을 먹을 때의 느끼함을 잡아주는 매운 맛은 거의 필수요소라고 봐야 한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무료나 공짜 서비스를 남용하거나 악용하는 한국인의 습성을 꼬집기도 했다.

‘미국에 있다’던 고 김광석 외동딸, 10년 전 이미 사망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가 13일 ‘부적격’ 의견으로 채택됐 가수 고(故) 김광석씨의 외동딸 김서연씨가 이미 10년 전 사망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20일 경기도 용인동부경찰서에 따르면 서연씨는 16세이던 2007년 12월 23일 오전 6시쯤 숨졌다. 당일 오전 5시16분쯤 용인시에 있는 자신의 집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져 있는 것을 어머니 서모(52)씨가 발견해 인근 병원으로 옮겼지만 숨졌다고 한다. 그동안 서씨는 주변 사람들에게 “딸이 미국에 있다”고 말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당시 서연씨의 정확한 사망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부검을 요청했고, 자살이나 타살 가능성은 없다는 통보를 받았다. 별도 외상이 없었고 약물·독물 검사에서도 기침감기약 성분 외에는 검출되지 않았다. 당시 서연씨는 감기 증세로 5일 전부터 인근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경찰 관계자는 “당시엔 서연씨가 가수 김광석씨의 딸인지 몰랐다”며 “서연씨가 치료받았다는 관련 병원 기록이 있고 국과수에서도 ‘부검 결과 급성 화농성 폐렴 등 폐질환이 원인인 것으로 추정된다. 범죄 혐의점이 없다’는 결과를 통보받아 병사인 것으로 보고 내사 종결했다”고 말했다.  서연씨가 10년 전에 이미 숨진 것으로 확인되면서 그동안 딸을 대신해 재산권을 행사해 온 어머니 서씨의 행적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딸 서연씨는 1996년 김광석씨가 숨진 후 저작권 등 재산을 상속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부인 서씨는 김광석씨 부모와 저작권 등 재산을 두고 오랜 기간 분쟁을 벌였다.  2008년 6월 대법원 판결로 서연씨와 서씨에게 음원 저작권 등이 상속됐다. 그러나 어머니 서씨가 “딸이 미성년자인 데다 발달 장애를 앓고 있다”며 법원을 통해 딸 서연씨를 금치산자로 지정, 재산을 위탁 관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연씨는 당시 이미 숨진 상태에서 재산을 물려받은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서연씨의 사망신고서가 접수된 시기는 경찰에선 확인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어머니 서씨는 2014년에는 김광석씨의 추모헌정 앨범에 대한 저작권을 문제 삼아 딸을 대신해 음반제작사와 법적 분쟁을 벌이기도 했다. 그러나 서연씨는 2006년 8월 서울 대학로에서 열린 김광석 추모 무대 이후 어디에서도 목격되지 않았고 이번에 10년 전 숨진 게 확인됐다.  경찰 관계자는 “당시 국과수 부검 결과에서 타살 혐의점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고 어머니가 딸에게 해를 끼친 정황도 없어 사망에 대한 추가 수사는 계획하지 않고 있다”며 “그동안 딸을 대신한 재산권 행사 등은 유가족들 간의 문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