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국방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은 28일 “어떠한 형태의 북한의 침략 또는 군사적 도발도 더 이상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양 장관은 이날 서울에서 열린 제49차 한미안보협의회(SCM) 회의에서 채택한 18개 항의 공동성명을 통해 “북한의 그 어떤 도발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동맹의 긴밀한 공조를 유지해 나간다는 결의를 표명했다”면서 이 같이 전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이날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과 회의를 마치고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확장억제 공약 실행력을 제고하기 위해 미 전략자산의 순환배치를 확대하고 다양한 억제 방안에 대해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매티스 장관과 본인은 조건과 시기를 고려해 전작권 전환이 조속히 가능하도록 내년 SCM까지 전환 계획을 공동 발전시키기로 했다”면서 “특히 현재 언합방위태세를 더 굳건히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전작권 전환을 추진한다는 원칙에 합의했다”고 했다.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시기에 대한 언급도 나왔다. 송 장관은 “매티스 장관과 본인은 조건과 시기를 고려해 전작권 전환이 조속히 가능하도록 내년 한미 연례 안보협의회(SCM)까지 전환계획을 공동 보완 발전시키기로 했다”고 말했다. 매티스 장관도 “전작권 전환과 관련해 미국이 취한 입장은 한 번도 변함없이 일관적”이라며 “한미간 통합 프로세스를 갖고 있고 공유된 내용은 조건에 기초해 전작권을 전환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매티스 장관은 이어 한미 동맹이 매일 중요성이 더해진다고 강조하면서 “북한이 핵 사용시 대량·효과·압도적 군사대응에 직면할 것”이라면서 “북한은 한미동맹의 적수가 절대 되지 못한다”고 했다. 매티스 장관은 또 “지금 현재 한국인들과 우리 연합병력은 순수히 방어적 목적 배치된 이 전개 시스템으로 인해 훨씬 더 잘 보호받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핵으로 무장한 북한을 수용하지 않는다”며 “지금과 같은 핵·미사일 개발 경로를 계속할 경우 북한에 매우 비생산적이고 안보를 저해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두 장관은 한미 미사일지침에 있는 탄두중량 제한을 해제하자는 양국 정상의 합의도 가장 빠른 계기에 이행키로 했다.

평창 밝힐 성화 대한민국 도착, 101일 간 대장정 돌입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밝힐 올림픽 성화가 1988 서울 하계올림픽 이후 30년 만에 대한민국에 도착, 본격적인 대회의 시작을 알렸다. 지난 24일 고대올림픽의 근원지인 그리스 아테네에서 채화된 평창 올림픽 성화는 그리스 컨트리 스키선수 아포스톨로스 앙겔리스, 한국 축구의 레전드 박지성의 손을 거쳐 7일 동안 그리스 현지를 돌았다.  평창 성화는 그리스 아테네 파나티나이코 스타디움에서 열린 인수식을 통해 이희범 평창 조직위원장 등에게 전해졌다.  이날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도착한 평창 성화는 750명의 국민 환영단으로부터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장관과 김연아 홍보대사가 성화봉을 이낙연 국무총리와 최문순 강원도지사에게 건네며 대한민국에서 타오를 불꽃을 널리 알렸다. 이희범 조직위원장은 “성화봉송은 평창 올림픽의 시작을 알리는 첫 번째 공식 행사”라며 “이제 본격적인 올림픽은 시작됐다. 지구촌 최대의 겨울 축제를 함께 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올림픽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대회가 될 수 있도록 대한민국이 다시 뛰겠다. 평창 대회의 성공 개최를 국민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그리스에서 성화를 받아온 평창 동계올림픽 홍보대사 김연아가 ‘피겨 기대주’ 유영에게 성화를 건네면서 본격적인 성화봉송의 막을 올렸다.  한국 피겨스케이팅의 미래로 꼽히는 유영은 역사적인 평창 동계올림픽 성화봉송의 첫 주자로 나섰다. 유영에 이어 예능 무한도전의 MC인 유재석이 두 번째 주자로 이름을 올렸다. 유재석 뿐만 아니라 무한도전 멤버 전원이 성화봉송에 참여, 일반 주자들과 성화를 들고 달렸다.  인천대교를 출발한 성화는 약 20km 구간을 달린 뒤 송도 달빛축제공원에 도착하는 것으로 첫날 봉송일정을 마쳤다. 성화는 이날 저녁 안전램프에 옮겨져 제주로 이동, 하루를 보낸 뒤 2일부터 삼다도에서 다시 본격적인 성화봉송을 이어간다. 인천에서 출발해 제주, 부산을 거쳐 전국 17개 시도를 도는 평창 성화는 주자 7500명이 함께 하며, 대회가 열리는 내년 2월 9일 공개되는 마지막 성화주자와 함께 개회식장 성화대에 점화된다. 성화는 2월 26일까지 17일 동안 세계인의 겨울 대축제 평창동계올림픽 대장정을 환하게 비춘다.

반미단체‘방탄청년단’미국 입국 비자 거부당해

            반미(反美) 단체인 ‘방탄청년단’이 미국에서 입국 거부를 당했다고 밝혀 화제에 올랐다. 방탄청년단은 25일 서울 종로구 주한 미국 대사관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트럼프 탄핵을 촉구하는 집회를 계획했던 방탄청년단이 미국 정부로부터 입국을 거절당했다”고 밝혔다. 방탄청년단은 민주노총과 한국진보연대, 민주 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등 65개 단체로 구성된 ‘전쟁반대 평화실현 국민행동’의 청년 회원들이 지난 18일 결성한 단체다.  ‘방탄청년단’이라는 이름은 ‘방미 트럼프 탄핵 청년 원정단’의 줄임말로 이들은 미국을 찾아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탄핵 운동 등을 벌일 계획이었다. 방탄청년단 소속 10명은 이날 오후 4시 55분 인천국제공항을 출발해 미국 뉴욕으로 향하는 유나이티드 항공기에 탑승할 예정이었다. 미국 당국은 출국 당일 항공사를 통해 입국 거부를 통보했다.

롯데마트“중국 매장 매각 계획에 변함 없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을 빚었던 한국과 중국의 관계가 정상화 국면에 들어서면서 일각에선 롯데마트의 중국 점포 매각 계획에 변화가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그러나 롯데그룹은 “이번 합의로 롯데를 포함한 기업들의 활발한 활동이 재기되기를 기대하고 있고 롯데도 정상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그러나 롯데마트 매각건은 이미 진전되어온 사항으로 변동없이 추진할 계획”이라고 공식 입장을 내놨다.  롯데마트는 현재 골드만삭스를 매각주관사로 선정하고 중국 내 112개(슈퍼마켓 13개 포함)지점 전체 매각을 추진 중이다. 현재 롯데마트의 중국 점포 중 87개의 영업이 중단된 상태다. 롯데마트의 올해 1∼8월 중국 내 매출은 41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조1600억원)보다 7500억원(64.7%) 급감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145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영업손실 650억원)보다 800억원 늘었다. 롯데마트는 올해 중국 매출이 1조2000억원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다.  롯데그룹은 중국 점포 매각과 관련, 현재 5∼10개의 외국계 업체와 접촉하고 있으나 아직 가시적인 성과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그룹의 공식 부인에도 롯데마트의 중국 점포 매각 계획이 수정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롯데마트는 사드 보복 이후에도 여러차례 수천억원의 자금을 투입하며 중국 사업 의지를 보여왔다”며 “마트 외에도 수많은 롯데 계열사가 중국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는 만큼, 업황이 개선된다면 굳이 철수할 이유가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