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인은 우즈베키스탄 출신 29살 남성

            뉴욕 맨해튼 한복판에서 31일 소형 트럭이 자전거 도로를 덮쳐 최소 8명이 사망했다. 빌 더블라지오 뉴욕시장은 이번 사건을 “테러 행위”로 규정했다.  할로윈데이였던 이날 오후 3시께 로어맨해튼의 허드슨강 인근 도로에서 우즈베키스탄 국적의 29살 세이풀로 사이포프가 소형 트럭을 운전해 자전거 도로로 돌진했다. 그는 남쪽으로 20여 블록 떨어진 스타이브센트 고등학교 인근의 챔버스스트리트에서 스쿨버스를 들이받고 멈췄다.  이 과정에서 최소 8명이 숨지고 11명이 부상한 것으로 집계됐다. 그는 페인트볼건 등 가짜 총기 2정을 들고 트럭을 빠져나오다 경찰의 총격을 받고 병원으로 이송됐다. 2010년 미국에 입국한 그는 최근 뉴욕 인근인 뉴저지주에서 아내, 자녀 3명과 함께 살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범행에 사용된 차량도 뉴저지에서 빌린 것으로 드러났다. 테러 발생 이튿날인 1일 현재까지 드러난 정황으로는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로부터 영감을 받은 ‘외로운 늑대’(lone wolf·자생적 테러리스트)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사이포프가 IS를 추종했다는 정황은 속속 드러나고 있다.  범행 도구로 사용된 픽업트럭 내부에는 ‘IS의 이름으로 범행했다’는 내용의 메모가 발견됐다. 아울러 사이포프가 소셜미디어에서 IS 연관 단체와 접촉한 정황도 포착됐다고 CNN방송은 보도했다.  최근 ‘테러리스트의 온상’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앙아시아 출신이기는 하지만, 테러단체의 지령을 받는 비밀 조직원이라기보다는 미국 내에서 독자적으로 IS를 추종하면서 단독범행을 계획했다는 얘기다. 실제 IS는 별도의 훈련을 받지 않은 ‘외로운 늑대’들에게는 트럭을 사용하라는 지침을 거듭 내렸다. 총기나 폭탄에 비해 쉽게 구할 수 있는 차량을 활용해 도로에 무방비로 노출된 불특정 다수의 시민, 즉 ‘소프트 타깃’을 겨냥하라는 것이다. 사이포프가 맨해튼 도심에서도 상대적으로 한적한 허드슨강 강변을 골라 자전거도로를 덮친 점, 그러면서도 정작 실탄이 장착된 총기를 휴대하지는 않았던 점 등은 ‘IS 지침’을 따랐다는 해석이 가능한 대목이다.  이번 사건의 정확한 실체는 향후 사이포프에 대한 면담 수사를 통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사이포프는 경찰이 쏜 총격에 복부를 맞았지만,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사이포프가 자생적 테러리스트로 최종 결론이 난다면 미국의 대테러 당국에는 심각한 경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주로 유럽에서 잇따랐던 자생적 테러가 미 본토에도 상륙했다는 의미다.

트럼프, 대선캠프 핵심인물들 기소에 발끈
“러시아와 내통은 없다 …힐러리 수사해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 내통설’과 관련된 혐의로 폴 매너포트 등 대선캠프 핵심 관계자 3명이 기소된 것에 대해 “(러시아) 내통은 없다”고 거듭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31일 트위터 계정에서 “매너포트의 변호사가 말했듯이 내통은 없다”며 “이는 매너포트가 대선캠프에 오기 전에 벌어진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매너포트와 함께 기소된 조지 파파도풀로스 대선캠프 외교정책고문에 대해서는 “조지라는 이름의 젊은 하위직 자원봉사자를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며 “그는 이미 거짓말쟁이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 스캔들을 파헤치는 로버트 뮬러 특검이 5개월여 수사 끝에 처음으로 트럼프 캠프 인사를 기소한 것을 대서특필한 미 언론에 대해서도 “가짜뉴스들이 지나치게 보도하고 있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그는 이날도 수사당국이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선후보 진영과 러시아 간 내통 의혹을 수사해야 한다고 물타기를 시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어제의 최대 뉴스는 (토니) 포데스타가 회사에서 하차했다는 것이다”면서 “그가 사기꾼 민주당에 대해 아는 것은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로비회사 ‘포데스타 그룹’ 대표인 토니 포데스타는 매너포트가 우크라이나 전 대통령 빅토르 야누코비치를 위한 로비활동을 할 때 이 회사를 고용한 것으로 드러나, 특검의 수사선상에 올랐다. 그는 지난해 힐러리 클린턴 대선캠프의 선대본부장이던 존 포데스타의 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포데스타 형제가 처벌받게 되면 자신의 공약인 ‘워싱턴 오물 빼기’가 실현될 수 있다며 민주당 수사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그는 “사람들이 기업과 중산층을 위한 대대적인 감세에 초점을 맞추길 바란다”며 여론을 세제개편 쪽으로 돌리려 했다. 그는 대선캠프 좌장이던 매너포트 기소 사실이 발표된 전날에도 “매너포트가 대선캠프에 참여하기 전에 일어난 일”이라고 거리를 두면서 “왜 수사당국은 사기꾼 힐러리를 겨냥하지 않느냐”고 불평했다.

트럼프-문재인 대통령 7일 정상회담

        오는 11월 7~8일 공식 방한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일정이 공개됐다. 미 정부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7일 방한 첫 공식 일정으로 경기도 평택에 새로 조성된 주한미군기지인 캠프 험프리스를 방문한 뒤 문재인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 및 국빈만찬을 갖는다.  이어 8일에는 국회연설과 국립묘지 참배를 한 뒤 다음 행선지인 베이징으로 출국한다. 성사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었던 비무장지대(DMZ) 방문은 일정상 이유로 결국 제외됐다.  이런 일정에 비춰보면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대치의 초긴장 국면에서 북한을 자극할 수 있는 DMZ 방문을 포기하는 대신 양국 동맹과 방위 공여를 상징하는 주한미군기지를 방문하고, 국회를 찾아 강력한 대북압박 공조를 강조하는 메시지를 던지는 방한 밑그림을 그린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