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24명 무릎꿇어” 숫자 세는 집요함까지

           미국프로풋볼(NFL)의 ‘무릎 꿇기’ 시위를 둘러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NFL 측의 대립이 끝을 모른 채 이어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경기 전 국민의례 시간에 ‘무릎 꿇기’ 퍼포먼스를 하는 선수들을 리그에서 퇴출하고 이런 행위를 금지하는 규정을 만들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NFL이 계속 이런 요구를 무시하자 갈등이 가라앉지 않는 형국이다. 지난 9월부터 약 석 달째 이어져 온 트럼프 대통령의 집념도 대단하지만, 정권 초반 서슬 퍼런 대통령의 요구를 계속 거부하는 NFL 사무국과 구단들의 저항도 만만치 않다. 이처럼 갈등이 평행선을 달리면 언젠가 극단적으로 폭발할 수밖에 없을 것이란 우려마저 나온다. 문제는 아직 임기 1년도 지나지 않은 트럼프 대통령이 절대로 자신의 요구를 철회할 생각이 없다는 점이다. 이제 와서 그런 요구를 없던 일로 하기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너무 나간 측면도 있다. 이미 석 달 동안이나 같은 요구를 공개적으로 해왔기 때문에 아무 성과도 없이 요구를 슬며시 철회한다면 ‘세계의 대통령’으로 불리는 미국 행정부의 수반으로서 권위가 크게 손상될 수밖에 없다. 트럼프 대통령은 여전히 잊힐 만할 때마다 한 번씩 NFL을 공개 비판하면서 반드시 끝장을 보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28일에는 한 주 동안 무릎을 꿇은 선수들의 숫자까지 직접 세어서 공개하는 집요함을 보이기까지 했다. 그는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지금은 (관중석을) 채우기도 힘든 NFL 경기장에서 이번 주 적어도 24명의 선수가 무릎을 꿇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제부터는 일부 선수와 구단이 아니라 NFL 종목 전체를 흔드는 것으로 완전히 전략을 바꾼 모습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대중은 NFL이 우리나라와 국기, 국가에 대해 보여준 무례함에 질렸다”면서 “약하고 통제 불능”이라고 적었다. 그의 NFL 공개 비판은 불과 나흘 만에 다시 나온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4일 트위터에서 로저 구델 NFL 커미셔너를 겨냥해 “우리나라와 국기, 국가에 대한 무례를 계속하는 선수들을 징계하지 않고 내버려두는 것을 믿을 수 있느냐”며 “커미셔너는 통제를 못 하고 선수들이 ‘보스’가 됐다”고 주장한 바 있다. NFL ‘무릎 꿇기’ 항의는 지난해 8월 샌프란시스코 포티나이너스 쿼터백 콜린 캐퍼닉이 경찰의 흑인 과잉진압에 항의하는 뜻으로 경기 전 국가 연주 때 무릎을 꿇은 것이 효시가 됐다.

미, 비자신청자들 ‘신상털기’
과거 15년 행적·자금출처 샅샅이 조사

           비자 신청자의 과거 15년간의 여행기록과 자금출처 등 15년전의 과거 행적까지 샅샅이 캐묻는 극단적 형태의 비자심사가 내년부터 현실화돼 비자신청서를 작성하는 것조차 어렵게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연방 국무부는 27일 비자신청자의 과거 15년간의 사생활과 행적을 기록하도록 하는 새로운‘비자신청서 보충질의서’(DS-5535) 양식 도입안을 연방관보에 공식 게재하고, 내년 1월부터 시행될 것임을 예고했다. 이날 관보에서 국무부는 미국 비자신청서에 보충질의서 양식(DS-5535)을 새로 도입해 비자 신청자의 과거 행적을 최대 15년까지 들여다보는 방식으로 비자 부적격자나 잠재적인 테러 용의자를 걸러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보충질의서에는 비자 신청자의 ▲과거 15년간의 여행기록 및 여행자금 출처 ▲과거 15년간의 주소 변동기록 ▲과거 15년간의 취업기록 ▲비자 신청자가 과거 발급받았던 모든 여권의 발급번호 및 발급국가 ▲형제와 자매의 이름과 생년월일 ▲현재 배우자, 과거 배우자, 동거인 모두의 이름과 생년월일 등을 묻는 질문항목이 만들어진다. 또, 이 양식에는 비자신청자가 지난 5년간의 사용한 소셜미디어와 ID를 모두 공개하도록 했다. 이밖에 지난 5년간 단 한 번이라도 사용한 적이 있는 이메일 주소와 전화번호도 밝히게 되어 있어, 비자 신청자는 과거 자신의 사생활 행적 모두를 공개하도록 요구받는 것과 다르지 않다. 극단적일 정도로 비자신청자가 자신의 사생활을 공개하도록 하는 이같은 비자신청서 보충질의서는 당초 지난 3월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에 따라 비상조치 형식으로 3개월간 한시적으로 운용한다는 방침이었고, 이에 따라 지난 15일로 이 보충질의서 사용 시효가 종료된 바 있다. 하지만, 국무부는 이날 연방 관보를 통해 이 보충질의서 양식 사용을 3년간 연장하겠다는 계획을 밝혀 비상조치 형식으로 한시적으로 도입됐던 극단적인 보충질의서 양식이 정규 비자신청서 양식에 포함되는 결과가 될 것으로 우려된다. 이 보충질의서 양식은 앞으로 30일간의 여론수렴 과정을 거치게 되어 있어 빠르면 2018년 초부터 도입이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연휴샤핑, 대세는 모바일·아마존

         지난 추수감사절(23일)과 블랙프라이데이(24일), 사이버먼데이(27일)로 이어지는 미국 최대 샤핑 연휴에서 미 언론들이 주목한 키워드는 크게 두 가지다.‘밤샘 줄서기’ 진풍경이 줄어들고 온라인 샤핑이 대세로 자리 잡은 가운데 데스크톱 PC보다는 스마트폰, 온라인 가격할인에 가세한 월마트보다는 아마존의 강세가 두드러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최종 집계는 아니지만, 추수감사절부터 사이버먼데이까지 닷새간 매출은 최소 330억달러를 웃돌 것으로 추정된다. 오프라인 샤핑은 감소하고, 온라인 샤핑은 큰 폭으로 증가했다. 빅데이터 조사기관 ‘리테일 넥스트’에 따르면 추수감사절·블랙프라이데이 이틀간 오프라인 매장을 직접 찾은 방문객은 작년보다 4% 줄었다. 반면 같은 기간 온라인 판매는 79억달러로 작년보다 17.9% 급증했다. 온라인 유통 분석업체 ‘어도비 애널리스틱스’에 따르면 사이버먼데이 당일 온라인 매출은 66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사이버먼데이 당일 매출보다 16% 이상 증가한 수치다. 특히 샤핑 웹사이트 트래픽(접속량)에서 모바일 기기가 데스크톱 PC를 압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월마트는 미 전역에 광범위한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하고 있지만, 오히려 파격적인 온라인 가격할인에 초점을 맞춰 아마존에 도전장을 냈다. 이에 따라 월마트 온라인(월마트닷컴)과 아마존 가격 차이가 사실상 사라졌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