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율 2012년 취임후 최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사학스캔들과 관련된 재무성의 문서조작 파문으로 지지율이 추락하면서 3연임 가도에 적신호가 켜졌다. 재무성이 최근 모리토모(森友)학원의 국유지 헐값 매입 의혹과 관련해 문서 조작 사실을 인정하면서 지지율이 30%대 초반으로 급락하는 등 충격파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모습이다. 19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지난 17~18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아베 내각 지지율은 31%로 한 달 전 44%에서 무려 13%포인트나 떨어졌다. 이는 2012년 12월 2차 아베 내각 출범 이후 최저치다. 반면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48%로 지지율보다 높았다. 아사히 조사로는 지난해 7월 아베 내각 지지율이 33%로 떨어진 이후 8개월 만에 이보다 낮아진 것이다. 당시에는 아베 총리의 또다른 사학스캔들인 가케(加計)학원의 수의학부 신설 문제가 불거진 가운데 도쿄도(東京都)의회 선거에서 여당인 자민당이 최악의 참패를 기록했다. 앞서 닛폰TV가 지난 16일부터 사흘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아베 내각 지지율은 한 달 전에 비해 13.7% 하락한 30.3%로 나타났다. 이 역시 아베 2차 내각 출범 이후 실시한 조사에서 최저치였다. 또한, 마이니치신문이 같은 기간 실시한 조사에서 내각 지지율은 12% 포인트 하락한 33%였다. 일각에서는 내각 지지율이 20%대로 하락할 가능성도 있다는 회의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지난해 사학스캔들로 인한 지지율 급락을 만회하고자 9월 말 중의원 해산 후 실시한 10월 총선거에서 승리했지만, 최근 사학스캔들과 관련한 문서조작이 드러나면서 또다시 위기에 내몰린 상황이다. 이번 아사히 조사에선 문서 조작이 아베 총리에게 책임이 있느냐는 질문에 ‘책임이 있다’는 응답이 총 82%나 돼 높은 불신감을 보여줬다. 아베 총리가 국회에서 재차 자신과 부인 아키에(昭惠) 여사는 스캔들에 연루되지 않았다고 부인했지만 이를 ‘납득할 수 없다’는 응답은 72%에 달했다. 아키에 여사가 이 문제를 국회에서 설명해야 할 필요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65%가 그렇다고 답했다. 아베 총리가 자민당 총재 선거가 있는 올해 가을 이후에도 당 총재직을 계속하기를 바란다는 응답은 31%에 그쳤고, 그러지 않기를 바란다는 대답이 53%였다.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이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50%가 그렇다고 답했다. 그럴 필요가 없다는 응답은 36%였다. 이번 문제는 재무성 직원 일부가 한 것이라는 아소 재무상의 국회 답변도 납득 못하겠다는 의견이 75%였다. 이밖에 헌법 9조에 자위대 근거 규정을 둬야 한다는 아베 총리의 개헌안에는 51%가 반대했다. 참의원 예산위원회가 이날 아베 총리와 아소 재무상 등이 출석한 가운데 문서 조작 문제에 관한 집중심의를 열 예정인 가운데 야당은 조작 경위와 총리 측 관여 여부 등을 추궁하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별’이 된 호킹에 지상최고의 예우 … 뉴턴·다윈 곁에 묻힌다

    최근 타계한 세계적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사진) 박사가 아이작 뉴턴, 찰스 다윈 등 역사적 과학자들과 함께 영국 웨스트민스터 사원에 잠든다. 현대 물리학의 아이콘인 호킹 박사는 만유인력의 법칙으로 근대과학의 선구자 역할을 했던 뉴턴과 과학사상의 혁명적 발상 전환에 기여한 다윈과 같은 예우를 받게 됐다. 20일 웨스트민스터 사원은 “호킹 박사를 웨스트민스터 사원에 모시기로 했다”며 “호킹 박사의 유해가 화장된 뒤 올 가을 추수감사 예배 중 사원에 안치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웨스트민스터 사원의 존 홀 주임신부는 “호킹 박사가 다른 뛰어난 동료 과학자들과 함께 이곳에 잠드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과학과 종교가 삶과 우주의 신비에 대한 위대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는다”고 로이터통신에 밝혔다. 웨스트민스터 사원은 17명의 영국 군주들과 영국 역사상 가장 중요한 인물들의 마지막 휴식처다. 사과나무에서 사과가 땅으로 떨어지는 것을 보고 중력을 발견한 물리학자이자 천문학자이자 수학자인 아이작 뉴턴이 1727년 이곳에 안장됐다. 진화론을 창시해 당시 신으로부터 특별한 권위를 부여받았던 인간을 생물학적 대상으로 내려놓는 사상의 혁명을 일군 ‘종의 기원’ 저자 찰스 다윈도 1882년 웨스트민스터 사원에 잠들었다.  가장 최근에 안치된 과학자는 핵물리학의 선구자 어니스트 러더퍼드(1937년)와 전자를 발견한 조지프 존 톰슨(1940년)이다. 호킹 박사의 비공개 장례식은 오는 31일 오후 2시 케임브리지 대학의 그레이트 세인트 메리 교회에서 열린다. 장례식에는 가족과 친구들, 동료들만 초대될 예정이다. 교회는 호킹이 50년 넘게 우주의 비밀을 파헤친 곤빌앤드케이스 칼리지 인근에 있다. 호킹 박사의 세 자녀 루시, 로버트, 팀은 이날 비공개 장례식 소식을 전하면서 “아버지는 케임브리지에서 50년 이상 살았고 일했다. 그는 대학과 도시 모두에 매우 중요하고 훌륭한 분이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의 장례식을 그가 무척 사랑했고 그를 사랑한 이 도시에서 치르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블랙홀과 관련한 우주론과 양자 중력 연구에 기여해 물리학 역사에 큰 족적을 남긴 호킹 박사는 지난 14일 케임브리지 자택에서 76세의 나이로 타계했다. 

“잘못된 비밀번호” 48년 잠금 걸린 아이폰

      아이폰을 48년간 사용할 수 없게 된 한 여성의 황당한 사연이 언론에 소개됐다. 지난 5일 중국 시나닷컴 등 외신들에 따르면 상하이에 사는 류모씨는 지난 1월 외출 후 집에 돌아와 아이폰을 쓰려다 깜짝 놀랐다. 잠시 두고 간 아이폰에 “아이폰 비활성화, 앞으로 2511만 4980분을 기다린 후 다시 시도하십시오”라는 메시지가 떠 있었기 때문이다. 2511만 4980분을 햇수로 환산하면 약 48년이다. 아이폰을 48년간 사용할 수 없다는 사실에 류씨는 눈앞이 캄캄해졌다. 알고 보니 류씨가 외출한 사이 두 살짜리 아들이 아이폰을 장난감으로 여기고 마구 화면을 터치해 이 같은 일이 벌어졌다. 류씨는 잠겨버린 휴대전화를 들고 서비스센터에 달려갔지만 “휴대전화를 초기화 시키거나, 48년을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는 직원의 답변만 들었다. 현지 보도에 따르면 류씨는 휴대전화에 저장된 데이터를 삭제할 수 없어 두 달이 지난 지금까지 잠긴 휴대전화를 두고 고민에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