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 한국 역사·문화 반영

    미국 3대 교과서 출판사의 하나인 맥그로힐이 앞으로 초·중·고교 일반사회과 교과서에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맥그로힐은 지난해 7월 ‘교과서를 통해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배울 수 있게 해달라’는 재미동포 청소년들의 편지를 받고 검토한 끝에 최근 “학생들이 추천하고 제안한 내용을 검토해 일반사회과 새 교과서에 반영하겠다”며 “학생들의 제안을 학술디자인 편집팀과 공유하고, 교육팀에서는 학생들이 추천하고 제안한 내용을 철저히 검토할 것”이라는 내용의 답장을 보냈다. 앞서 재미동포 초·중·고교생 50여 명은 맥그로힐을 포함해 호튼 미플린, 피어슨 등 출판사 여섯 곳에 보낸 편지에서 ‘우리가 배우는 교과서에 삼국시대, 불국사, 석굴암, 금속활자와 직지심체요절, 훈민정음, 일제강점기와 독립운동가의 활약, 독도, 위안부 그리고 한국전쟁과 경제 발전까지 다양한 내용을 실어 미국 친구들과 함께 배우고 싶다’고 썼다. 학생들은 당시 같은 내용의 청원편지를 캘리포니아 주 교육부에도 전달했다. 주 교육부는 8학년까지 교과서를 정해준다. 재미동포 학생들이 교과서 출판사나 주 교육부에 이런 취지의 편지를 보낸 것은 처음 있는 일이었고, 긍정적인 답변을 얻어낸 것도 이례적인 일이다. 이들 학생은 자원봉사 교사들로 구성된 단체인 ‘에코-코리아’(대표 최미영)가 지난해 7월 진행한 캠프에 참가했다. 학생들은 ‘활동으로 배우는 미국 학교에서의 한국 역사문화’라는 주제의 캠프에서 개정된 캘리포니아 주 일반사회과 교육과정에 따라 앞으로 정규 학교에서 한국 역사문화를 더 많이 배우게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출판사에 편지를 보냈다. 주 교육부는 커리큘럼을 만들고, 출판사는 교과서와 교육용 교재를 개발·출판한다. 교육부는 교과서와 교재 중에서 선택해 리스트를 만든 다음 부모와 교사들이 볼 수 있도록 전시한 뒤 교육부 채택 교재 리스트를 만들어 학교에 보내고, 학교는 원하는 책을 구매해 가르친다. 최미영 대표는 3일 “교육부 일반사회과 커리큘럼이 2016년 개정돼 한국에 관한 내용이 많이 들어갔지만, 출판사에서 이 내용을 교과서와 교재에 얼마나, 어떻게 반영하고 기술하는지 아주 중요하다”며 “교과서가 잘 만들어져도 교사는 자기가 아는 만큼만 가르치기 때문에 교사 훈련도 필요로 하는 등 갈 길은 멀지만 그래도 서광이 비친다. 더 많은 내용이 들어가도록 계속 운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에코-코리아’는 한국 역사문화를 널리 알리고자 하는 자원봉사 교사들이 지난 2012년 창립했다. 도산 안창호 선생의 흥사단(YKA) 정신을 이어받겠다는 의미에서 ‘더 영 코리안아메리칸 아카데미’(YKAA)라는 이름의 연례 캠프를 열고 있다. 오는 8월 6∼9일에는 ‘2018 YKAA 역사문화 캠프’(www.echo-korea.org)를 열어 미국 교과서에 나올 한국문화, 한국현대사, 미국사회 속 한인 역사와 한국을 알리는 방안 등의 주제를 놓고 토론할 예정이다.

한인들, 아시안 중 가장‘골초’에‘주당’

    미국 내 한인들이 여전히 아시아계 주민들 가운데 가장 담배를 많이 피우고 술을 많이 마시는 것으로 조사돼 한인들의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 LA를 비롯한 캘리포니아 전역과 뉴욕시 등 미국내 대표적 한인 밀집 지역에서 이뤄진 민족별 흡연 및 음주율 조사 결과 한인들이 아시아계들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한 것이다. 지난 2016년 실시된 캘리포니아 건강 설문조사에서 아시아계 주민들의 흡연율을 집계한 결과 한인들은 전체 조사 대상 성인 40만 9,000명 가운데 현재 흡연을 하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이 4만 8,000명으로 흡연율이 11.7%를 기록했다. 이는 캘리포니아 내 아시아계 전체의 흡연율인 7.3%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치로, 다른 아시아계 중 중국계(2.8%)나 일본계(1.1%)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이며, 베트남계(9.3%)나 필리핀계(6.3%)에 비해서도 흡연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같은 한인 흡연율은 점차 낮아지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다른 인종이나 민족에 비해 높은 수준이라는 분석이다. UCLA 보건정책연구센터 자료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내 한인들의 흡연율은 지난 2003년 20.1%에 달해 다섯 명 중 1명 꼴로 담배를 피웠던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후 매년 조사 결과에 따라 등락을 거듭하다 지난 2013년까지 21.6% 높은 흡연율을 보였다. 이어 2015년 15.2%, 2016년 11.7%로 낮아지고 있는 추세다. 한인 다음으로는 필리핀계가 44.4%의 음주율을 보였으며, 인도 등을 포함하는 사우스 아시안 41.1%, 중국계 36.5% 등의 순이었다. ‘한 술자리에서 5잔 이상 마신 경험이 있나’라고 물은 폭음률 조사에서 역시 한인은 22.4%가 ‘그렇다’고 답해 아시안 중 가장 높았고, 뉴욕시 전체 폭음률 17.4% 보다 5% 포인트 가량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는 또 한인들이 담배를 가장 많이 피우는 골초인 것도 입증됐다. 한인 다음으로는 중국계 15%, 사우스 아시안 11.4% 필리핀계 8.7% 등의 순이었고 기타 아시안이 18.1%였다. 과거에 담배를 피우다 끊은 비율에서도 한인은 21.3%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필리핀이 21.1%, 사우스 아시안이 14.7% 였다.

한인 식품업계‘식품안전 현대화법’ 몰라 피해 키운다

    연방정부의 식품수입 검증 조치인 ‘식품안전 현대화법(FSMA)’이 시행 7년이 지났지만 규정에 대한 한인 수입업체들의 이해도가 여전히 부족해 이로 인한 피해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FSMA는 2011년 오바마 행정부 당시 수입 먹거리 관리감독 강화차원에서 마련된 규정으로 연방식품의약국(FDA)을 중심으로 식품, 영양제 등 관련 유통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겠다는 취지의 조치였다. 특히 FSMA는 모든 수입 식품의 책임을 미국내 수입업자들에게 묻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어 한국 식품을 수입하는 150여 개 한인 업체에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었다. 하지만 언어 장벽에다 업계 내 관련 내용을 알릴 만한 시스템은 거의 갖춰지지 않은 상태다. 게다가 한국의 수출 업체들도 이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문제를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 한국내 모 업체는 한국 과자류에 유제품이 들어있었던 것을 모르고 수출했다가 적발이 되면서 수 만 달러의 벌금은 물론 수입 제품 경계 조치인 일종의 ‘블랙리스트’에 오르는 불명예를 감수해야 했다. 또한 한 한인 마켓은 ‘암유발 물질 포함’ 레이블이 없는 김을 수입해 판매하다 적발돼 벌금을 부과받기도 했다. 이로 인해 현재 세관당국의 ‘수입정지 조치(Import Alert)’ 리스트에 매달 30여 건의 한국산 제품들이 이름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들은 사전에 숙지하고 대비할 경우 피해를 줄일 수 있거나 피해갈 수 있는 사안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한국 aT가 올해 초 내놓은 통계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대미 식품 수출은 10억3000만달러를 넘어섰으며 이젠 코스트코, 월마트 등에서도 한국식품을 찾아볼 수 있게 됐다. 현재 미국 내 식품 생산, 유통, 관리에서 관련 규정 자문을 제공하는 업체는 3~4개 정도로 그나마 영세한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관세, 법조계와 유통업계에서 부가적으로 자문하고 있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그 전문성과 이해 충돌 부분에서 취약점이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