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에 살고 있는 인간의 수는 총 60만 명, 이 숫자에 필적할만한 바퀴벌레를 대규모 사육장에서 양식하는 중국의 한 회사가 화제다. 1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쓰촨성 서남부 시창시에 자리 잡은 한 양식장에서 연간 60억 마리의 바퀴벌레가 양식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곳 양식장에서는 국내에선 미국바퀴라 부르는 이질바퀴를 양식하고 있다. 이질바퀴는 가내성 바퀴 중 가장 큰 종으로 성충의 크기는 4cm에 달한다. 양식장을 운영 중인 굿닥터제약그룹은 축구장 2배 넓이의 이곳에 바퀴벌레 성장의 최적조건인 습하고 따뜻한 환경을 구축하며 물과 먹이를 주기적으로 공급하며 60억 마리의 바퀴벌레를 사육 중이다. 혐오 곤충인 바퀴벌레 관리업무는 놀랍게도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이 대체하고 있다. 온도와 습도, 먹이를 조절하는 것은 물론 양식 중인 바퀴벌레 증식 속도까지 면밀하게 점검해 1㎡당 평균 2만8000 마리의 바퀴벌레를 관리하고 있다. 굿닥터제약그룹은 바퀴벌레가 성충이 되면 기계로 분쇄, 물약의 재료로 사용한다. 진하게 우려낸 차와 같은 색의 물약은 기관지염과 위염에 탁월한 효과를 내고 있어 중국 현지에서 인기가 높다. 미국바퀴란 이름으로 출시된 물약은 2병에 50위안(8500원)에 판매 중인데 출시 이래 6억8400만 달러(약 7200억원)의 판매고를 올렸다. 중화권에서 바퀴벌레는 오랜시간 동안 약용곤충으로 통용돼왔다. 지난해 대만에선 바퀴벌레 양식장을 운영하며 월 800만원 수익을 낸 20세 청년이 이슈가 되기도 했다. 바퀴벌레가 약용으로 쓰이는 것은 물론, 단백질이 풍부해 동물사료로도 각광받게 되자 중국 전역에는 많은 바퀴벌레 양식장이 운영 중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바퀴벌레 대량 양식이 큰 위험을 안고 있다고 지적한다. 중국과학원 동물학 선임연구원인 주차오둥 교수는 “인간의 실수 또는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로 60억 마리의 바퀴벌레가 생태계로 유입되면 그 자체로 엄청난 재앙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지난 2013년 중국 장쑤성 다펑시의 한 바퀴벌레 양식장에선 외부인의 침입으로 온실 문이 열려 약 100만 마리의 바퀴벌레가 탈출해 일대 지역이 초토화된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당시 중국 정부는 보건공무원들을 대거 파견해 양식장 주변 지역에 소독작업을 진행했으나 이미 다수의 바퀴벌레는 자취를 감춘 뒤였다. 한편 중국 정부는 바퀴벌레의 의학적 효능을 위한 다양한 임상시험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중국의학저널에 게재된 바퀴벌레 연구 결과보고서에 나타난 바퀴벌레의 효능으로는 손상된 피부 점막 재생, 만성 통증의 감소 등이 있다. 중국과학원 의학재료연구소의 한 연구원은 SCMP와의 인터뷰에서 “바퀴벌레 치료는 심한 화상이나 위염 회복에 도움이 되나 만병통치약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엘리자베스 여왕 92번째 생일‘해피버스데이’노래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92번째 생일파티가 21일 관중들이 모두 ‘해피버스데이’ 노래를 합창하는 역사상 유례가 없는 축하 속에서 열렸다. 이날 런던 로열 앨버트 홀에서 열린 행사에서 찰스 왕세자는 청중의 환성을 유도하며 여왕을 소개했고 여왕은 왕실 가족들과 관중들의 축하 노래를 들으며 손을 흔들어보였다.  이에 앞서 영국 출신의 인기가수 스팅, 톰 존스, 제이미 컬럼과 영국에서 인기있는 호주의 스타 여가수 카일리 미노그 등 20명 가까운 가수들이 출연해 다채로운 무대를 보여주었다.  여왕은 한 해에 2번의 생일을 지낸다. 그간 진짜 생일인 4월21일은 주로 가족들과 함께 보냈지만 6월 둘째 토요일로 정해진 공식 생일은 런던에서 군 의장대의 사열을 받는다. 하지만 이날은 시기적으로 영연방 53개 정상들이 참석한 커먼웰스 정상회의를 마친 무렵이라 공개 축하행사를 갖게 되었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1926년 4월21일 오전 2시40분에 태어나 아버지 조지 6세가 여행중 사망하자 1952년 2월6일 왕위를 물려받았다. 현재 사상 최장 재위 군주다. 호주의 미노그, 캐나다의 션 멘데스, 남아공의 레이디스미스 블랙 맘바조 등으로 영연방 소속 국가들의 아티스트가 총출동했다. 자메이카 출신 가수 섀기가 영국 팝스타 스팅과 함께, 영국 가수 톰 존스와 크렉 데이빗 등이 함께 무대를 꾸몄다. 축하콘서트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21세 생일에 했던 연설의 녹음과 즉위 50주년 당시 거의 100만명이 모여들어 축하행사를 벌였던 동영상으로 시작해 뮤지션들의 축하 공연 후 여왕이 무대에 등장하며 절정에 올랐다.

말레이시아 경찰, 13억 얼굴 3초 만에 구별 기술

이달 초 중국 장시성 난창시에서 열린 홍콩 스타 장쉐유의 콘서트. 5만 명 관중이 운집한 콘서트장에서 경제 범죄로 수배 중이던 31세 남성이 중국 공안에 체포됐다. 그를 잡아낸 것은 얼굴인식 기술. 콘서트장에 입장하려면 카메라를 통과해야 하는데 이때 촬영된 영상을 얼굴인식 기술로 분석해 수배자를 찾아냈다. 중국 공안은 체포된 남성이 군중 속에서는 안전할 거란 생각에 아내와 함께 90㎞ 넘게 운전해 콘서트에 왔다고 전했다.  중국은 선도적인 얼굴인식 기술 기업의 본거지다. 이투 테크놀러지와 센스타임 그룹, 메그비(브랜드명 페이스++)가 대표적인 기업이다. 이들 기업의 주요 수요처는 중국 내 경찰·세관·항만 같은 공공안전 관련 기관이다.  이투 테크놀러지에 따르면 상하이 메트로는 지난해 1월 이 회사의 얼굴인식 보안시스템을 도입한 뒤 3개월 동안 567명의 범인을 지하철에서 검거했다. 이 시스템은 지난해 산둥성 칭다오 국제 맥주축제에서 활용돼 범죄 용의자 22명을 검거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푸젠성 샤먼시에서는 이투의 얼굴인식 시스템 도입 이후 버스 소매치기 사건이 30% 줄어들었다.  메그비와 센스타임은 중국 전역 농촌마을에 설치된 모든 보안카메라를 국가 차원의 중앙 데이터 공유 플랫폼으로 통합하려는 중국 공안국의 ‘쉐량(백설 같은 빛)’ 공정에 얼굴인식 AI 기술을 제공한다. 중국 정부는 이미 상하이에 본사를 둔 보안회사 이스비전과 손잡고 13억 명 전 국민 얼굴을 3초 안에 구별하는 얼굴인식 시스템 개발도 추진 중이다. 신분증 사진과 실제 얼굴을 대조해 90% 이상의 정확도를 목표로 한다. 얼굴인식 기술 기업들은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덕분에 기술 혁신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센스타임 최고경영자(CEO)인 쉬리는 “중국에선 합법적인 방법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어 혁신을 시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기술이 인권 유린을 야기할 거란 비판도 높다. 프란시스 이브 중국인권보호네트워크 연구원은 워싱턴포스트 인터뷰에서 “중국 정부는 인권 활동가나 소수 인종을 범죄자로 취급하는데, 이런 기술로 인해 이들이 붙잡혀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