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0일 최근 고유가를 견제하는 발언을 내뱉자 유가가 일시적으로 출렁거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또 그 짓을 하는 것 같다. (원유로) 가득한 선박들을 포함해 모든 곳의 원유량이 기록적으로 많은데 유가는 인위적으로 너무 높다. 좋지 않다.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 발언에는 OPEC와 러시아 등 산유국들이 유가를 일정 수준으로 끌어 올리기 위해 감산 합의를 이룬 데 대한 불만이 배어 있다. 2016년 11월 OPEC와 러시아 등 OPEC 비회원국은 6개월간 하루 180만 배럴을 감산하기로 하고 지난해 1월부터 시행한 데 이어 감산 시한을 올해 3월까지 연장했다. 또한 지난해 11월 정기총회를 통해 감산 기간을 올해 말까지로 재연장했다. 이 같은 감산 효과에 더해 시리아 사태 등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가 부각되면서 북해산 브렌트유와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2014년 말 이후 3년여 만에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고유가 견제 발언이 시장에 전해지자 브렌트유와 WTI가 각각 0.7%의 하락세를 보이며 한때 출렁거렸다. OPEC 맹주인 사우디는 산유국들의 감산 노력에 박수를 보내면서도 감산이 아직 끝난 게 아니라는 점을 피력했다. 모하메드 바르킨도 OPEC 사무총장은 "미국 원유업계도 감산으로 인한 수혜를 보고 있다"며 "우리는 모두 같은 배를 타고 있다"고 강조했다. 유가가 상승 모드를 띠면 미국 셰일오일 업체들이 다시 채굴에 나서면서 해당 지역 경제가 활기를 띨 수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고유가를 용납할 수 없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공격이 유가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유가를 떨어뜨리기 위해 전략 비축유를 풀거나 사우디에 압력을 행사할 수 있지만 이런 시도가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기는 쉽지 않다는 평가가 나온다. 사우디는 미국과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비판에는 즉각 반발하는 모습을 보였다.

미국 보건당국
“모든 로메인 상추 먹지 말라”

    로메인 상추 섭취 후 장출혈성 병원성 대장균(이콜라이ㆍE.Coli) 중독 증세를 보인 환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보건당국이 로메인 상추 섭취 금지를 당부했다. 미국 CNN 방송 등 외신은 21일 연방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모든 유형의 로메인 상추 섭취를 중단할 것을 권고했다고 전했다. 지난 16일 “미리 썰어 판매되는 로메인 상추 포장 제품 즉각 폐기를 당부한 지 불과 수일 만의 일이다. CDC는 “로메인 상추를 먹고 병원성 대장균에 감염된 환자가 16개 주 최소 61명으로 늘었다”며 "이 중 31명은 증세가 심각하고 특히 5명은 급성 신부전을 일으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용혈성 요독 증후군(HUS)으로 발전했다" 고 밝혔다. 3월 말 이후 보고된 환자는 펜실베이니아 12명, 아이다호 10명이며 알래스카와 워싱턴, 애리조나, 미주리, 일리노이, 미시간, 오하이오, 뉴욕, 뉴저지, 코네티컷, 버지니아 등에 고루 퍼져 있다. 미국에서 생산·유통되는 녹색 채소의 90% 이상이 캘리포니아와 애리조나주에서 재배되며 이번에 문제가 된 로메인 상추는 모두 애리조나주 유마에서 재배됐다. 정확한 생산업체와 공급업체, 유통업체나 브랜드는 규명되지 않았다. 대장균은 대체로 인체에 무해하나 이번 사태의 원인인 시가독소(Shiga toxin)를 생성하는 장출혈성 대장균 ‘이콜라이 O157:H7’은 2~8일의 잠복기를 거쳐 심한 복통과 구토, 피 섞인 설사 등을 유발한다. 미 연방 보건당국은 소비자들에게 식료품점에서든 식당에서든 애리조나주 유마에서 생산된 제품이 아닌 것을 확인할 수 없다면 로메인 상추를 사지도 말고 먹지도 말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무역통계진흥원의 2016년 주요 채소류 수출입 동향 통계에 따르면 상추류는 잎채소 중 수입 비중이 가장 높은 품목으로 중국과 미국, 대만이 주요 수입국이다.

학력 낮춰 닭공장에서 영주권 받은 한인 입국 거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한국 출신을 비롯한 외국인들에 대한 입국 심사가 더욱 엄격해 지고 있는 가운데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한인 영주권자가 수년 전 영주권 신청서에 기재한 학력이 사실과 다르다는 이유로 입국이 거부되는 사례가 발생했다. 조지아주 한인 밀집지인 스와니에 거주하는 한인 여성 이모씨는 한국을 방문하고 미국으로 돌아와 지난주 애틀랜타 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려다 2차 입국심사대에 넘겨져 조사를 받다가 뜻밖에 입국거부 처분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주권자인 이씨는 수년 전 소위 ‘닭공장’을 통해 영주권을 받았고 이후 여러 차례 한국을 자유롭게 왕래해왔다. 그러나 이날 입국심사에서 영주권 신청 때 학력을 대졸이 아닌 고졸로 기재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씨는 통상 ‘닭공장’은 저학력 위주라는 당시 변호사의 말을 듣고 상의 끝에 학력을 고졸로 기재했고, 이민국 심사에서 무난히 영주권을 받았지만 이번에 이같은 사실이 문제가 된 것이다. 졸지에 애틀랜타에 있는 가족들과 생이별을 하게 된 이씨는 현재 재입국을 위해 노력 중이지만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애틀랜타에 남아 있는 가족들과 지인들은 수년 전 영주권 신청을 맡았던 모 한인 변호사가 최근 이민국의 조사를 받게 된 것이 이번 사태의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한 한인 이민 전문 변호사는 “드문 사례이기는 하지만 이 사례처럼 영주권자일지라도 과거 영주권 신청 당시 허위 사실을 기재해 영주권을 취득한 것이 드러나면 입국 거부 사유가 될 수 있다”며 “영주권을 비롯해 이민국에 서류를 제출할 때는 사소한 것일지라도 반드시 사실대로 기재해야 나중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말 연방 국토안보부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5년 간 미국 입국과정에서 입국을 거부당해 강제로 귀국조치 당한 한국 국적자(영주권자 포함)는 모두 6,494명으로 집계됐다. 연도별로는 2011년 1,691명, 2012년 1,191명, 2013년 1,259명, 2014년 1,242명, 2015년 1,183명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해 11월에는 무비자를 통해 미국을 방문하려던 한국인 단체 관광객 85명이 애틀랜타 공항에서 무더기로 입국 거부를 당해 한국으로 돌아가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