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박람회, 5월 5일 뉴라이프 선교교회


    미국생활에서 가장 살림을 어렵게 하는 부분인 의료비 문제에 대한 고민을 조금이라도 덜어줄 기회가 생겼다. 38년째 4월부터 5월에 열리고 있는 9 건강검진 박람회(9Health Fair, 이하 9헬스 페어)가 올해도 콜로라도 전역에서 열리고 있으며, 특별히 5월 5일에는 뉴라이프 선교교회에서 열려 한인들의 참여를 돕고 있다. 9헬스 페어는 콜로라도 지역 방송인 9뉴스의 후원으로 1980년부터 시작된 사회봉사 프로젝트이다. 1987년에는 9뉴스와 분리되어 현재까지 독립된 비영리조직으로 자원봉사자와 후원금을 통해 운영되며, 콜로라도에 살고 있는 거주자들이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9헬스 페어는 미 전역에서 가장 큰 봉사자 중심의 비영리 건강 및 교육 프로그램으로 꼽히고 있고 역사가 길어, 신뢰할 수 있는 행사로 자리 잡아 미국인들의 참여가 상당히 높다.

    뉴라이프 선교교회에서 열리는 9헬스 페어의 코디네이터인 한 샐리(Han Sally)씨는 작년에는 오전 시간만 운영이 되었는데 그 짧은 시간 동안 550명 정도의 참여자가 다녀갈 정도로 유명한 행사라고 설명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한인들은 참여가 매우 저조하다고 안타까워 했다. 물론 다른 곳에서 열리는 9헬스 페어를 찾아갈 수도 있지만, 뉴라이프 선교교회에서는 한국인 의사들과 한국인 자원봉사들의 참여로 언어적인 불편도 해결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경제적으로 좀더 많은 지원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바우처도 준비되어 있어서 일정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피검사도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편의를 돕고 있다고 한다. 물론 바우처 수량이 한정되어 있지만 필요한 분들은 한 샐리씨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9헬스 페어가 무료로 제공하는 검사는 혈압, 약사와의 상담, 의료에 관한 상담, 신장/몸무게/비만도 검사, 골밀도 검사, 구강 검사, 유방 검사(맴모그램은 아님), 척추 상담, C형 간염검사(장 검사 키트 구입/피검사 시), 스트레스 상담 등이다. 이와 더불어 저렴한 비용으로 주요 혈액 검사를 받는 것도 가능하다. 29가지 기본 혈액 검사는 35달러, 혈액 수치 검사 25달러, 헤모글로빈 A1C 혈당 검사 35달러, 비타민 B12 검사 20달러, 비타민 D 검사 50달러, 대장암 검사 키트 30달러, 전립선 항원 검사 35달러, 테스토스테론 검사 40달러이다. 기본 혈액 검사의 경우 일반 병원에서는 대개 200달러 정도가 든다. 이들 추가적인 혈액검사는 10시간 동안 금식이 필요하고, 기본 무료 검사의 경우에는 금식이 필요하지 않다. 참가 문의는 303-337-9191로 할 수 있고, 뉴라이프 선교교회의 주소는 15051 E Iliff Ave. Aurora, CO 80014이다.   

9헬스 페어에 대한 궁금증들

Q. 의료보험이 있는데 9헬스 페어에 참가할 필요가 있나요?
A. 의료보험이 있어도 9헬스 페어를 통한 검진 비용이 저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무료 검진 기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건강한 사람이 참석할 필요가 있나요?
A.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라고 합니다. 9헬스 페어가 증상이 없는 건강 문제를 발견하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조기 발견으로 더욱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Q. 추가 치료가 필요한 질병을 찾으면 어떻게 하나요?
A. 검사 결과가 치명적이거나 경고 범위를 넘어선 결과에 대해서는 9헬스 페어가 24~72시간 이내에 직접 검사자에게 전화를 걸어, 의료 전문가가 후속 조치를 권고합니다. 주치의가 없는 경우 후속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자원을 찾는 일도 돕습니다
Q. 9헬스 페어 참여를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까? 예약이 필요한가요?
A. 대부분의 경우 약 2시간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데, 검사자 각자의 선택에 따라 최소 30분에서 최장 4시간까지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약은 필요하지 않고, 선착순으로 검사를 받게 됩니다.
Q. 9헬스 페어에서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사전에 서류를 작성할 수 있나요?
A. 9헬스 페어 인터넷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참가자 양식을 작성하고 추가 검사를 할 경우 비용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작성한 참가자 양식은 출력해서 지참하십시오. 그러나 이 과정으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언제든 결과를 열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등록한 결제 금액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온라인으로 등록하지 않은 경우 혈액 검사 결과를 받기까지 2~4주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검진 안내 : 9헬스 페어는 콜로라도 전역 130개 이상의 지역에서 실시되고, 검사 내용은 지역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일부 9헬스 페어에서는 승인된 보건기관과 협력하여 독감, 파상풍, TDaP, 폐렴, A 형 간염 및 B 형 간염, 대상 포진 등 다양한 조건을위한 성인 예방 접종과 백신을 제공한다. 9헬스 페어의 웹사이트는 www.9healthfair.org이며, 전화 (303) 698- 4455 또는 (800) 332-3078로 문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