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유해 정보는 안돼


    중국 당국이 작년 10월 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를 전후해 시작한 온라인 검열을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집권 2기에 들어서도 시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의 온라인 검열은 당국 지시하에 일반 시민들이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모바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유해’콘텐츠에 대해 기업이 자율규제하는 외양을 갖춘 게 특징이다.

    13일 관영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중국의 거대 SNS인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가 지난달 사용자들의 게시글 14만1천여 건을 차단 또는 삭제하고 사용자 계정 5천450여 개를 취소·폐쇄했다. 해당 게시글이나 계정이 정치적으로 유해한 정보를 담았다는 이유에서다. 또 외설·불법적인 정보를 담은 131만개의 게시글을 삭제했고 웨이보 시스템이 30만6천여 개의 음란 게시물을 자동으로 차단했다. 7천237개의 계정이 외설물을 전파했다는 이유로 폐쇄됐다.

    관변학자인 베이징(北京) 중국전매(傳媒·미디어)대학의 왕쓰신(王四新) 교수(법학과)는 “유해 게시글이 다른 사용자를 오도하고 사이버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다”며 “나쁜 콘텐츠가 좋은 콘텐츠를 몰아내고 비합리적인 댓글을 이끌어 더욱 유해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다”고 웨이보 조치를 지지했다. 웨이보 데이터센터에 따르면 작년 말 현재 웨이보에 3억9천200만여 명의 사용자가 등록했고 이중 15.7%가 청소년들이다.

    수년 전 유해 콘텐츠 규제를 시작한 웨이보는 2016년 6월 이후 시스템관리자계정을 통해 콘텐츠정화에 관한 보고서를 내고 있다. 한편, 지난 2월 중국 사이버공간행정당국은 ‘미니블로그’(휴대전화 인스턴트 메시지)서비스의 건전하고 질서있는’ 발전을 위한 규제정책 시행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