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까지 알려지고 실행되어 온 주요 외국어 교습법을 지난 칼럼에서 문법-번역식 교습법 (Grammar Translation) , 직접식 교습법 (Direct Method), 침묵식 교습법 (The Silent Way) , 암시적 교습법 (Suggestopedia), 공동체언어 교습법 (Community Language Learning), 자연 교습법 (Natural Approach), 독해중심 교습법 (Reading Method), 군사전문 훈련 프로그램 및 청화식 교습법 (ASTP and the Audiolingual Method), 기기활용 교습법 (Technological Approaches), 인지 교습법 (Cognitive Methods), 의사소통 교습법 (Communicative Methods), 전신반응 교습법 (Total Physical Response Method), 전신반응이야기 교습법 (Total Physical Response Storytelling Method) 을 간략히 살펴 보았다.

    이번에 소개되는 아래 외국어 교습법의 자료도 대부분 인터넷을 통하여 발췌된 것이다. 다양한 교육방법들의 특징을 비교하여 살펴보는 것은 여러 가지 면에서 도움이 될 것이다. 어휘중심 교습법 (Lexical Approach): 이 방법은 세분되지 않은 하나의 덩어리로서의 어구를 이해 및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언어습득의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과, 이러한 덩어리들은 곧 전통적으로 문법이라고 간주되는 언어의 유형을 인식하게 되는 살아 있는 데이터가 된다는 것, 언어의 표현이라는 것은 기존의 언어 단위들을 특정 상황에 맞추어 조합하는 것이라는 아이디어에 바탕을 두고 있다. 학습자들이 단어 및 단어의 조합인 어휘 능력을 개발하도록 하는 데 역점을 둔다. 또한, 이 방법은 언어의 근간을 이루는 것은 문법이 아닌 어휘라고 주장하며, 문법 시스템을 정복하는 것이 효과적인 의사 소통을 위한 필수는 아니라고 주장한다.

    형식중심 교습법(Focus-On-Form Approach): 이 방법은 어떤 문법 사항은 설명과 적용이 쉬운 반면, 다른 사항들은 적용이 불가능하지는 않을 지라도 어려운 성격이 있다는 문법 성격의 이중성을 고려한다. 또한, 이 방법은 문법교육이 지엽적인 교육적 연습에만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이 진정한 문제라고 지적한다. 따라서, 이 방법은 문법의 사항과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맞추어 외연적 및 내포적인 기능을 알맞게 혼용한다. 내용중심 교습법 (Content-Based Method): 내용중심 교습법 (CBI)의 교육과정 계획의 원칙은 언어가 아니라 주제에 있다. CBI는 목적어로 강의되는 과학이나 역사와 같이 정규적인 학과목에 초점을 맞추거나 정규 과정에서 선택된 일련의 주제를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다.

     코티나 교습법 (Cortina Method): 이 방법은 19세기 말 R. D. Cortina에 의하여 개발되었다. 이 방법은 교육과정 초기에 목적어의 언어적 특징을 간략히 소개하고, 회화능력 개발을 위한 수업으로 진행된다. 수업 중에 선생님들은 절대적인 필요의 경우를 제외하곤 모든 수업을 목적어로 진행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은 수업에 참가하기 전에 미리 충분한 준비를 하여야 한다. 현재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어학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위에서 소개된 교습법의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분명한 것은 위와 같이 많은 교습법들이 보편적으로 성공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또한 분명한 것은 나는 위의 교습법 가운데 어떤 것도 전적으로 지지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러나 굳이 위의 교습법 가운데서 가장 선호하는 것을 선택한다면 개인적으로는 청화식 교습법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본다. 필자가 개발한 BTM 교습법은 상당 부분 위의 청화식 교습법과 맥을 같이 한다.

    여기서는 위의 개체별 교습법에 대한 문제점을 일일이 지적하는 대신, 필자가 개발한 BTM 교습법의 체계적인 이론을 소개하고자 한다. BTM 교습법이 제기하는 일련의 작업가설을 기준으로 위에 소개된 각각의 교습법을 조명해보면, 각각의 교습법들이 내포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BTM은 한국에서 순수한 독학으로 영어습득에 성공한 학습자로서, 외국어 교육 분야의 연구자로서, 교육자로서, 저자로서 및 어학 교육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종합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말 배우기 중심의 체계적인 일괄 교습법이다. 필자가 체계적인 일괄 교습법이라고 하는 이유는 이론뿐만 아니라 실체에 해당되는 일관성 있는 교재와 학습도구 및 평가시스템까지 일괄적으로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소개된 대부분의 교습법들은 이론적 주장에 불과할 뿐 그와 같은 이론을 바탕으로 한 교재와 학습도구 및 평가 등의 일관성 있는 체계적이며 구체적인 시스템을 제시하지는 못했다.  필자는 BTM 교습법의 근간이 되는 여러 가지 작업가설을 오랜 시간 동안 무수히 검증해왔다. 따라서 BTM이 특정의 환경, 특정의 학습자 및 특정의 언어적 관계에 제약되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보편적 타당성을 갖춘 교습법임을 확신한다.

    비록 필자 자신은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한 개인적 연구와 검증과정을 통하여  BTM 교습법이 보편적 타당성을 갖추고 있다고 확신하지만, 다수의 전문가들에 의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객관적으로 엄격히 검증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부인하지 않는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