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처럼 생존이 확인된 13명의 유소년 축구팀 선수와 코치를 구조하기 위한 계획을 내놓았다. 고립된 이들은 동굴 입구로부터 무려 5∼6㎞나 떨어진 곳에서 발견됐다. 아이들이 발견된 동굴 내 공간 바로 아래로는 여전히 유속이 빠른 물줄기가 흐르고 있었다. 다시 큰 비가 내려 동굴 안의 수위가 높아지기 전에 입구를 통해 구조를 시도하며, 이를 위해 배수펌프로 최대한 동굴 안의 물을 빼내되 불가피하게 잠수를 해야 할 상황에 대비해 생존자들에게 간단한 잠수훈련을 시킨다는 게 핵심이다.

    아누퐁 파오진다 태국 내무부 장관은 3일 방콕에서“동굴에 갇혀 있는 13명의 소년과 코치를 주요 통로를 통해 밖으로 데려올 계획”이라고 말했다. 구조 과정에서는 생존자 1명당 2명의 구조대원이 동반해 길잡이 역할을 한다. 또 생존자들이 잠수하는 상황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단 동굴 안에 고인 물을 최대한 빼낸다는 계획이지만, 구조대원의 근접 동행이 불가능한 일부 구간에서는 생존자들이 스스로 잠수 장비를 착용하고 한 사람씩 빠져나와야 한다는 게 당국의 설명이다. 아누퐁 장관은“잠수가 쉽지는 않을 것이다.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사람에게는 어려울 것이다. 특히 동굴 내부에서 아주 좁은 통로도 있다”며 “따라서 그들은 스스로 잠수 장비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장비가 없다면 위험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이어 “며칠 후 다시 비가 내린다는 예보가 있다. 따라서 구조 활동이 빨리 진행되어야 한다”며 “만약 (동굴 내) 수위가 다시 높아지면 임무 수행이 어려워진다. 그 전에 아이들을 데리고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가 내려 구조가 어려워지면 생존자들이 얼마나 더 동굴 안에 머물러야 할지 예상하기 어렵다. 태국 정부는 구조 후 의료지원 계획도 마련했다. 치앙라이 시내에 있는 치앙라이 쁘라차눅로 병원으로 구조된 생존자를 옮기기로 하고, 13개의 병상과 50여 명의 가족을 위한 숙소 시설도 마련했다.

    또 오랫동안 동굴 안에 갇혀 지내던 생존자들이 밖으로 나왔을 때 눈을 보호하기 위한 선글라스 등도 구비했다. 통차이 럿윌라이라타나퐁 공중보건국장은 “아이들이 밖으로 나왔을 때 일상적인 불빛에 적응해야 한다. 이를 위해 선글라스는 필수”라며 “무엇보다 아이들이 밖으로 나오려면 원기를 회복해야 한다. 또한, 아이들은 수영도 할 줄 모른다고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