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가 개그냐 … 보도국 반발

    문재인 정권 출범 이후 여권 성향 인사들이 주요 시사 프로 진행자로 나선 데 이어 문 대통령에 대한 지지 성향을 숨기지 않아온 방송인 김제동에게 뉴스 프로 진행을 맡기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커서 파장이 예상된다.  KBS 관계자는 31일“최근 PD들이 제작하는‘김제동 더 라 이브’(가칭)란 제목의 프로를 매주 월~목 밤 11시부터 30분씩 방송하는 것을 기획하고 있으며, 진행자로 김제동을 섭외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제동 측은 이날 본지 통화에서 “(출연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했다.

    프로그램 성격은 현장 중계와 인터뷰, 미니 토론, 소셜미디어와 연계된 라이브 토크 등을 결합한 이른바‘뉴스 쇼’형태로 알려졌다.  KBS 관계자는 “취재 기자와 앵커로 구성된 기존 뉴스 포맷을 벗어난 형식으로 시사교양 PD들이 제작한다”면서, “다만 아직 내부적으로 부서 간 조율 등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어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다”고 했다. KBS에서 논의 중인 심야 뉴스 프로그램 ‘김제동 더 라이브’는 김제동이 메인 앵커를 맡아 생방송으로 뉴스 쇼를 진행하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다.

    KBS 내부에선 보도국의 반발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편성 시간대가 주중 밤 11시로 기존 KBS1 채널에서 방송되는‘뉴스라인’을 폐지하거나 시간을 조정하는 것이 불가피한 탓이다. KBS 기자협회가 긴급 대책회의를 갖는 등 기자 직군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KBS 관계자는“기자들 주축인 보도국이 제작해온 뉴스라인을 PD들이 만드는 시사 프로가 대체하는 건 조직 내부적으로 매우 민감한 문제”라고 말했다.

    해당 프로가 공정성과 객관성을 해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프로그램 기획안에 따르면 지난 3월 28일 방송된 추적 60분 ‘8년 만의 공개, 천안함 보고서의 진실’ 편에서 천안함 좌초설과 잠수함 충돌설을 주장하는 내용을 소개해 논란을 일으켰던 강모 PD가 제작진 책임자로 명시돼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