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라 북부, 글로브빌, 유니버시티 파크, 록스보로 등 주목

    덴버 인근에서 가장 급격하게 주택 가격이 상승한 우편번호 80237, 80230, 80223 지역에 이어 오로라 북부, 글로브빌,  유니버시티 파크, 록스보로 지역 또한 최근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가격이 인상되고 있다.
덴버 포스트(Denver Post), 덴버 메트로 협회, 질로우(Zillow), 트루일라(Trulia), 레드핀(Redfin), 볼더의 부동산 회사 자비(Zavvie)의 조사를 토대로 이 네 곳이 인기를 끌고 있는 요인을 살펴본다.

◈ 우편번호 80010
오로라 북부(North Aurora), 델 마르(Del mar), 하이랜드 파크(Highland Park)
▶ 중간 가격: $292,500
▶ 중간 가격 변화율: 19.3%
▶ 판매 목록 변경: 7.3%
▶ 평균 리스팅 기간: 20일
    몇 년 전 안슈츠 메디컬 캠퍼스(Anschutz Medical Campus)가 들어서면서 오로라 북동쪽의 주택 시장에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는 예측이 최근 들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이 지역에는 작은 규모의 단층짜리 랜치 스타일의 집들이 전면 개조되기 시작했다. 피오리아 스트리트 (Peoria Street)의 동쪽 블록은 의사, 인턴, 간호사 및 기타 의료 종사자들이 자리를 잡고 있다. 안슈츠 메디컬 캠퍼스의 서쪽으로 3마일 정도 떨어진 스탠리 주택시장은 북쪽과 서쪽이 개발되면서 스테이플턴(Stapleton) 지역으로 이어져 관심이 쏠리고 있다. 켄트 우드 시티 프로퍼티 (Kentwood City Properties)의 브로커 재리드 타쿠쉬씨는 “도심과 공항까지 연결되는 경전철이 또 다른 매력”이라고 말한다. 

◈ 우편번호 80216
글로브빌(Globeville), 리버 노스(River North), 노스 워싱턴(North Washington)
▶ 중간 가격: $290,000
▶ 중간 가격 변화율: 19.3%
▶ 판매 목록 변경 :  14.7%
▶ 평균 리스팅 기간: 19일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 빈민가의 고급주택지화)이 우편번호 80216 일대를 쓰나미처럼 훑고 있다. 글로브빌에서는 20만 달러 아래로 구매가 가능한 낡은 주택들을 찾을 수 있는 반면, 리버 노쓰에서는 100만 달러 정도의 새로 지어진 콘도를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두 지역 모두 창고와 중공업 분야의 사업장들로 둘러 싸여 있다. 그러나 향후 가격 상승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의 열기로 활발한 구매가 일어나고 있다. 일단 내셔널 웨스턴 콤플렉스(National Western complex)가 11억 달러 규모로 건축될 예정이고, 리버 노스(River North)가 이 지역의 명소로 꼽히는 상황이다. 여기에 70번 고속도로를 정비하면서 육교를 제거하게 되면 이 지역이 개방되는 효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곳은 오염에 대한 우려를 하게 되는 몇 곳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구입하기 전에 토양의 오염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 필요하다.

◈ 우편번호 80210
유니버시티 파크(University Park), 옵저버토리 파크(Observatory Park), 웰셔(Wellshire)
▶ 중간 가격: $680,000
▶ 중간 가격 변화율: 13.3%
▶ 판매 목록 변경 : -5.2%
▶ 평균 리스팅 기간: 31일
    우편번호 80210 지역은 공원 주변에 지어진 여러 개의 동네를 포함하고 있으며, 덴버 대학 주변의 학생 임대용 주택에서부터 옵저버토리 파크 인근의 1백만 달러 이상의 맨션까지 다양하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일하거나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 사람들은 운전을 하기보다 현관문을 걸어 나가서 점심이나 아침식사를 할 수 있는 곳에 거주하기를 원한다. 이 지역은 보행이 편리한 곳으로 이런 욕구의 변화를 맞추고 있다. 도시와 가까우면서도 여유를 즐길 수 있는 매력이 이 지역의 특징이다. 또 다른 추세는 더 부유한 지역에서 이 지역의 비교적 작은 주택으로 ‘다운사이징’하는 사람들이 나타나고 있다.

◈ 우편번호 80125
록스보로(Roxborough), 챗필드(Chatfield)
▶ 중간 가격: $540,000
▶ 중간 가격 변화율: 32.5%
▶ 판매 목록 변경 : -6.3%
▶ 평균 리스팅 기간: 60일
    이 지역은 제퍼슨 카운티(Jefferson County)의 남서쪽 끝 구릉지대에 자리잡고 있으면서도 덴버의 다른 지역보다 투자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지역에서 150만 달러로 충분한 집을 도심에서는 200만 달러에서 300만 달러를 들여야 할 것이다"라고 리맥스 프로페셔널(Re/Max Professionals)의 에이전트 토드 콜(Todd Cole)은 말한다. 다만 도심까지의 거리가 멀고 상업시설도 적은 것이 단점이나, 자연환경과 골프장과는 훨씬 가깝다. 150만 달러 이상부터 시작하는 신규 커뮤니티인 라벤나(Ravenna)가 인기를 끌고 있고, 비교적 오래된 지역인 록스보로 인근은 70만 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또한 하일랜드 랜치(Highlands Ranch)의 골프 코스 두 곳이 합류하는 스털링 랜치(Sterling Ranch)는 한 때 발전이 멈추었으나 덴버의 물가 상승 여파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

◈ 우편번호 80247
헤더 가든(Heather Gardens), 윈저(Windsor)
▶ 중간 가격: $234,750
▶ 중간 가격 변화율: 21.9%
▶ 판매 목록 변경 : -14.6%
▶ 평균 리스팅 기간: 26일
    덴버의 인구 구성에서 불균형을 일으키는 요소인 베이비 붐 세대들이 나이를 들어감에 따라 실버세대를 위한 주택이 밀집된 지역이 인기를 끌고 있다. 윈저 가든은 입주자의 나이 제한이 있는 콘도와 타운홈으로 가득 차 있으며, 주택 구매자들 또한 렌트를 벗어나 주택의 소유를 선호하고 있다. 이 지역 집값은 중간 값이 21.9% 상승했음에도 여전히 상대적으로 낮은 234,750달러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