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방법에 따라 마감시간 달라져, 11월 6일 오후 7시까지 마쳐야

    2018 중간선거가 오는 6일로 다가왔다. 유권자 가이드를 정리해 본다.

<투표 준비 단계>
▶유권자 자격
당연히 미국 시민권을 취득한 사람만이 미국의 선거에 참여할 수 있다. 콜로라도 주에서는 최소한 선거일 이전 22 일 동안 콜로라도 주에 거주하고 있어야 콜로라도 주의 선거 자격이 부여된다. 또한 선거일까지 최소 18세 이상이어야 한다. 선거일 현재 범죄로 감금, 구금 등의 형을 선고 받은 경우는 투표할 수 없다. 그러나 가석방 완료 후 투표 등록을 할 수 있고, 가석방 완료 증거는 거주하는 카운티의 선거 사무소에 통보하면 된다.

▶선거인 등록
투표에 참여하기 위해서 선거인 등록을 해야 하며,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하거나, 우편/팩스/이메일로 하거나, 직접 찾아가서 할 수 있다. 
1. 운전면허 발급 및 갱신시: 새로 이주했거나, 운전면허 발급 또는 갱신시 DMV에 선거 등록 신청. 
2. 온라인: 콜로라도 주 DMV에서 발급한 운전 면허증 또는 ID 카드가 있는 경우에만 해당. 웹사이트에 등록하기 위해 운전 면허증 번호 또는 ID 번호를 인증해야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3. 우편/팩스/이메일 : 콜로라도 유권자 양식
(Colorado Voter Registration Form , Form 100)
을 우편/팩스/이메일로 카운티의 선거 사무소로 보내면 된다. 유권자 양식 Form 100은 카운티 사무소에서 수령하거나 온라인으로 다운받을 수 있다. 웹사이트는 www.sos.state.co.us/pubs/elections/vote/VoterRegFormEnglish.pdf 이다.
4. 직접 찾아가는 방법: 카운티 사무실, 공공지원 사무소(Public assistance offices), 군대 채용 사무실(Military recruitment offices), 유권자 서비스 및 투표 센터(Voter service and polling centers)로 찾아가면 된다. 이 방법으로 투표 등록을 하는 경우 온라인에서 등록을 확인해야 한다. 
5. 군대, 해외/타주 거주자 등록
1) 웹사이트 www.sos.state.co.us/voter/pages/pub/home를 통해서 등록. 콜로라도 주에서 발급된 운전면허증 또는 ID 필요.
2) 유권자 등록 및 부재자 투표 신청 연방 우편 카드 신청(Voter Registration and Absentee Ballot Request Federal Post Card Application): 웹사이트 https://www.fvap.gov/uploads/FVAP/Forms/fpca2013.pdf에서 Form 76을 사용하여 부재자 투표 등록한 뒤 부재자 투표 용지 요청하면 된다.
3) 해외 거주자의 경우 ID 번호와 해외 주소를 함께 제공해야 한다.
4) 콜로라도 주 출신, 타 주 거주 대학생: 영구 거주지 주소 또는 출석하고 있는 학교의 카운티/주에서 선거 가능.

▶선고인 등록 마감일 및 투표 용지 수령
1. 유권자 등록 마감 기한은 등록 방법에 따라 다른데, 운전면허증 등록시에는 선거일 22 일 전까지, 온라인/우편으로 등록할 때는 선거 8 일 전, 유권자 서비스/투표소에서는 선거 당일까지 가능하다.
2. 투표용지를 팩스로 받으려면 카운티 선거 사무소에 팩스 번호를 제공해야 하고, 이메일로 받으려면 이메일 주소를 제공해야 한다. 기타의 경우에는 등록한 주소로 우편 배달된다.

▶유권자 등록 변경
1. 주소 변경: 온라인으로 사전에 변경하거나 선거 당일이나 그 전에 유권자 서비스 또는 투표소에서 직접 변경 가능하다.
2. 이름 변경: 유권자 등록 양식(Form 100)을 카운티 사무실에 제출해야 한다. 

<투표 단계>
    투표 용지를 받는 것부터 투표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투표 용지에 기표하는 것부터 투표를 완료하기까지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투표 용지 수령 : 우편으로 투표 용지를 수령하게 되면 공식 투표 용지, 유권자 안내서, 공식 회신 봉투가 들어있다. 이때 회신 봉투에는 본인의 투표 용지만 사용할 수 있다.
2. 투표 용지에 기표: 투표 용지의 지침을 따라 투표 용지에 기표를 한다. 그 다음은 투표 용지를 받았을 때와 똑같이 다시 접어서 공식 반송 봉투에 넣는다. 공식 반송 봉투 뒷면에 ‘유권자 서명(AFFIDAVIT OF VOTER)’ 란에 서명하고, 날짜를 기입해야 한다. 이때 이름을 이니셜이나 정자로 쓰면 안되고, 또 투표 용지에 이름을 쓰거나 서명해도 안된다. 봉투에 서명이 없으면 무효 처리 된다.
3. 투표 용지 제출 :  기표를 마친 투표 용지는 다시 메일로 보내거나, 지정된 투표 용지 수거 장소에 전달하거나, 유권자 서비스 및 투표소(Voter Service and Polling Center, VSPC)에 제출해야 한다. 투표용지 수거 장소는 24시간 운영되는 곳(24 Hour Drive-up Ballot Drop-off Location)이나 정규 근무시간 수거하는 곳(Regular Business Hour Ballot Drop-off Location)의 두 종류가 있다. 
4. 투표 용지 제출 기한: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점은 선거 당일 오후 7 시까지 본인의 투표 용지가 카운티 선거 담당자에게 배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봉투에 찍인 소인 날짜는 중요하지 않다. 따라서  USPS가 투표 용지를 처리하고 배달할 시간을 고려해야 한다. 만약 우편 배송 시간이 부족하다면, 각 카운티에 마련된 투표 용지 수거 장소에 직접 전달해야 한다.
5. 조기 투표: 선거일 15일 전부터 유권자 서비스 및 투표소(Voter Service and Polling Centers, VSPCs)에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조기 투표를 할 수 있다.  선거일 전 2주간은 토요일에도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투표가 가능하다.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6. 선거 당일 투표: 선거 당일 오전 7시부터 저녁 7시까지 각 카운티의 VSPC에서 투표소가 운영된다. 마찬가지로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7. 투표 용지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에는 각 카운티의 선거 사무소로 전화를 하거나 VSPC를 방문하면 된다. 그러나 투표 용지 교체는 선거일 8일 전까지 가능하다.
기타 선거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https://www.dmv.org/co-colorado/voter-registration.php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