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이 일본 열도를 뒤흔들고 있다. 때아닌 반일 논란에 휩싸였지만 오히려 이번 사건이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영향력을 다시 한 번 입증하게 된 계기라는 의견이 거세다. TV아사히 ‘뮤직스테이션’ 측은 지난 8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방탄소년단 멤버가 착용하고 있던 티셔츠 디자인이 파문을 일으켰다. 그 옷을 착용한 의도를 물어보고 소속사와 협의를 진행해왔다.

    결과적으로 이번 출연을 연기하기로 했다”며 방탄소년단의 출연이 하루 전에 취소됐음을 밝혔다.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또한 이날 일본 공식 팬클럽 홈페이지를 통해 “방탄소년단이 9일 예정된 TV아사히 ‘뮤직스테이션’에 출연하지 못하게 됐다. 출연을 기대한 팬들에게 안타까운 소식을 전하게 돼 사과드린다”며 “이번 결정은 아쉽지만 기다려주신 팬 여러분께 더 좋은 음악과 무대로 찾아뵙겠다”고 설명했다.

    방탄소년단의 출연이 취소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티셔츠는 일명‘지민 티셔츠’로 불린다. 지민이 지난해 월드투어 때 입었던 광복절 기념 티셔츠에는 광복을 맞아 만세를 부르는 사람들의 모습, 원자폭탄이 터지는 장면의 흑백 사진과 함께 애국심(PATRIOTISM), 우리 역사(OURHISTORY), 해방(LIBERATION), 코리아(KOREA) 등의 문구가 영문으로 새겨졌다. 이 여파로 방탄소년단의 ‘뮤직스테이션’ 출연까지 취소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일본 극우 세력의 움직임이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영향력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J팝보다 역사가 짧은 K팝이지만 지금은 세계적인 트렌드가 됐고, 그 선봉에는 방탄소년단이 있다. 한일 양측에게 모두 예민한 문제인 역사를 가지고 방탄소년단에게 트집을 잡는 상황이 그만큼 높아진 방탄소년단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대목이라는 해석이다. 이번 ‘뮤직스테이션’ 출연 취소 소식을 접한 일본 네티즌들의 반응은 대부분 출연을 취소한 ‘뮤직스테이션’의 결정을 지지하고 있다. 다만 일본의 아미들은 방탄소년단을 만나고 싶으면서도 이런 문제를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딜레마에 빠진 모습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