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미래에 대한 고민 후 내년 4월 결정

     콜로라도 6선거구 5선 하원의원을 지낸 공화당 소속 마이크 코프만(Mike Coffman)이 지난 중간선거에서 6선 도전에 실패했다. 여론 조사 결과와 언론들은 코프만이 이번 선거에서 당선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을 했지만, 그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그 동안 단 한번도 언론이 코프만의 승리를 예측한 적이 없었지만 언제나 결과는 그가 승리했었던 것을 기억하며 이번에도 같은 결과를 기대했다. 그러나 이번 투표 결과는 그러한 기대를 저버리고, 민주당의 정치 신인 제이슨 크로우(Jason Crow)가 코프만 대신 워싱턴 정가에 입성하는 것으로 끝났다. 마이크 코프만 전 의원은 대표적인 친한파 정치인이었기에 그의 거취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일부에서는 코프만에게 2019년에 하반기에 있을 오로라 시장 선거에 출마를 기대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이기도 하다.

코프만 전 의원은 지난달 13일 의원으로서의 임무를 마치고 휴식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주 워싱턴 DC에 다니던 일을 더 이상 하지 않아도 된다. 게다가 지난 19년 동안 공무원으로서 일주일에 7일을 일했다. 이제 휴식을 취하고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낼 기회가 생겼다”라고 코프만은 이야기했다. 그는 드디어 얻게 된 자신만의 시간을 “스페인어를 연습하는 데 쓰고 싶다”고 하면서, 이번 재선에 실패한 데 대해 “이번 선거에서 진 것은 아쉬운 일이다. 하지만 현재의 대통령과 함께 하는 이러한 정치적 환경에서 다시 워싱턴으로 돌아갈 필요가 없다는 사실에 행복하다"라고 심경을 밝혔다.

     하지만 그는 “나는 노력했다. 그러나 이길 수 없었다”라면서 “우선 역사가 나의 편이 아니었다. 일반적으로 백악관을 장악하고 있는 정당이 중간 선거에서 불이익을 받는다”라고 자신의 패인에 대해 운을 떼었다. 이어서 코프만은 “콜로라도 6선거구는 덴버 외곽 지역이다. 그 동안 공화당 소속의 내가 하원 의석을 차지했지만 대부부의 유권자들은 사실 공화당에 호의적이지 않다. 2016년에 힐러리가 트럼프를 9 포인트로 앞선 곳이다. 그러니 현재의 트럼프를 결코 받아들일 수 없었을 것이다”라고 지역구의 특성을 설명했다.

     코프만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이번 선거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국민투표였다고 본다. 트럼프는 상당한 분열을 초래하는 언어와 표현을 사용한다. 이런 상황에서 유권자들은 대통령에게 새로운 압력을 가하기 위해 민주당이 지배하는 하원을 갖기를 열망한 것으로 본다"고 선거 결과에 대해 분석했다. 이어서 그는 “트럼프는 매일 사람들의 주목을 끌려고 하고, 뉴스에 언급되기를 바라면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나와 같은 상황에 있는 공화당원들은 유권자들에게 제대로 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없었다. 결국 내가 질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나는 대통령이 공화당원들이 하원 의석을 잃는 것에 대한 전략을 가지고 있었다고 본다. 솔직히 말해서 트럼프 대통령은 하원의원들을 지키기 보다는 상원을 유지하고자 했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코프만에 의하면 2020년 대선 준비에 있어서 트럼프의 계획은 국가의 문제를 야기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비난을 하는 것이다. “이민자들과, 민주당원들, 그리고 낸시 펠로시가 이 계획의 희생양이 될 것이다”라고 코프만은 트럼프에 대한 생각을 이어갔다. 또한 코프만은 선거전이 지속될수록 “트럼프와 나 자신을 분리시킬 수가 없었다”라고 또 다른 각도에서 패인을 지적하면서 “트럼프가 사용하는 언어는 유권자들에게 반감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덴버 외곽의 대학 교육을 받은 여성들에게 표를 호소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웠다. 트럼프 개인에게 이런 분열은 성공일 수도 있다”라고 분석했다.

     코프만 전 의원은 오로라 시장 출마에 대해서 “오로라 시장 선거에 참가할 것인지 여부를 묻는 전화를 많이 받았다. 지금 현재 할 수 있는 말은 아직은 잘 모르겠고, 결정을 내리기에는 너무 이르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내가 출마하지 않겠다는 의미가 아니고, 오로라 시장 출마도 하나의 선택지로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코프만은 오로라 시장 출마에 대한 결정을 자신의 정치적 미래에 대해 생각할 충분한 시간을 가진 후 “2019년 4월에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