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웍, 커뮤니케이션, 실패 극복 등

    
     학생들에게는 공부 외에 놓치지 말아야 할 자기개발들이 많이 있다.

     ▶프로젝트 수행 능력 : 학교과제 외 봉사 혹은 리더십 등 자신이 리드하거나 참여하는 프로젝트를 생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끝까지 성공적으로 이루어 낼 수 있는 능력으로써 함께 일할 팀을 이루고 계획을 세우고 관리하며 이끌어 나가는 기술 능력을 말한다.

     ▶성숙 : 지역사회 행사에 참여하고 다른 사람들과 네트워킹을 하면서 참여자는 자신의 시각을 넓히고 더 나은 대인 관계 및 의사소통 기술을 개발할 수 있게 된다. 이 과정 가운데 발생 하게 되는 실패, 시행착오, 반성 및 자기 인식은 우리가 자신의 잠재력을 성장시키고 실현시키는 데 도움을 주게 된다.

     ▶팀웍 :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다른 사람들의 관점에 열려 있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다만 학생시절에 그치는 것이 아닌 인생을 살며 평생 동안 필요로 하는 기술이다. 캠퍼스 내 다양한 클럽, 자원 봉사, 학교 프로젝트 등을 수행하며 키워나가야 할 능력이다.

     ▶나눔 : 내가 속한 지역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참여할 때, 자신의 시간과 능력을 나누게 되고, 살고 있는 지역 사회에 대해 친밀감과 이해가 형성된다. 참여하지 않으면 전혀 알 수 없는 지역 사회 행사에 참여하게 되면 지역 사회의 발전을 위한  캠페인에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섬김으로 기쁨을 누리고 보다 열정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커뮤니케이션 : 의사소통 기술은 효과적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설명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홍보하는 것을 도와주며, 자신의 영향력을 키우고 다른 사람들을 이끌어내는 열쇠다. 의사 소통 기술은 구두로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법 이외에 다른 사람들과 신뢰를 구축하는 방법, 적극적으로 듣는 법, 효과적으로 쓰는 법,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 및 말과 행동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을 격려하는 법을 포함한다.

      ▶ 관계 형성 : 개인의 성공과 행복에 결정적인 요소로 매일 연습해야 하는 기술이다. 다른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능력을 말하며, 다른 사람들과 공통적으로 대화할 때는 주변에 일어나고 있는 일들이나 문제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면 대화를 나누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만나는 사람들 중 누군가 내 인생을 바꿔 줄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열린 마음을 갖는다면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수월하고 유연할 수 있다.

      ▶실패 극복 : 배울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실패를 통한 것이다. 우리가 실수로부터 배울 때 그것은 결코 잊지 못할 교훈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우리는 삶에서 성공하기도 하고 실패하기도 하는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이 옳았는지, 실패했을 때 무엇이 잘못되었는지를 생각해 보는 것이다. 실수는 항상 학습 과정의 일부라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