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운슬러의 추천이 합격과 불합격 결정에 영향

     처음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이나 학부모에게는 대학에서 합격자를 어떻게 결정하는지 그 과정과 방법은 막연히 추측할 수 밖에 없는 미스터리한 과정일 것이다. 입학 사정관들은 비슷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이 되지 않는다. 오랜기간 사정관으로 일 해 온 사람들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젊은 대학을 졸업하고 대학원이나 직장인이 되기 전 에너지 많고 성숙한 열정으로 그 일을 해 낼 사람들로 선별되며 아시안, 히스페닉, 흑인 등 서로 다른 인종 구성과 서로 다른 흥미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선택된다. 입학 사정관은 사정기간 이외에는 학교 홍보를 통해 경쟁력 있는 풍부한 지원자를 모으기 위한 홍보 대사의 역할도 함께 하는데 매년 가을 6주에서 8주에 거친 기간을 자신의 담당한 지역의 고등학교들을 방문하여 학생들을 직접 만날 기회를 가지며 눈에 띄는 학생들을 만나면 그들의 신상을 기록해 두기도 한다. 입학 지원서가 마감이 되고 고등학교 카운슬러들이 보내는 성적 증명과 추천서들이 모두 접수되면 대부분의 사립 대학은 그 지역의 고등학교들을 담당하는 2명의 사정관이 학생당 10에서15분의 시간을 소요하여 원서를 검토한다. 첫 단계는 4년만에 졸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지원자 선별을 위해 GPA, SAT 점수, 특정 학업의 성과, 과외활동, 운동 및 음악 등의 재능, 지원에세이, 각 고등학교의 추천서와 스쿨프로파일 등을 리뷰한다.

     스쿨 프로파일은 각 고교에서 제공하는 AP, IB 등과 같은 클라스 유형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학교에 대한 조합 참고 자료다. 대개 졸업률과 학교에 대한 주목할 만한 사실들이 열거되어 있으며 카운슬러가 추천서와 함께 제출해야 한다.UCLA의 경우는 특별히 학생들의 재능과 탁월한 학업 성취와 확고한 리더십이 뛰어난 학생들을 선발하기 위해 리드스코어를 가장 높은 1에서 낮은 5까지 다섯 단계로 분리하는데, 학업 성취와 리더십 및 학교에 대한 기여도 및 뛰어난 개인 자질을 가진 비범한 학생들이 1로 구분이 되며 남다른 업적은 없어도 우수한 학생들이 2.5에 해당되며 1에서 2.5 까지의 학생들이 상위 25%에 해당된다. 그리고 다른 사립대학들과는 다르게 각 지역의 고등학교의 커리큘럼과 그 학교의 평균 시험 성적을 지원자의 성적과 비교 계산하는 등 소득이나 배움의 기회가 적어 성취에 제한을 받은 학생들을 고려하여 입학에 더 많은 기회를 주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 리버럴 아츠 대학인 Wesleyan 대학은 1-9 단계로 분리, 대부분 합격, 불합격, 보류 이외에 합격 마이너스, 불합격 플러스의 단계도 있어 좀 더 토의가 필요한 경우는 사정관 회의를 거쳐 각 사정관들의 각기 다른 관점에서 바라본 학생의 자질에 관해 의견을 나누고 투표로 최종 결정을 한다. 서류 심사에서 에세이를 읽어본 후 남들과 뛰어난 다른 성취로 Stand out이 되는 경우는 학장에게 바로 보고하여 합격 통보를 내보내기고 하지만 like many other 즉, 다른 지원자들과 상황이 비슷한 경우인 Gray zone의 학생들의 결정이 가장 어려운데 이들의 최종 합격 결정은 시니어 입학사정관들과 지역담당 사정관들의 토의 후 투표로 결정하며 지원자의 수가 아주 많은 대형 대학의 경우는 토의 과정을 전혀 걸치지 않기도 한다. 이경우 해당 고등학교 카운슬러의 강력한 추천이 합격과 불합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므로 평상시 자신의 고등학교 대입 카운슬러와 충분한 개인적인 상담을 해 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 대부분의 공립 고등학교는 한명의 대입 카운슬러가 수백명의 학생들을 지도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학생 한명 한명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므로 학생들이 이 점을 충분히 알고 대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